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 초등 교과서 만화 수학 4-가
서울문화사 편집부 엮음 / 서울문화사 / 2006년 1월
평점 :
품절


 한자나 과학, 역사 분야의 학습 만화가 독자들의 호응을 얻는데 이어 얼마 전부터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의 내용을 만화로 담은 '만화 교과서'가 학습만화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만화 교과서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딱딱한 교과서 내용을 재미있는 만화로 풀어 아이들의 흥미를 자아내면서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는 만화 교과서가 학습과 놀이가 결합된 형식으로 일단 공부의 부담을 덜어주고 흥미를 갖도록 해주며, 선행 학습 또는 예습을 할 때 교과 내용에 대한 개념의 이해를 도와 학습 효과는 높이고 학습시간은 줄여주는 장점이 있다.

<대성 초등 교과서 만화>는 제7차 교육 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초등학교 교과 과정의 핵심 내용을 학년별 수준에 맞게 만화로 재구성한 만화 교과서이다. "수학 4-가"에는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4학년 1학기 수학교과서에 실린 큰 수, 곱셈과 나눗셈, 각도, 삼각형, 시간과 무게, 혼합계산 등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큰 수"편에서는 억보다 큰 수가 알고 싶은 하늘이가 서커스단 아저씨에게 수 읽어보기를 배우는 과정에서 자리 값으로 수읽기, 큰 수를 뛰어서 세기, 조보다 더 큰 단위 등을 알 수 있다. "각도"편에서는 얼짱 각도를 해보려는 하늘이를 통해 각도기 사용법과 삼각형의 세 각의 크기의 합이 180도라는 점 등을 배울 수 있다.

"혼합계산"편에서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괄호가 섞여 있는 식에서 어떤 것을 먼저 풀어야 하는지를 익힐 수 있다. 그리고 "문제 푸는 방법 찾기"편에서 두 가지 방법-문제를 간단히 하여 풀기, 규칙을 찾아 수로 나타내어 풀기-으로 여러 유형의 문제 풀어보기 등 등장인물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교과내용을 여러 번 반복하여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고 있다. 그리고 단원이 끝날 때마다 <스스로 평가하기>를 통해 앞에서 배운 내용과 관련된 문제를 풀어보게 하여 실력을 진단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에 시험에 출제되는 핵심문제들을 엄선한 <마무리 평가하기>에서 한 한기 동안 배울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할 기회를 준다.

 교과서의 내용을 담았다고는 하나 부모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만화라는 점이 꺼림직하게 여겨지는데 만화 교과서도 공부 교재인 만큼 흥미 위주의 내용보다는 학습 내용의 비중이 높은 책을 고르는 안목이 필요하다. 그리고 만화 교과서가 공부에 흥미를 갖게 하고 교과 내용을 충실하게 담았다고는 하나 교과서 내용 중 빠진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이런 부분들은 따로 찾아서 학습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