마키아벨리는 인간이 자연 너머 상위의 더 나은 세계에서 살아야 한다고 결론 내리지 않는다.
다른 모든 동물처럼 자연과 자신의 요구를 어우러지게 해야 하지만 그러기에는 자신의 육체가 지나치게 빈약하고 성품도 좋지 않다고 말한다.
인간이란 가엾은 존재로 빈곤 상태에서 정치 세계를 건설한다고 이야기하며 정치가 인간의 우월성보다 허약함에 맞춰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많은 정치 이론가들은 인간을 정의하기 전에 다른 동물들과 구별하는데, 마키아벨리는 인간과 동물이 매우 가깝고 어떤 면에서도 불행하다고 볼 수 없는 유사성이 있다고 말한다. 이 관점과 가장 유사한 것이 군주론 18장에 등장하는 고대 스리스의 알레고리다. 여기에서 마키아벨리는 왕자가 될 이를 반인반마 켄타우로스족인 케이론에게 견습생으로 맡겨 배우게 한 알레고리를 찬양한다. 그렇게 케이론은 정치적 성공을 위한 가르침과 본보기에 대한 책인 군주론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상징적인 인물이 된다.

애초에 자연이 너희 인간들을 얼마나 많이 병들게 했느냐는 말이지! 너희 병은 야심, 음탕, 한탄, 탐욕이고, (…) 어떤 동물도 너희보다 허약하게 살지 않으며, 더 강렬한 욕망, 더 무질서한 공포, 더 큰 광기를 품고 살지 않아. 한 돼지가 다른 돼지에게 어떤 고통도 주지 않고, 한 사슴이 다른 사슴에게도 그렇게 하지 않지. 그러나 인간은 다른 이에게 죽음을 당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고, 약탈당하거든. (…) 네가 보기에 행복하고 환희에 찬 신처럼 보이는 인간이 있다면, 그를 믿어선 안 돼. 왜냐하면 진흙탕 속 내 삶이 더 행복하니까. 여기서 나는 아무런 불안 없이 몸을 씻고 뒹굴거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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