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다른 내일을 살아라
제이 맥그로우 지음, 공병호 옮김 / 을파소 / 2004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는 「인생전략」이라는 책을 쓴 필립 C.맥그로우의 아들인 제이 맥그로우이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인생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는 이 책은, 10대 때 자신과 주위 친구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학업, 친구, 이성교제, 술, 마약 등)들을 직접 보면서 아버지의 인생 전략-10대 인생법칙-을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해석한 글이 실려 있다.
 이제 몇 년 뒤면 십대로 접어들 아이를 둔 부모이다 보니 내 아이가 좀 더 멋진, 자신의 삶을 설계할 줄 아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먼저 읽어 보았다. 내가 10대일 때 이런 책을 접했더라면 좀 더 나은 나를 만들어 갈 수 있었을까?하는 생각을 해 보았는데, 그랬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 언어 교육이니, 공부 습관, 인생 설계 등도 어릴 때 하라고 충고하는 서적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우리 때도 그러했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대학입학'이라는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자의든 타의든 모든 것이 공부 위주로 흘러가다 보니 정작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계획해야 하는 10대를 아무런 준비없이 보내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의 저자가 살고 있는 생활 및 교육 환경과 우리나라 청소년의 환경이 다르겠지만 저자가 주위에서 본 여러 가지 예들을 통해 인생의 낙오자가 된 이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신의 삶을 훌륭하게 설계하고 가꾸어 나가는 방법은 눈 여겨보아야 할 것 같다. 10가지 인생법칙들- '인생은 스스로 만드는 것', 이라든지,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고 '지속적으로 인생 문제를 관리'하라는 것 등-이 30대를 지나고 있는 내게 앞으로 남은 인생에 대해 생각해 보게 만든다.

가장 가슴에 와 닿는 부분은 인생법칙 3에 나오는 '숨겨진 보상의 의미를 파악하라'라는 것이다. 나쁜 짓인 줄 알면서도 자꾸 반복한다거나, 하고 싶지 않았는데 어쩔 수 없이...라는 말을 하는 행동들의 이면에는 그런 행동을 통해 얻을 수-직접적으로 드러나지는 않더라도- 있는 보상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내용 중간 중간에 제시되는 '나는 어떨까?'라는 코너에 직접 기록해 보면서 현재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고 있다. 아이의 자기 계발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10대를 둔 부모님들이나 젊었을 때 이와 같은 서적을 읽어 본 적이 없는 분들도 같이 보시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