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원의 별 푸른도서관 16
강숙인 지음 / 푸른책들 / 200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라진 나라(신라)의 후예를 주인공으로 한 성장소설로, 우리의 역사와 신화를 바탕으로 한 글을 쓰는 강숙인의 작품. 강숙인의 작품은 <뢰제의 나라>와 <아, 호동 왕자>를 읽어본 적이 있는데 작품 전반에 걸쳐 긴장감을 유지하며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는지라 새로운 작품을 기대하게 되는 작가이다. 

 신라가 멸망한 후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초원의 별> 또한 역사적인 사실과 상상력을 덧붙여 창조한 작품으로, 탄탄한 구성과 묘사 덕분에 작품 속의 인물들이 실제로 우리 역사에 존재했던 것처럼 여겨진다. - 연결된 작품은 아니지만 마의태자의 이야기를 다룬 <마지막 왕자>를 먼저 읽었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신라 왕족의 후예가 여진으로 가 금나라의 시조가 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이 작품을 창조하였다고 한다.

 시대적인 배경은 신라 멸망 후로, 고려 땅에서 평범하게 살아가던 한 소년(새부)은 아버지-친아버지인 마의 태자를 모시던 신하-를 통해 자신이 왕자의 아들임을 알게 된다. 그러나 자신을 질시하던 주변 인물의 모함으로 만주로 떠나게 되고, 아버지 마의 태자의 꿈인 신라 재건의 꿈은 요원하기만 하다. 낯선 곳에 정착하여 살아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새부는 이 곳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고, 주변 사람들과 우정을 쌓게 된다. '김준'이라는 자신의 본명과 친아버지(태자)의 뜻을 가슴에 품은 새부는 만주에서 자신을 지금껏 키워 준 아버지와 친구와 함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가게 된다. 

 한 소년이 청년으로 성장하는 이야기 속에 사라져 버린 나라를 그리워하던 새부가 광활한 만주 대륙에서 아버지 마의태자의 잃어버린 꿈을 이루는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그려 놓았다. 주변 인물과의 갈등이나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는 주인공의 심리 묘사 또한 세밀하다. 역사 소설을 쓰기가 쉽지 않을 터인데 꾸준히 작품을 써나가는 것을 보면 우리 역사와 고전에 대한 저자의 애정이 각별함을 느낄 수 있다. 청소년들이 우리나라의 역사에 좀 더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는 작품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 200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