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책 (100쇄 기념판) 웅진 세계그림책 1
앤서니 브라운 글 그림, 허은미 옮김 / 웅진주니어 / 2001년 10월
평점 :
절판


내가 피곤하다고 할 때마다 우리 남편 가끔씩 하는 말, '집에서 놀면서 뭐가 피곤하냐?'라고 한다. 정말 남자는 회사에서 열심히 일해서 돈 벌고, 여자는 집에서 놀기만 하는 것일까? 물론 아니다. 이미 오래전에 가사노동을 금전적으로 환산해 보았을 때 드는 금액을 보면 가정주부가 집에서 노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돈을 버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을 인정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편들은 아내의 가사노동을 모르는 척한다. 남편마저 그런데 아이들이 엄마의 고충을 알아주고 도와주기를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이다.

더구나 이 책의 엄마처럼 직장에 다니는 직업여성들은 회사일과 가정일을 병행하는 힘든 생활을 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물론 아내의 고충을 알고 도와주는 남편과 아이들도 있다. 그러나 아내에게, 엄마에게 모든 것을 미루어 버리는 가정도 있다. 바로 이 '돼지책'처럼...아침이나 저녁이나 그저 밥달라는 소리만 하는 남편과 아이들. 아내를 '아줌마'라고 부르는 남편과 텔레비젼이나 보고 있는 그들이 돼지처럼 여겨지던 엄마는 마침내 집을 나가고 만다!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날까? 먹기는 해야겠는데 설겆이, 청소는 하기 싫은 남편과 아이들, 그들은 돼지가 되어 가고 있었다. 작가는 집안을 장식하고 있는 모든 것들이 모두 돼지무늬로 바꿔버림으로써 그들은 정말 돼지로 만들어 버렸다.

실은 나도 직장을 다니는 엄마밑에서 컸다. 하루종일 돌아나니고, 사람들을 만나고 허겁지겁 들어와서 식구들의 식사를 준비하는 엄마에게는 생활의 여유란 없었다. 피곤해서 누으면 바로 잠들기 일쑤이고, 아침에는 출근하느라 바빠서 늘 집안과 부엌은 어수선하기만 했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나 역시 돼지책에 나오는 아이들처럼 학교에 다니고 공부해야 한다는 이유로 집안일을 거든 적이 별로 없다.

이 책을 보면서 새삼 엄마가 얼마나 힘들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내가 어렸을 적에 이런 책을 보았더라면 엄마를 돕는 아이로 컸을까? 그래도 조금은 엄마의 고충을 이해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것이 이 책을 아이에게 읽어주면서 내가 바라는 점이고 하고... 그리고 이 책은 집안일에 소홀한, 시간이 남아돌아도 텔레비젼으로 소일하는 남편에게 꼭 보여주어야 할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