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감추는 날 - 웅진 푸른교실 5 웅진 푸른교실 5
황선미 지음, 소윤경 그림 / 웅진주니어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누구나 한 번쯤 일기 때문에 고민이나 갈들을 겪어 본 적이 있지 않을까 싶다. 아이들 보고 매일 일기를 쓰라고 강조를 하는데 어른들도 한 번 매일 일기를 써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도 삼 년 전인가 전에 한 일년 정도 일기를 써봤는데 늘 비슷한 일상이다 보니 정말 쓸 거리가 없어서 가끔 건너 뛰게 되었다. 아이가 3학년일 때는 선생님이 일기를 매일 검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흘에 한 번 정도씩 썼었는데 4학년이 되자 선생님께서 매일 일기를 쓰라는 숙제를 내주신다. 선생님이 주제를 정해주지 않고 생활 일기를 쓰는 날이면 아이는 일기장을 펼쳐 놓고는 ''오늘 일기의 주제는 뭘로 정해야 할까'' 하고 고민을 한다. 늘 비슷한 일상이다 보니 같은 내용을 자꾸 쓰기도 그렇고, 딱히 쓸만한 내용이 없어서 이리 저리 궁리를 하곤 한다.

  조금 아이러니 한 것은 선생님께는 검사를 맡는 명목으로 다 보여주면서 일기 쓸 때는 엄마가 혹시라도 볼까 봐 가리곤 한다는 점이다. 이 책을 구입할 때 사은품으로 비밀 일기장이 함께 왔는데 아이가 나 모르게 쓸 것이 있었는지 수연이처럼 검사 받는 일기 외에 비밀 일기장에 열심히 뭔가를 적더니 그것을 숨겨 놓는 것이었다. 그 모습을 보고 아, 우리 아이도 감추고 싶은 이야기가 있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 그러나 비밀 일기장에 몇 번 적다 만 것을 보면 일기를 두 개 쓰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닌가 보다.

  동민이는 아침에 학교 가는 길에 친구인 경수가 금지된 장난을 하는 것을 보게 되는데, 어쩐 일인지 선생님이 이 일을 아시곤 경수를 야단치신다. 그러자 경수는 자기 모습을 본 동민이가 일기에 그 일을 썼나 의심을 하면서 둘의 사이는 점점 틀어진다. 한편 동민 엄마는 경수가 했던 행동을 일기에 쓰라고 한다. 동민 엄마의 모습에서 전에 아이가 짝이 자꾸 괴롭힌다고 말을 하자 그런 일이나 심경을 선생님이 알 수 있도록 일기에 쓰라고 종용하던 내 모습을 보는 것 같았다. 그리고 나도 아이가 쓴 일기를 보다가 선생님에게 보이기 싫은 가정사를 쓴 부분이 있길래 동민 엄마처럼 그 부분을 지우면서 이런 이야기는 쓰지 말라고 한 적이 있는지라 가슴이 뜨끔했다.

 동민이는 고자질인 것 같으면서 경수와의 일을 일기장에 쓰는데 선생님은 친구의 잘못을 적어서 뭐 하겠느냐며 동민에게 마음을 풀라고만 하신다. 동민은 자신의 일기를 검사하는 선생님도 싫고, 일기를 훔쳐보는 엄마도 밉기만 하다. 일기를 왜 써야 하는지 모르게 되어 버린 아이... 선생님이 동민이의 심경을 포용해 주는 모습에서 나도, 그리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도 우리 아이들에게 좀 더 너그러워지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다.  

- 2006/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