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계산법 1 -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기초
기적의 계산법 연구회 지음 / 길벗 / 200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작은 아이는 크면서 어련히 하겠지 하는 생각에 큰 아이에 비해 여러 가지 면에서 신경을 덜 쓰게 되는 것 같다. 큰 아이 때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연산 공부를 시작해서 꾸준히 한데 비해 작은 아이는 일 학년 때 거의 공부를 시키지 않고 지나갔다. 그러다 2학년 접어 들어서 수학 교과서 문제 풀기 숙제를 하는 걸 보니 계산 속도가 너무 더딘 것 같아 늦은 감이 있지만 연산 공부를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산은 반복해서 문제를 풀어 봐야 계산 능력이 향상되는 분야이다.

  기적의 계산법 시리즈로 연산 공부를 하기로 했는데 3단계부터 시작하려다가 학년이 높아도 1단계부터 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1단계부터 시작했다. 이 문제집은 쉬운 단계는 여러 회를 하루에 풀 수 있도록 하라니 아이의 수준에 맞게 그날 그날 진도를 정해서 나가면 될 듯 하다.(그래도 가장 좋은 것은 규칙적으로 매일 하는 것~)

  내용을 살펴보면 덧셈 첫 걸음에서 한 자리 덧셈, 뺄셈 첫 걸음에서 한 자리 뺄셈을 연습한 다음 세 수의 덧셈과 뺄셈(예:2+3-4) 문제를 제시한다. 4단계에서 10이 되는 더하기와 10에서 빼기 문제로 10이 되는 수의 짝을 익힌다.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에서는 두 개의 한 자리 숫자를 더하는 문제(5+7),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에서는 두 자릿수에서 한자릿 수를 빼는 문제(13-5)를 풀도록 해 놓았다. 9단계, 10단계에서는 두 자릿수와 한 자릿수의 덧셈과 뺄셈 (46+9, 92-8))을 공부하는 것으로 이 단계를 마칠 수 있다. 

 우리 아이는 처음 시작할 때 한자리 수 덧셈인데도 틀린 문제가 몇 개 나오던데 각 단계마다 목표 시간을 정해 오답이 없을 때까지 꾸준히 풀면 연산 실력이 향상될 것이다. 1, 2학년은 목표 시간보다 정답 중심으로 채점을 하고, 3,4학년은 도전 목표시간이 50초, 5,6학년은 35초라고 설정해 놓았다. 무엇보다 아는 문제도 다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