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이빨 좀 닦아줘 - 눈높이 저학년문고 1 눈높이 저학년 문고 (구판) 1
우리누리 글, 어순영 외 그림 / 대교출판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여러 동물의 생태에 관한 지식을 담은 과학동화책입니다. 첫번째 이야기에서는 밤이나 도토리같은 식물만 먹는 것으로 아는 다람쥐가 육식도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람쥐가 갓 태어난 종달새의 새끼를 잡아 먹었던 것이죠. 그것을 말똥가리 형사와 쇠똥구리 조수가 증명하는데 증거품은 바로 똥. 다람쥐의 똥 속에 소화되지 않은 새끼의 깃털의 포함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아이는 귀엽게만 보이는 다람쥐도 작은 새끼를 잡아먹을 수 있다는 사실이 조금은 놀랍게 느껴지나 봅니다. 식물 종류만 먹는 다람쥐로서는 단백질같은 부족한 영양분을 섭취해야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니 집에서 키우는, 다람쥐와 같은 설취류인 햄스터도 그런 걸 먹여야 하냐고도 물어봅니다. 정말 그래야 하나.. 이 이야기 덕분에 저도 걱정거리가 하나 늘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지독한 방귀냄새로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스컹크 이야기, 악어새와 악어의 공생관계, 갓 태어난 새끼의 각인 현상과 같은 과학적인 지식들이 짧은 동화속에 잘 녹아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길을 갈 때 개들이 다리를 들고 오줌을 누는 장면을 보곤 했는데 이 책을 통해 그 행동이 영역표시를 하는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혼자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과학동화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