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 선생님이 최고야 작은거인 12
엘리자베스 쵤러 지음, 리자 알트하우스 그림, 문성원 옮김 / 국민서관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큰 아이가 어린이 집, 유치원, 초등학교에 입학하고부터는 해가 바뀔 때면 늘 소망하는 것이 올 해에도 아이가 좋은 선생님을 만났으면 하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선생님은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때로는 부모의 열 마디 말보다 선생님의 한 마디 말이 아이들은 더 효과를 발휘하고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그렇기에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것은 아이의 인생에 커다란 선물과도 같다고 생각한다. 
 
<라라 선생님이 최고야>는 올바른 교육 방식과 이상적인 교육자상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작품이다. '골칫덩어리로 소문난 반'이라고 칭하는 3학년 1반에 나타난 별난 라라 선생님의 특별한 수업방식을 통해 학생들이 변화해 가는 모습을 유쾌하게 그리고 있다. '나'의 가방에서 주스가 새나와 교실 바닥이 지저분해지자 아이들은 교실 문을 책상과 의자로 막아버린다. 그러자 짧은 머리와 하이힐에 청바지 차림으로 케이크를 들고 창문을 넘어서 들어온 선생님의 모습이 아이들에게 놀라움을 안겨준다. 

 장난치는 것에서 누가 한 수 위인지 아이들과 내기를 하고, 호기심 많은 아이, 이것저것 물어보는 아이를 좋아한다는 라라 선생님. 아이들에게 자신에 대해 설명해보라고 하기도 하고, 성적 같은 건 궁금해하지 않고 아이들의 진짜 모습을 알기를 원한다. 아이들의 짓궂은 장난도 웃음으로 넘길 줄 아는 라라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장난을 치기도 하지만 엄하게 호령할 것은 호령한다. 그런 선생님의 색다른 수업 방식에 수업에 관심이 없던 아이도 호기심을 갖고 참여하게 되는 등 아이들도 자신의 변화에 놀라워하게 된다.

 어떤 선생님은 이것이 시험에 나오느냐 나오지 않느냐로 지식의 경중을 판단하거나 아이들에게 무조건 하라는 식으로 강요하기도 한다. 궁금해 하는 것이 많다고 핀잔을 주고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로트 선생님은 전형적인 모습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라라 선생님은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아이들에게 질문을 던져 스스로 생각하게 만들고, 이야기를 이끌어 내는 방식으로 아이들을 이끈다. 

 다른 선생님들에게 최악이라는 평을 듣고, 괴물집단이라 불리는 반 아이들에게 라라 선생님은 "우리들은 최고다"라는 인식을 심어 준다. 라라 선생님은 자신의 교육 방식을 통해 아이들의 능력을 끌어내고, 나중에는 학교에서도 인정을 받게 된다. 경험없는 풋내기라느니, 연륜이 쌓이면 달라질 거라고 말하는 슈바르츠 선생님에게 라라 선생님이 한 말은 모든 선생님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이다. 

"학교가 존재하는 이유가 뭐죠? 바로 학생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면서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게 이끌어 주기 위해서죠.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학교가 교사들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선생님들도 꽤 있는 것 같아요. 그건 착각에 지나지 않아요. 학교는 학생들의 학교일 뿐이에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고요."(p. 57) 

- 200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