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이세욱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가 「개미」를 펴냈을 때 이후로 그의 작품을 대할 때면 방대한 지식과 작품내에 발휘대는 상상력과 글솜씨에 탄복을 하곤 했다. 베르나르라는 작가는 상상력의 위대함을 잊지 않고 있는 작가이자 어른이다. 어렸을 때 누구나 지녔을 무한한 상상력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그 한계를 점점 좁혀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는 한계를 만들지 않으려는 의도로 자신을 채찍질하듯 장편을 쓰는 중간 중간에 이런 단편들을 쓰고 있는 모양이다. 이미 굳어져버린 관념 속에서 상상력을 발휘할 힘을 잃어버린 어른들에게는 글을 통해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을 드러내는 베르나르라는 작가가 필요하다.

'내겐 너무 좋은 세상'에서는 인공지능을 장착한 주위의 모든 가구, 가전제품 등이 사람을 지나칠 정도로 편하게 대해 주는 세상이 그다지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드러내 주는 단편이다. 하다 못해 슬리퍼까지도 자신을 신은 사람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목적지로 걸어가 버린다. 비록 인공지능에 프로그램된 것이긴 해도 기계들이 뱉어 내는 대사들은 절로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 하지만 그 단편의 반전은 그 사람마저도 붉은 피가 도는 심장을 지닌 '인간'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 그런 종족은 사라져 버린 세상에서 단지 그런 추억만을 간직한 기계들이 사는 세상이라...

우리가 알지 못하는 머나먼 우주의 생물이 단지 보석을 만들기 위해 지구상에 냄새를 풍기는 물질을 보낸다는 내용의 '냄새'를 읽으면서 과연 우주에는 인간말고 고도의 지능을 지닌 다른 생명체가 살고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황혼의 반란'은 '효'의 가치가 사라지고 있는 우리 사회에도 경종을 울리는 내용이 아닌가 싶다. 나이가 들었다고 부모마저 버리는 세상. 예전에 행해졌던'고려장'을 연상시키는 내용이었다. 어찌보면 엽기적인 내용들(투명한 피부를 지닌 인간, 뇌만 살아 사유하는 존재 등)도 있었지만 단편 하나 하나가 인간의 존재 의미를 생각케 해 보는 글들이다. 어른들의 상상력 재개발을 위한 책으로 추천할 만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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