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헌터 모중석 스릴러 클럽 5
존 더글러스.마크 올셰이커 지음, 이종인 옮김 / 비채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범죄 현장의 증거를 수거하고 분석하여 범인을 체포하는 과학수사 시리즈인 <C.S.I>에 한동안 심취해 있었는데 그 후에 ‘범인의 유형 분석을 통한 용의자 추적 방식'을 선보인 <크리미널 마인드>라는 범죄 수사물을 접하게 되었다. 다른 소설 책을 통해 프로파일러라는 특수직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그 프로그램을 보면서 수사관들이 범인의 인종, 연령대, 인상착의, 학력, 성격, 사회성 등을 유추해 내어 범인의 윤곽을 좁혀가는 것을 보고 감탄을 했다. 이처럼 사건 정황이나 범행 방식, 연쇄 살인의 패턴을 분석하여 범인의 특징을 파악하는 일을 '프로파일링(Profiling)'이라고 하는데 이 책의 저자 존 더글러스'가 그 선구자적인 위치에 선 인물이다. 

 존 더글라스는 영화 <양들의 침묵>의 실제 모델로, 연쇄 살인범을 검거하는 효과적인 수사기법을 개발한 사람이다. 이 책은 저자가 자신의 어린 시절과 성장과정, 그리고 한 분야에서 선구자적인 입장이 되어 이끌어 오기까지 겪었던 어려움과 기억에 남거나 자신이 다루었던 여러 사건들에 관해 생생하게 들려주고 있다. 즉 이 책은 허구의 소설이 아니라 실제로 일어났던 사건들을 바탕으로 한 논픽션으로, FBI 수사지원부에서 25년 동안 근무한 저자 자신의 회고록이자 범죄학 보고서 셈이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이 개발한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범인을 검거하는 과정이 들려주고 있는데, 구체적인 방법론보다는 범죄 인성 프로파일링, 범죄 분석, 기소 전략 등을 소개하고 있다.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샘의 아들'이라는 유명한 사건을 비롯하여 소속 부서의 진가와 그들이 하는 일이 유용함을 널리 알린 '애트키드 사건' 등 다양한 범죄 사례를 접할 수 있다.

 과학기술 발달과 첨단 장비의 등장, 고도의 훈련을 받은 경찰 인력이 많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살인율은 높아지고 해결율은 떨어지고 있는 이유가 뭘까? 범죄의 성격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증오, 탐욕 등의 동기를 가진 면식범(가족, 이웃, 친척, 내연관계 등)에 의해 벌어진 범죄가 많았으나 현대로 접어들면서 낯선 사람을 상대로 한 강력범죄가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예외가 아니어서 불특정 다수를 노린 방화나 살인, 부녀자들을 노린 연쇄살인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범죄를 거듭할수록 범인들의 살인행각도 점점 노련해지게 되므로 흉악한 범인을 빨리 체포할수록 무고한 목숨이 희생되는 일을 빨리 막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용의자의 범위를 좁히고 수사의 방향을 짚어냄으로써 형사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전향적 수사 기법의 필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범인과 사건에 대한 유추 능력은 하루 아침에 생겨나는 것이 아니므로 유능한 프로파일러를 양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만 명이 넘는 요원이 있는 미국 FBI에도 프로파일러는 몇 십 명-우리나라에는 한 분 계시다고 함- 밖에 없다고 한다. 저자도 여러 유형의 범죄를 분석하고, 교도소로 찾아가서 살인범들과 직접 면담을 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하면서 수사기법을 개발했다. 그러나 초창기만 해도 범인을 유추해 내는 프로파일링 작업이란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는 뜬구름 잡는 식으로 보이거나 심령술처럼 비과학적으로 여겨졌다고 한다.

 살인범들에 의해 목숨을 잃는 희생자들을 보면 대부분이 범인에게 대항하기 어려운 어린이, 노인, (창녀를 포함한) 여성 등이다. 그들은 처음부터 자신이 우위에 설 수 있는 약한 대상을 노리고 범죄를 저지른다. 저자도 부모 입장이다 보니 어린이와 관련된 범죄를 접할 때면 불안감에 휩싸인다고 한다. 나 역시 어린이가 납치되거나 성폭행을 당한 사건 기사를 접할 때면 '혹시나 우리 아이에게도 이런 일이 생기면 어쩌지?'하는 불안감이 들어 저자의 표현처럼 아이를 주머니 속에 넣어 다녔으면 싶어질 때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러는지 잘 모르겠지만 미국에서는 흉악한 범죄를 저지르고도 정신 이상 판정을 받아 치료를 받고 사회에 나와서는 다시 범죄를 저지르는 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만일 나에게 해를 끼친 범인이 다시 사회에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불안해서 하루도 맘 편하게 살지 못할 것 같다. 솔직히 그런 류의 사람들은 사형에 처하거나 종신형으로 영원히 사회에서 격리되었으면 하는 심정이다.

 저자는 연쇄살인범이나 흉악범들이 학대 끔찍한 어린 시절을 보내거나 열악한 성장 배경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꼭 열악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이 범죄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잠재적인 요인이 되어 남아 있다가 성인이 되면서 분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아이들을 사랑으로 키운다며 세상의 범죄는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 부디 이 지구상에서 범죄가 자취를 감추고, 우리 아이들을 마음 편하게 놀러 내보낼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 2006/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