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 한 방 작은도서관 25
이옥근 외 지음, 성영란.조경주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푸른 문학상 ''새로운 시인상''을 수상한 네 명의 시인(이옥근, 유은경, 조향미, 이정림)의 동시가 실려 있는 앤솔로지이다. 제 1부에는 이옥근 시인의 동시 12편이 실려 있다. <내 몸에 벌레 한 마리 산다>에서는 잘못을 받아 먹고 크는 벌레가 괴물로 자라날까 염려하기도 하고, <북어>에서는 엄마가 마른 북어를 두드리자 자기 잘못이 매를 맞는 것 마냥 움찔하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페트병으로 목수 아저씨가 더운 여름에 작업하며 흘릴 땀방울을 담아내기도 하고(신호등 앞에서), 할머니가 지고 들고 오신 보따리에는 끝이 없는 애정(할머니의 선물)을 담아냈다. 운동보다는 게임을 하고 싶은 아이의 마음을 담은 <나는 뚱보 시침바늘>에서는 운동장을 열심히 도는 모습을 시계로 비유하며, 시계 바늘의 모양새로 엄마와 강아지 그리고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데, 요즘 종종 눈에 띄는 과 체중의 아이가 헐떡이며 뛰는 모습이 눈에 그려진다.

  유은경 시인은 뀔까 말까 망설이다 남몰래 살짝 뀌게 되는 방귀가 아니라 일을 끝낸 엄마가 날리는 시원한 <방귀 한 방>을 들려 준다. 그러나 따라온 냄새를 걱정하는 <도둑 방귀/이옥근>에서처럼 아이(화자)는 그 큰 소리를 다 들었을까 봐 걱정스러운 모양이다. 시인은 <기영이>란 시에서 베트남이 고향인 엄마를 둔 기영이가 한국 사람임을 단호하게 말하듯, <포도>에서도 좋은 포도알이 못난 포도알에 기대어 익어가듯 지구촌도 그렇게 어우러져야 함께 살 수 있다고 한다. 그 외에 <밥 짓는 개구리>, <생각>, <달팽이 손님>, <동백꽃과 내 동생> 등에서와 같이 곤충이나 동물, 식물 등을 시에 많이 등장시킨 점이 눈에 띤다.

 TV에서 가끔 타국에서 우리나라로 시집 와서 아이를 낳아 키우며 사는 이들의 이야기를 접하곤 하는데 조향미 시인은 <내 친구 수진이>에서 때묻은 게 아닌데 왜 더럽다고 놀리냐고, 아이 가슴에 멍이 들까 염려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며 살아온 것들을 누리지 못하고 살아가는 아이도 있음을 짚어주는 시도 있는가 하면, 경제적인 면에서 다른 것이 많아도 같은 것도 많은 <준희와 나는> 서로에게 좋은 친구임을 말하기도 한다. 이 시인의 시들은 전반적으로 차분한 느낌을 주는 것 같다.

  마지막으로 제 4부의 이정림 시인은 잎사귀를 보면 나무가 어떻게 자라고 있는지 다 알고 있는 <나무 읽기>에서처럼 삶의 연륜이 베여 있는 원숙한 느낌의 시들을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창을 닦으며>, <걸어가는 나무>, <물구나무 서기> 등에서처럼 ''나무''가 등장하는 시나 <돌하르방>, <책 읽는 시간>, <공룡의 울음을 캐는 아저씨>, <바다에서 쓰는 편지> 등과 같이 ''바다''를 소재로 한 시가 많은 점에 눈에 띤다.

 책 날개에 실린 시인들의 소개 글을 보니 40년대, 50년대, 60년대, 70년대로 출생 년대가 다양하던데 그런 만큼 다양한 감성의 동시를 접할 수 있는 동시집이다. 푸른 문학상이 앞으로도 아이들을 위해 이처럼 개성 있는 시인들의 작품을 선사해 주기를 바란다.  

- 2006/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