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심리학 - 개정판, 톡톡 튀는 9가지 맛 영화 속 심리이야기
장근영 글.그림 / 제이앤북(JNBOOK) / 2006년 1월
평점 :
품절


 영화를 많이 보지 못한 축에 속하는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것은 심리학에 관심도 있거니와 온라인 상에서 알고 지내는 분들이 이 책에 대한 리뷰를 올리신 기억이 나서이다. ^^ 영화에 관한 내 수준은 영화를 제작하거나 감독한 사람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그 영화를 제작하고 특정 장면에서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등에 관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거의 없고 영화 자체의 내용이나 재미나 느끼는 정도이다. 그런데 일전에 검색을 하다가 어느 분이 영화 <장화 홍련>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분석해 올린 글을 보면서 무섭기도 하고 난해(?)해서 잘 이해되지 않던 부분들이 그런 식으로 해석될 수도 있구나 하며 감탄을 했던 적이 있다. 영화를 학문적으로 해석하고 낱낱이 분석해가면서 본다면 뭔 재미가 있겠는가 싶지만 이 책처럼 한 분야의 전문가가 영화속에 내포된 의미나 이면을 짚어주는 글을 읽어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있다.

 저자는 머릿말에서 "사람들이 영화를 만들고 그 영화를 보는 이유는 그것이 우리 인생에 색채와 향기를 부여하는 꿈의 작업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영화를 보고 드라마를 보면서 사람들은 현실에서는 일어나지 않을 일을 꿈꾸고, 영화 속의 인물들을 통해 대리 만족을 한다. 그리고 <6관 이미지와 효과 심리>에 나오는 예처럼 현실을 바탕으로 한 이야기라할지라도, 있는 그대로를 찍는 것보다는 실감나는 영상을 얻기 위해 연출을 할 필요도 있는 모양이다. 
    
 게임을 좋아하는 남자와 결혼한 덕분에 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배우게 되고,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 보니 <9관. 미래와 게임 심리>편을 관심있게 읽고 공감했다.  어떤 글이 자신의 생각과 다르거나 기분이 나쁘다는 이유로 난잡한 욕설이나 악의로 가득찬 글을 남기는 것은 '익명성'을 무기로 휘두르는 예로, 최근에 지인이 비슷한 일을 당하는 것을 보면서 겁이 덜컥 나기도 했다. 이 책에는 40편의 영화가 언급되는데 영화를 볼 기회가 적다보니 본 영화보다는 보지 못한 영화가 더 많았다. 그 점이 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영화의 내용을 숙지하고 있는 분이라면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지 않겠는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