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이야기꾼 구니 버드 동화 보물창고 5
로이스 로리 지음, 미디 토마스 그림, 이금이.이어진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같은 이야기라도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게 하는 사람이 있고, 들으면서 신기해 하거나 박장대소를 하며 웃을만한 이야기를 너무도 평범하게 만들어서 들려주는 사람이 있다. 그럼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풀어 놓아야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좀 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들려줄 수 있는 것일까? 바로 이 책을 통해 최고의 이야기꾼 구니버드가 이야기의 비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 동화는 한 초등학교에 특이한 옷차림의 한 아이가 전학을 오는 것으로 시작된다. 잠옷 차림으로 학교에 온 이 아이가 바로 스스로를 주목 받기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밝힌 '구니버드'이다. 표지 그림을 볼 때 주근깨 있는 얼굴에 양 갈래로 묶은 빨간 머리, 특이한 옷차림을 한 모습에 삐삐가 떠올라서 혹시 린드그렌의 작품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얼핏 했었다.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구니버드는 삐삐에 버금가는 개성과 이야기솜씨를 지닌 재주꾼이다.  

 구니버드는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나가면 좋을지를 아는, 한마디로 재능을 타고난 이야기꾼이다. 상상력을 발휘하여 지어낸 이야기나 특이한 이야기가 아니라 자기가 어디서 태어났으며, 어떤 일을 겪으며 이 도시에 오게 되었고, 일상에서 어떤 일을 겪었는가 하는 등의 일상적인 이야기로 반 아이들을 매료시킨다. 구니버드는 우선 옷이나 장신구부터 그 날 풀어 놓을 이야기와 관련된 것을 골라 입고 오며, 이야기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특이한 제목으로 청중의 흥미를 유발하고 관심을 끈다. 또한 사람들에게 주목할 것을 요청하여 청중(반 아이들과 선생님)이 자신의 이야기에 집중하도록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청중이 지루해할 부분을 눈치채고 넘길 줄도 알며 재미를 배가시킬 수 있는 요소들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이야기의 긴장감을 이어나간다.  

 구니버드는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정말 그런 일이 가능할까 싶어 믿지 못하자 꾸며낸 이야기가 아니라 진짜 있었던 일이라고 누차~ 강조한다. 그리고 구니버드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 말이 사실임을 알게 된다. 구니버드의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매료된 아이들은 또 다른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졸라대는데, 최고의 이야기꾼인 구니버드는 자기 이야기만 들려주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주변의 사람들에게서 다른 이야기를 이끌어 내는 재주도 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만드는 법을 가르칠 예정이던 선생님도 구니버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중간 중간에 이야기를 할 때 필요한 것을 짚어준다.  

 과연 구니버드가 어떤 이야기를 친구들과 선생님께 들려드렸는지 궁금해지지 않는가? 독자는 이 책을 읽는 동안 구니버드가 들려주는 이야기도 즐기고,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방법도 터득하게 된다. 요즘은 국어 교과 과정이 세분화 되어 읽기, 쓰기 외에 말하기, 듣기 과정도 배우는데 이 동화를 통해 아이들은 말하는 법과 듣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낼 작가를 꿈꾸는 우리 아이에게도 멋진 교본이 되어줄 책이 아닌가 싶다. 자, 아이야~ 너도 흥미진진한 이야기 한 자락 들려주렴! 갑자기 무슨 일이 생긴거니? 

- 2007/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