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생활이 달라졌어요! - 매일매일 들춰 보는 학교생활 대백과 학교가 즐거워지는 대백과 시리즈
손성림 외 지음, 송진욱 외 그림 / 휴이넘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돌이켜 생각해 보면 첫 아이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키기 전에 참 설레고 걱정도 많이 되었더랬다. 유치원 때와는 여러 면에서 다른 '학교'라는 공간에서의 생활에 아이가 잘 적응할지도 염려스러웠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학교 행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에 대한 정보도 많지 않았기에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나 조언을 담은 책이 참 요긴하고 고마웠는데 과거에는 그런 종류의 도서가 많지 않았다. 
 

 이 책은 학교 1년 교과 과정을 열두 달로 나누어 학교 행사와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담고 있어 초등 1학년부터 고학년에 걸쳐 두루두루 많은 궁금증과 고민이 해소되지 않을까 싶다. 차례 페이지를 보면 1학기에는 봄방학, 3월, 4월, 5월, 6월, 여름방학이 속해 있으며, 2학기에는 9월, 10월, 11월 12월, 겨울방학이 포함되어 있다. 처음부터 읽을 필요는 없으며 학교 행사나 학교생활이 궁금하거나 관심이 갈 때 그 부분을 찾아 읽어보면 된다. 가령 반장 선거에 나가고 싶다면 "반장이 되는 멋진 공약법"이 도움이 될 것이다. 

 


 새학기 시작 전인 봄방학 마당에서는 학교는 어떤 곳이고 꼭 지켜야 할 학교 예절은 어떤 것인지 짚어주며, 공부법과 공부를 도와주는 생활 습관 등에 대해 조언을 하고 있다. 3월에서 6월에 걸쳐 초등학교에서 공통으로 진행하는 여러 가지 행사도 알려준다. 과학의 날이나 환경의 날 등의 학교 행사, 중간고사 대비하기, 봄 소풍에 알맞은 옷차림, 참관 수업 방과 후 활동과 체험학습 등의 여가 활동을 즐기는 방법도 제시하며 신체검사와 관련해서는 다이어트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다.

 

 
본문 외에 [Q&A]에서는 학교생활에 관한 궁금증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풀어주고 있다. 친구 사귀기가 겁날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차분하고 자신 있게 발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맞벌이 부모님께 효도하는 법 등을 알려준다. 그리고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개념과 상식을 알려주는 [나선생의 비밀 노트]와 학교 실기 평가에 도움이 되는 실습.실험 방법을 소개하는 [plus info] 코너도 다양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토론과 토의의 차이점, 시험에 좋은 음악, 여름에 나는 나물들, 역사 체험장 정보, 방학 계획표 짜는 법 등 알찬 내용이 가득하다. 손가락으로 구구단 9단 외우기도 직접 해보았고, 재미로 읽는 어린이날 설문 조사 결과도 흥미를 가지고 살펴보았다. 


 

 운동회, 수학여행, 학예회 같은 다양한 학교 행사가 이어 지는 2학기에 담긴 내용들을 살펴보면 스카우트에 소속된 학생들을 위해 캠핑 전에 배낭을 꾸리는 요령, 야영을 편리하게 해주는 도구들을 알려준다. 고학년이 되면 책 읽을 시간이 많이 부족해지는데 이 책에서는 독서 계획표를 만들어 꾸준하게 책을 읽을 것을 제안하고 있다. 11월에는 꼭 알아야 할 학교생활 안전 수칙'으로 칼, 유리, 불, 복도와 계단 등 조심해야 할 것과 아이들도 할 수 있는 응급처치법을 알려준다. 봉사활동과 관련해서는 간단한 봉사의 예와 지구촌의 여러 단체를 소개하고 도움이 되는 인터넷 사이트도 실려 있다.


 

 학교 행사 뿐만 아니라 설날에서는 차례와 제사의 차이점, 올바른 세배 방법, 촌수와 호칭 등을 설명해 놓았고, 크리스마스카드 예쁘게 만드는 법과 발레타인 데이에 요긴한 초콜릿 포장법이 실려 있다. 그 외의 코너로 모 케이블 프로그램 제목을 패러디 한 [초등남녀탐구생활]에서는 초등 남녀의 심리를 만화로 재미있게 비교 설명하고 있고, [뷰티&헬스's 시크릿]에는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외모나 건강 관리법을 알려준다. 다양한 형식의 다양한 코너로 보는 재미도 제공하는 이 책으로 아이들이 초등학교 생활을 원만하고 즐겁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