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만 잘 살믄 무슨 재민겨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전우익 지음 / 현암사 / 199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서평을 쓰려고 마음 먹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참 어려운 책"이라는 것이었다. 애초에 책으로 내려고 쓴 글도 아닌 터에, 전우익님이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도 실려 있다. 그래서인지 내용이 그지없이 사색적이고, 농사 이야기를 하다가 갑자기 다른 주제로 훌쩍 뛰어넘어 버리기도 한다. 얇은 두께에도 불구하고 쉽게 읽히지 않으리란 것을 알면서도 한 번은 읽어야지 하는 다짐을 지키기 위해 온종일 이 책에 매달려 있어야 했다. 어쩌면 글 한 줄도 소홀히 넘겨 버리지 않으려는 의도가 첨부되어 이해하기 어려운 글은 몇 번이나 되풀이 해서 읽어나간 탓인지도 모르겠다.

우선은 '전우익'님이 어떤 분인지 전혀 알지 못하는 터라 본문 앞에 실린 신경림이 쓰신 '깊은 산 속의 약초 같은 사람"이라는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사진을 보니 책을 통해 이 분을 알지 못했다면 정말 시골에서 '농사를 짓는 노인'라는 생각을 먼저 했을 것이다. 스스로 무공해 농사를 지으면서도 ‘혼자만 건강하게 잘 살믄 무슨 재민’ 라며 식당에 가서도 까다롭게 굴지 않는 사람. 그러나 지나치게 많이 따라 나오는 음식에는 얼굴을 찌푸리는 그 분의 근검함에 내가 음식 낭비는 하지 않았는지, 쓰레기는 지나치게 만들어 내고 있지는 않은지 반성해 보았다.

이름은 '우익'인데 좌익만 한다는 친구분의 농담도 있지만, 시대를 잘못 태어난 탓에 청년 운동을 하다가 사회안전법에 연루되어 징역을 사셨던 분이다. 정치와 세상 돌아가는 일이 마뜩치 않아 훌쩍~ 떨쳐버리고 싶으면서도 아직도 세상 일을 걱정하신다는 걸 알겠다. 수유로 술을 담그었다는 글 한 줄 넘어 참된 인간개조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자리 매기기에 관한 이야기 끝에 '시류를 타다 보면 안달하고 달달 볶이고 말 것 같아요. 그거 타지 말았으면 해요."라는 글이 꼬리를 문다. 외국 농산물때문에 고충을 겪고 있는 농부들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하고, 농민이 제대로 구실을 하려면 땅과 스스로와 세상을 함께 갈고 가꾸어야겠다고 한다.

참 살기 힘든 세상에 이 책은 우리에게 삶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다. 자신을 돌아보고 역사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해 주는 글들이다. 비록 읽어 나가기 쉽지 않은 글이지만 많은 분들이, 특히 젊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비틀어진 삶의 자세를 수정하였으면 하는 바램이다. 개인적으로는  '느낌표'에 책이 선정되기 전에 이런 책이 있다는 것을 먼저 알았지만 그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덕분에 더 많은 분들이 이 책에 대해 알게 되었을 것이다. 미디어의 힘으로 다시 한번 세상의 전면에 드러난 책이라고는 하지만 오랫동안 가슴에 담아 두어야 할 글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