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영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고로 모리미도미히코라고 하면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였던가.. 제목도 특이해서 예전엔 다 기억했었는데 오래되니 책 제목도 가물가물 한다.  아무튼 그 책을 시작으로 <태양의 탑>, <유정천가족>등 제법 이 작가의 글을 읽어왔던터라 뭔가 새로운 재미와 상상의 나래를 훨훨 펼칠 수 있는 이야기로 내 마음을 사로잡았었었다.

그래서 이 책도 좀 그렇게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던 듯 하다.  그런데, 아... 이거 참..

도입부부터 심상찮게 이야기의 흐름이 쉽지 않았다.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열대>라는 책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열대>를 좇는 어쩌면 유토피아? 혹은 꿈만 좇는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가 펼쳐지는데.....

어찌하여 이리도 진도가 안빠지는 것이더냐.

새롭게 다가갈 수 있는 이야기인데도 나는 또 왜 이렇게 헤매야만 했던가.

읽으면 읽을수록 내 스스로가 미궁에 빠져버리는 기분때문에 이 한권을 읽는데 꽤 많은 에너지를 소비했던 것 같다.

문제는 책을 다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방향성과 말하고자 하는 의미, 혹은 재미(?) 그런것들을 하나도 받아들이지 못한 내가 있을 뿐이었다는 거.

이럴 수가 있던가.  모리미 도미히코의 책을 읽고 재미를 느낄 수 없었다니.....

참 그 자체가 기이한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작가의 상상력은 더 이제껏 읽어왔던 책보다 더 배가 된 듯한 기분은 든다.

어찌나 상상에 상상을 더해서~♪  진심 아, 깜짝이야..라며 놀랄만한 책인건 맞다.

하지만 그 상상을 받아들이는데 있어 내 머리의 한계를 느껴야 했으며,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 갈 수 없었다는 것에 괜히 한숨만 푹푹 쉬어야 했다.


특히나 개인적으로 후반부는 아주.. 그냥.. 꿈속을 계속 헤맨느낌이다.

내가 이 책을 읽은게 맞고, 마무리를 읽은게 맞는가 라는 의문을 계속 가져야 했었던 책.

읽고도 상상속의 이 책이 진짜 존재한 것은 아닌가 라는 의구심을 가질 정도로 뭔가 상상인데 현실적이며 몽환적인 느낌이 같이 존재함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으로는 차암~ 진도가 안 빠졌다는 거.

어쩌면 모리미 도미히코 라는 작가의 글을 너무 가볍게 다가가고자 했던 나의 자만심이 이런 결과를 초래한 건 아닌가 싶다.

뭔가 어렵다 어려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