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세계는 방대하다. 나는 한 번도 상상하지 못했던 세계. 소설 읽기는 그 세계로의 초대에 응하고 발을 내미는 일이다. 한국소설과 마찬가지로 몇 권의 소설을 꼽는다. 올해에 출판된 책 가운데 좋았던 인상적이었던 책이다. 잘 모르는 작가, 제목만 익숙했던 작가, 처음 만났지만 반해버린 작가. 먼저 고전이다. 읽었지만 다시 읽으니 새로운 단편, 아니 이전에 발견하지 못한 것들이라고 할까. 캐서린 맨스필드의 단편집 『가든 파티』, 안톤 체호프의 단편집 『자고 싶다』, 넬라 라슨의 『패싱』이다. 시대가 바뀌었지만 여전하게 시대의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것들을 생각한다. 여성의 삶, 차별과 혐오, 인간 존엄성, 마음에 대하여.













그런가 하면 인생에 있어 가장 소중한 것들, 그러니까 사랑을 말하는 소설들. 단순하게 남녀 간의 사랑뿐 아니라 인간 전체에 대한 사랑, 삶에 대한 사랑이라고 말하면 좋을까. 가즈오 이시구로의 『클라라와 태양』은 인간과 로봇의 우정을 그렸지만 그 안에는 인류에 대한 사랑이 있다. 먼 미래 우리는 어떤 삶을 살게 될까. 마음을 간직하고 살아갈 수 있을까. 윌리엄 트레버의 『펠리시아의 여정』은 추리와 스릴러를 겸비한 소설이다. 소설 속 펠리시아는 제대로 된 돌봄을 받지 못했다. 가장 기본적인 사랑, 배려, 존중이야말로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게 아닐까. 프랑수와즈 사강의 『마음의 심연』은 우리가 생각하는 사랑의 이미지, 인간의 욕구, 뜨거운 사랑을 보여준다. 미완이라 그들의 사랑이 어떻게 되었을까 그려보는 즐거움이 있다. 세 편의 장편소설은 하나같이 아름답다. 아름다운 문장, 섬세한 묘사도 탁월하다.


“너는 인간의 마음이라는 걸 믿니? 신체 기관을 말하는 건 아냐. 시적인 의미에서 하는 말이야. 인간의 마음. 그런 게 존재한다고 생각해? 사람을 특별하고 개별적인 존재로 만드는 것?”( 『클라라와 태양』 중에서)












공교롭게도 나머지 소설들은 모두 한 출판사의 책이다. 세 권의 공통점은 성장소설이라는 점도 있다. 이 출판사를 내가 좋아하는 걸까. 단정 짓기는 어렵다. 아무튼 세 권의 소설이 모두 좋았다. 핍 윌리엄스의 『잃어버린 단어들의 사전』은 단어를 수집에 사전을 만드는 이야기다. 단어, 내가 사용하는 말들의 역사라고 할까. 그 안에서 두 여성의 우정과 사랑이 아름답다. 테디 웨인의 『아파트먼트』는 반대로 두 남자의 이야기다. 지나간 시절을 추억하기에 충분한, 한 시절을 통과하는 수많은 질문과 추억. 가장 최근에 읽은 시그리드 누네즈의 『그 부류의 마지막 존재』.


“이 단어들 말이에요.” 트렁크 속으로 손을 뻗어 쪽지를 한 움큼 꺼내며 내가 말했다. “이것들은 숨어들려고 나한테 온 게 아니었어요. 이 단어들은 바람을 쐬어야 돼요. 읽히고, 공유되고, 이해되어야 해요. 어쩌면 거부당할 수도 있겠지만, 기회가 주어져야 된다고요. 스크립토리엄에 있는 다른 단어들처럼요.” ( 『잃어버린 단어들의 사전』 중에서)


‘사랑’만큼 이형異形이 많은 단어는 그렇게 많지 않다. 나는 그 단어가 가슴속 깊이 울리는 걸 느꼈고, 그것이 내가 지금껏 듣거나 말해본 그 말의 어떤 이형과도 다른 무언가를 의미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 『잃어버린 단어들의 사전』 중에서)











소설을 읽는 일은 다른 삶을 경험하고 내면을 성장시키는 일이다. 단순한 재미와 감동을 넘어 그 이상의 사유를 안겨준다. 인간의 심연에 닿을 수 없기에 우리는 소설을 읽는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12-21 16: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연말에는 참 이런 페이퍼 읽는 재미가 커요. 그쵸? ㅎㅎ
<잃어버린 단어들의 사전>은 보관함에 담아두기만 했는데, 내년에는 꼭 읽어봐야겠습니다.

자목련 2021-12-22 10:13   좋아요 1 | URL
맞아요, 좋은 책들이 너무 많구나 싶어요.
잠자냥 님의 페이퍼 보면 더욱 그렇고요. <평범한 인생>도 리스트에 담겼어요. ㅎ
<잃어버린 단어들의 사전>은 잠자냥 님도 좋아할 것 같은데, 그랬으면 좋겠어요^^

scott 2021-12-21 16: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목련님 말씀처럼 소설 속 타인의 삶을 통해 내면을 성장 시켜나가고 살아 보지 못한 삶을 공감해 나가는 재미와 감동을!!
올려주신 페이퍼 속 소설
저도 🖐전부 다 읽었요 ! 뿌듯 ^^

자목련 2021-12-22 10:14   좋아요 1 | URL
스콧 님과 함께 읽은 시간이네요. 어쩜 같은 시간 같은 책을 펼쳤을지도 몰라요. ㅎ

새파랑 2021-12-21 16:5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그래도 자목련님이 선정한 아홉권 중 네권(가든파티, 클라라, 펠리시아, 사강)이나 읽었네요 ㅋ 완전 뿌듯함~!! 다 제가 좋게 읽은 작품이었어요 ^^
다른 작품도 좋다고 하시니 찾아봐야겠군요~!!

자목련 2021-12-22 10:15   좋아요 1 | URL
즐겁게 신나게 책을 읽은 이야기를 할 수 있어 좋아요!!
다른 책들도 새파랑 님께 좋은 책이길 바라요^^

mini74 2021-12-21 17: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전 세 권 ~ 자목련님과 세 권의 교집합이 있다니 넘 좋아요 *^^*

자목련 2021-12-22 10:17   좋아요 1 | URL
교집합에 속하는 책들이 있어 반갑고 좋습니다.
내년에도 겹치는 책이 있다면 더욱 좋겠어요. 즐거운 책읽기 이어가요, 우리!

책읽는나무 2021-12-21 18: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부끄럽게도 저는 한 권도 읽질 못했습니다ㅜㅜ
편독이 심하다는 걸 또 깊이 깨닫는 시간입니다^^
눈에 익은 제목들도 보이고, 처음 보는 제목들도 보이네요. 자목련님은 한국소설 매니아라고 여겼는데 꾸준히 외국소설도 많이 읽으셨군요?^^ 역시 소설에 대한 공평한 사랑꾼이셔요ㅋㅋ
내년에도 더 좋은 소설들 많이 듣고,읽고 싶네요^^

자목련 2021-12-22 10:18   좋아요 1 | URL
에구, 부끄러운 일은 절대 아닙니다. 제가 모르는 책들을 많이 읽으셨겠지 싶어요.
세상에 책은 많고 책을 선택하는 마음도 다르고 호불호도 다르니까요.
동지, 행복하고 건강하게 보내세요^^

coolcat329 2021-12-21 20: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쩜 단 한 권도 읽은게 없어요.ㅠㅠ

자목련 2021-12-22 10:20   좋아요 0 | URL
없을 수도 있지요. ㅎ
다양한 책들과 만나는 기쁨이 이 즈음 페이퍼의 즐거움 아닐까요?

희선 2021-12-22 00: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두권밖에 못 봤네요 소설을 좋아하는데 서양이랄까 영미 소설은 잘 안 보는군요 어쩌다 한번 보는 듯합니다 어디에 살든 사람은 비슷하기도 하고 다르기도 하겠습니다


희선

자목련 2021-12-22 10:21   좋아요 1 | URL
네, 맞아요. 시대가 다르고 공간이 달라도 사람 사는 건 비슷한 것 같아요.
따뜻한 하루 이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