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가기 싫을 땐 이렇게 해봐! - 서바이벌 가이드 1014
롤랑 벨레.베르나데트 코스타 지음, 이효숙 옮김 / 을파소 / 2004년 11월
평점 :
절판


 아이가 공부를 하고 친구를 사귀고, 사회에서 살아가는 규칙을 배우는 학교라는 공간... 부모의  시선이 미치지 못하는 그 공간에서 우리 아이들은 아무 문제 없이 잘 지내는 것일까? 아이가 말은 하지 않아도 수업진도나 성적때문에 힘들어 할 수도 있고, 학교 생활이나 친구들 때문에 고민을 하거나 괴로워 할 수도 있다. 특히 요즈음은 우리나라도 왕따 문제가 심각한데, 우리 아이가 혹여 친구들에게 동조하여 다른 아이를 괴롭히는 것은 아닌지, 아니면 괴롭힘을 당하는 쪽이라 마음 고생을 하거나 육체적으로 큰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관심을 기울여 종종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야 할 것이다.

 이 책은 각 장 별로 아이가 겪을 수 있는 문제를 짚어 주고 있으며,  <황금규칙>이나 <이렇게 해봐>라는 코너를 통해 그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조언해 주고 있다. 이런 점들을 아이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냐가 관건일텐데 고쳐야 한다거나,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 않겠는가.. 하라고 하면 하기 싫고,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하고 싶은 심리라고나 할까? 우리나라 교육현실과 맞지 않는 부분들이 종종 눈에 띄기도 했는데 번역본인 점을 감안해야 할 듯... 학교란 공간은 아이가 잠시 다니다 마는 장소가 아닌 이상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고,  부모도 자녀가 학교에 다니는 것을 힘들어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하고 친구를 사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