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임 소리 마마 밀리언셀러 클럽 44
기리노 나쓰오 지음 / 황금가지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아임 소리 마마>는 일본의 유수한 상을 수상하고 <아웃>으로 미국의 에드거 앨런 포 상에 아시아 작품 최초로 후보로 올라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 작가, 기리노 나쓰오의 작품이다. 주로 비규범적, 반사회적 인물들을 작품 속에 등장시키는 작가의 특성이 살아있는 작품으로 주위 사람들로부터 천대받는 약자였던 한 아이가 잔인하면서도 이기적인 여인으로 성장하여 타인의 목숨을 너무도 쉽게 빼앗아 버리는 모습이 섬뜩하게 다가온다.

 표지 속의 젊은 여인이 주인공의 모습인가 싶었는데 아이코를 묘사한 부분을 보면 마흔 정도의 중년 여인이다. 거기다 프로 레슬러처럼 덩치가 크고 약간 뚱뚱한 외모로 눈초리가 처져서 보기에 딸 좋은 사람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녀는 거처를 옮겨가며 자신의 필요에 따라 사람을 죽이기도 하고 납치를 하기도 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살펴보면 자신이 돌본 25년 연하의 남편에게 '엄마'라는 호칭으로 불리는 여보육사, 병든 아내를 두고 여장을 즐기는 남자, 바람난 남편을 둔 여사장, 젊은 시절 매춘을 했던 여인들 등 일반적인 규범으로 보기에 삶의 한 쪽 면이 조금씩 비틀린 사람들이 계속 등장한다. 

 이들의 공통분모가 바로 아이코로 그들이 떠올려보는 과거의 아이코의 모습들을 통해 이 여인의 인간성을 엿볼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을 편리한대로 이용하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 거리낌 없이 생명을 끊어버리는 아이코의 인간성은 어린시절에 멈추어 성장하지 않은 듯 하다. 창녀촌에서 태어나 부모가 누구인지도 모르는 채 열악한 환경에서 자라온 아이코의 불우한 어린 시절이 슬픔과 연민을 자아내기도 한다. 그러나 너무도 태연하게 저지르는 범죄들로 인해 도무지 정 붙일 구석이 안 보이는 인물이다.

  이 여인이 사람을 죽이는 이유는 단순하다. 절박한 사정이 있다거나 생명의 위협을 느껴서 어쩔 수 없이 사람을 죽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 그리고 사람을 죽이고도 죄책감 같은 건 없다. 아이코가 살면서 깨달은 지혜라고는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과거의 연줄을 이용하고, 이용할 가치가 없어지면 지워버린다."는 것이다. 일전에 사이코패스라는 용어를 접해서 그런가, 이 여주인공이 바로 그런 케이스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아이코라는 이름의 한 여인이 표출하고 있는 잔인한 성품과 범죄의 흔적을 뒤쫓아 가다 보면 과연 내가 인간이 아니라 괴물의 모습을 엿보고 있는 것인지 어안이 벙벙해진다. 그러나 아이코의 엄마가 누구인지, 그녀의 출생의 원점을 알게 되는 순간 밀쳐두었던 연민이 몰려오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