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 세 마리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60
폴 갤돈 글 그림, 허은실 옮김 / 보림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곰 세마리>처럼 잘 알려진 이야기는 어떤 화가, 또는 일러스터가 그림을 그렸느냐, 같은 내용이라도 작가가 어떤 식으로 글을 재미있게 썼느냐, 어떤 운율로 맛깔스럽게 표현하였느냐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살펴 보면, 우선은 본문의 글자 크기를 다르게 한 점이 눈에 띈다. 우리가 흔히 표현하듯이 아빠 곰, 엄마 곰, 아기 곰으로 하지 않고, '한 마리는 조그맣고 조그만 곰, 한 마리는 크지도 작지도 않은 곰, 한 마리는 커다랗고 커다란 곰'이라고 표현해 놓은 것이 이채롭고, 크기에 대한 비교를 할 수 있어서 좋다. 글자 크기가 다르니 읽는 사람도 작게, 중간 톤으로, 큰 소리로 읽어야 이 이야기가 살아나지 않겠는가~

 

그리고 눈에 띄는 또 한가지는 곰 세 마리 이야기를 담은 다른 책에서는 보지 못한 부분으로, 문이 잠겨 있지 않은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 놓은 부분에 공감이 갔다. 다른 곰을 믿기에, 그리고 누구든 해친 적이 없으니 자기들을 해칠 누군가도 없다는 믿음이 이 곰 가족이 문을 잠그지 않고 집을 나선 이유이다. 금발머리가 문이 잠겨 있지 않다고 해서 곰의 집에 불쑥 들어간 것은 잘못이 아니라고 해도 그 뒤에 아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는 명백한 잘못이다. 허락도 받지 않고 음식을 먹고, 기물을 파손하고, 남의 잠자리에서 잠을 자는 여유까지 부렸으니...

 

그런데 이 책을 처음 볼 때 금발머리 여자아이의 모습이 좀 이상해 보였다. 헤벌쩍 웃는 모습이 좀 바보스러워 보인다고나 할까... 그림 속의 아이의 연령을 고려해 본다면 그 나이에 앞니가 빠져 있는 것은 사실적인 묘사라 할 수 있다. 금발머리라고 해서 무조건 예쁘장하게 그릴 필요는 없으리라. 다만 그림에 대한 전체적인 평을 하자면 여자 아이를 그린 부분들을 비교해 보면 얼굴 모양이 너무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아서 조금은 실망이다.  내용면에서는 별 네 개를 받을 만하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