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21세기 키워드 3 - 비빔툰 가족과 함께 떠나는 미래 과학 여행
이인식 원작, 홍승우 글.그림 / 애니북스 / 2005년 5월
평점 :
품절


 <21세기 키워드>는 <비빔툰>의 그림을 그린 홍승우씨가 그림을 그렸으며, 그 만화에 출연한 정보통씨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을 닮은 캐릭터가 등장해서인지 친숙한 느낌을 주고 있다. 이 책에 시선을 집중하게 된 것도 우리 아이들이 나보다 더 <비빔툰>을 좋아하는지라 '미래 과학'이라는, 조금은 어렵게 여겨지는 분야의 내용을 같은 작가의 그림을 통해 친근하게 접근하려는 의도가 있다. 제시된 하나의 키워드를 통해 이전 세기부터 태동하기 시작하여 21세기로 접어들면서 대두되고 있는, 앞으로 계속 발전해 나갈 여러 과학 기술의 역사와 관련 인물, 과학용어 등을 조명해 주고 있다.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 배양 성공으로 생명 윤리에 대한 의견이 분분한데 이 책에서도 생명공학과 관련된 부분-사람세포를 이용하여 다른 기관을 만들어 내는 <네오기관>이라든지, 게놈 프로젝트 완료로 가능해졌으나 아직은 문제의 소지가 많은 <유전자치료>, 장기이식 환자에게 희망이 될 <이종이식>, 인공자궁 개발로 가능해질 <체외발생> 등을 다루고 있다. 생명공학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이므로 무조건적인 기술 발전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큰 아이가 이 책을 자주 보고 있는 중인데 저학년(3학년)이 이해하기 힘든 문장도 더러 나오는지라 좀 더 고학년 층의 독자가 보기에 적합할 것 같다. 내용 중에서 <유아 살해>, <생물테러리즘>, <식인풍습>등이나, 동성애를 다룬 <동성애 부부>, <체외발생>같이 부분은 아이가 보는 것이 꺼려지는 키워드들이다. 이 책 덕분에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나 정보도 습득할 수 있었고 생소한 용어도 많이 알게 되었으며, 언급된 여러 인물들에 대해 좀 더 알아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른 키워드라도 내용상 중복되어 설명되는 부분도 있고, 1, 2권을 아직 보지는 못했지만 키워드 내용을 유형별로 묶어 놓지 않은 점이 조금은 껄끄럽게 여겨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