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밤의 한 가운데에 있는 기분이다. 비가 오기 때문이다. 겨울비다. 빗소리는 들리지 않았다. 어둠이 내려오는 기운이 전해졌을 뿐이다. 아직 11월인데 겨울의 한복판에 외롭게 서 있는 가을 같다. 어쩌면 가을은 이미 저 멀리 떠났을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본격적인 추위라고 말해야 할까. 추위가 오고 있다고 한다. 어제는 생각보다 춥지 않아서 오늘 이후의 추위가 예상되지 않는다. 다만 그저 겨울이니까 하고 생각할 뿐이다. 올해가 가기 전에 해야 할 일들이 떠오르고 미루고 미룬 내가 싫은 뿐이다. 치과 예약을 했다. 원했던 날짜에는 예약을 잡을 수 없었고 그보다 2주 뒤에 예약을 잡았다. 연말에 나처럼 미뤄든 일정 가운데 치과 방문이 있는 이들이 많은가 보다 싶었다.


미뤄둔 일에는 항상 책 읽기 목록이 있다. 정리하고 기록하는 일도 그렇다. 읽은 책에 대한 리뷰, 정리한 책에 대한 기록. 기록이 중요하다는 걸 알기에 바지런한 움직임이 요구된다. 제목처럼 궁금해진다. 당신은 시, 에세이, 소설 가운데 무얼 좋아하나요? 어떤 책을 먼저 읽을 것 같나요? 나라면 이 책을 먼저 읽겠다, 이런 답글은 어떨까요?





정현종의 시집 『어디선가 눈물은 발원하며』는 출간 소식을 뒤늦게 접했다. 정현종 시인을 좋아하는 나는, 조금 더 빨리 알았어야 했다. 이 책은 10월 말에 동네 책방에서 샀다. 동네 책방을 방문한 것도 처음이고 책을 구매한 것도 처음이라 더 남다르게 기억될 책이다. 사두고 읽지는 않았다. 이 시집엔 정현종의 산문이 있어 더 좋다. 괜히 좋아서 아끼느라 읽지 못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말이다. 


신승은의 『아무튼, 할머니』는 아무튼 시리즈로 이웃 님의 리뷰를 보고 읽고 싶어진 책이다. 리뷰는 이렇게 중요하다. 할머니에 대한 기억이 떠오른다. 대부분 잔소리가 많지만 나이가 들면서 할머니가 했던 잔소리가 그리워진다. 누군가 내게 잔소리를 한다는 건 사랑받고 있다는 증거니까. 


천선란의 『랑과 나의 사막』은 표지와 제목에 끌렸다. 그러니까 이 책에 대한 정보는 모른 채 읽게 될 것이다. 온라인 서점의 소개 글이나 리뷰도 꼼꼼하게 읽지 않았으니까. 그렇게 읽고 싶은 소설이다. 나는 사막도 좋아하고 선인장은 더욱 좋아한다. 사막에 갈 수도 없고 선인장을 안아볼 수도 없지만 외롭지 않은 고독의 이미지, 텅 빈 충만의 이미지라고 할까. 세 권 다 빨리 읽고 싶다. 


시를 좋아하는 이라면 시집을 먼저 읽을까? 뻔한 예측일까. 아니면 하루에 세 권을 다 읽을 수도 있겠다. 출근길이나 외출 시에는 소설을 읽고 잠깐씩 시 한 편을 읽고 침대에 누워서는 소설을 읽는 일. 이렇게 읽는 일도 좋겠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alstaff 2022-11-28 19: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제일 좋아하는 시절입니다. 지금 절정의 Novembering을 하고 있잖습니까. 도서관 창 밖으로 보이는 야산이 느므느므 좋습니다. ˝좋다˝ 보다 더 적절한 술어를 찾기가 힘듭니다.
참. 저는 에세이 빼고 시와 소설을 좋아합니다. ^^;;

자목련 2022-11-29 16:50   좋아요 1 | URL
댓글을 쓰시던 시각에 도서관에 계셨을까요? 절정의 Novembering을 맘껏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이제 골드문트 님을 가을 타는 남자로 기억할 것 같습니다. ㅎ
요즘엔 시 리뷰는 올라오지 않던데요, 기다리겠습니다^^*

hnine 2022-11-28 19: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세권을 동시에, 돌려가며 읽어요^^

자목련 2022-11-29 16:51   좋아요 1 | URL
동시에 즐겁게 읽는 일도 좋아요^^
나인 님, 책과 함께 따뜻한 오후 이어가세요!

햇살과함께 2022-11-28 20: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무튼 시리즈요~!

자목련 2022-11-29 16:52   좋아요 2 | URL
살짝 알려드리면 저도 아무튼 시리즈를 먼저 읽고 있습니다 ㅎ

책읽는나무 2022-11-28 21: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시집은 잘 읽질 않았었는데, 그래서 예전 같았음 소설이랑 에세이요!!!!! 했을텐데,
요즘 디킨슨이랑 에이드리언 리치 시를 읽고 있다 보니...외국 시라서 적응을 못하기도 하지만, 또 은근 읽을만 하기도 하고??
그래서 요즘은 세 권 다 읽고 싶습니다ㅋㅋ
그 중 고르라면 소설 먼저 읽을 것 같기도 하구요?^^
비가 오나 보군요?
여긴 저녁에 비가 온다더니 아직 오진 않고 조금 습하기만 합니다.
곧 추워진다니 건강 조심하세요^^

자목련 2022-11-29 16:54   좋아요 2 | URL
저는 많이 접하지 못해서 그런지 외국 시는 훨씬 어렵게 느껴져요.
세 권을 다 읽고 있다고 하시니 어떤 책들을 읽고 계실까 궁금하네요.
이곳은 어제 비가 많이 내렸어요. 그리고 아주 많이 추워졌어요.
나무 님도 따뜻하게 지내세요^^

공쟝쟝 2022-11-28 22: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시를 읽지 않는 그런 사람이지만 ㅋㅋㅋㅋ 시요 라고 대답하고 싶어지는 글이네요! 겨울이라기엔 너무 따뜻한 오늘 같은 가을비엔 누구들은 축구를 보더라도 전 소설을 읽으려고 합니다아!

자목련 2022-11-29 16:56   좋아요 2 | URL
음, 공쟝쟝 님은 시도 잘 읽으실 것 같아요. 분석도 잘 하실 것 같고요.
조만간 쟝쟝 님의 서재에 시집이 등장할 것 같은 예감이~~
어제 비 내리는 밤에는 전반전까지 축구를 보고 침대에 쏙.
쟝쟝 님의 소설이 궁금해지는 오후입니다^^*

공쟝쟝 2022-11-29 20:05   좋아요 1 | URL
제가 읽은 소설은…. 조만간 페이퍼에서 밝히도록 하겠사와요 ㅋㅋㅋ

감은빛 2022-11-29 10: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세권을 야금야금 조금씩 읽을 것 같아요. 특히 시집은 오래 두고 읽는 편이예요. 한번에 읽으면 아까우니까요. 제일 먼저 다 읽는 건 아마도 소설일 것 같구요.

겨울비라고 불러야 할까요? 예전에 배철수의 음악캠프에서 배철수 님이 이 시기의 추위를 단풍추위라고 부르더라구요. 그럴듯하다고 여겼어요. 내일부터는 정말 추워진다고 하네요. 몸은 추워도 마음만은 따뜻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자목련 2022-11-29 16:58   좋아요 1 | URL
야금야금 조금씩 읽는 재미도 남다르지요. 그러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기도 하고요. ㅎ
한번에 읽으면 아까운 시집, 그래서 쌓이는 게 시집인지도 모르겠습니다,ㅠㅠ
‘단풍추위‘ 기억해두었다가 내년에 쓰고 싶은 말이네요. 감은빛 님도 따뜻하고 다정한 날들 이어가세요^^

구단씨 2022-11-29 16: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소설을 가장 좋아하지만,
지금은 소설과 에세이를 같이 뒤적이고 있네요.
추운 건 싫은데 이불 속에 파묻혀 책 읽기에는 좋은(?) 날입니다. ^^

자목련 2022-11-29 17:00   좋아요 1 | URL
소설과 에세이를 뒤적이는 날들!
집콕, 방콕이 많아지겠지요. 따뜻한 걸 곁에 두고 책을 읽는 시간으로 이어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