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 1
마쓰오카 게스케 지음 / 룩스북 / 1999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소개글을 보면 '전 일본 열도를 뒤흔들어 놓은 메가 베스트셀러'로 영화로도 제작된 모양이다. 내용은 다중인격을 지닌 한 여성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들 속에 최면에 관련된 지식을 담고 있다. 다중인격은 정신 분열증과는 다른 병증으로 이는 현실에서 도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신의 정신 세계에 전혀 다른 인격을 지닌 존재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한다. 감당할 수 없는 공포나 강한 충격에 정신적으로 현실에서 도피하는 것을 '후그(도주현상)'이라고 하는데, 다중 인격 장애의 경우에는 후그를 통해 인격이 교대된다는 것이다.

'최면'하면 생각나는 물건들과 단어...촛불과 시계추, 그리고  '레드 썬~~'
예전에 TV에서 두어번 본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최면을 유도하는 사람에 의해 최면 상태로 접어 들면 전생도 보고, 지시하는대로 움직이기도 하는 등 마치 마술같은 느낌이 들게 하였었다. 이 책에도 언급되지만 쇼프로그램 등을 통해 보여지는 '최면술'은 과장된 것으로 최면은 원래 치료에 쓰는 것이라고 한다.  작가는 등장인물 중의 하나인 도쿄 카운슬링 심리 센터의 부장인 구라이시의 말을 통해 최면은 '심리학의 기술이자 세련된 과학'이라는 말하고 있다. 그리고 최면을 유도하는 것은 이성의 영역을 완전히 잠재우는 것이 아니라 이성이 활동을 진정시켜 편안한 기분으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수단으로, 무의식에 다가가기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적고 있다.

 이 책에 언급되는 것들 중에 '빠징고'에 관한 것이 있는데 빠징고는 일종의 최면 상술로 구슬이나 드럼회전시 나는 소리, 반복되는 리듬, 불규칙적인 깜박임 등이 이성의 의식 수준을 저하시켜 트랜스 상태로 본인의 의지에 상관없이 게임에 몰두하게 만든다고 한다. 거기다 당첨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암시가 더해져 이른바 "빠찡꼬 의존증"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후에 아이 엄마가 그런 상태에 빠져 대낮에  아이를 차 속에 놔두어 빈사 상태로 빠지게 한 예가 나온다.  피최면성이 높으면 암시의 영향을 받기 쉽다는데, 가짜약으로 환자의 마음을 진정시키는 '플라시보(위약) 효과'도 이것과 비슷하다고 한다.

 다중인격에 관한 예는 예전에 다른 서적에서 접한 적이 있는데, 여주인공인 이리에 유카는 '파티마 제 7성운의 미나쿠스에서 온 안드리아(우호적인 성격의 우주인이라고..)'라는 상당히 이색적인 다중인격을 창조해 내었다. 이와 함께 자신에게 최면을 걸었다는 거대한 녹색 원숭이에 관한 언급은 책을 읽는 초기에 앞으로 전개될 내용과는 전혀 다른 내용을 상상하게 만들었다. 난 또 후반부에 정말 우주인이나 원숭이가 등장할 줄 알았던 것이다..^^;; 처음의 내 생각과는 다른 내용이었고 지루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지만 나름대로 흥미를 잃지 않고 읽은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