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이든 다 때가 있다 그림책은 내 친구 9
레오 딜런.다이앤 딜런 글 그림, 강무홍 옮김 / 논장 / 2004년 1월
평점 :
절판


  '탄생의 경이로움부터 죽음의 심오함에 이르기까지 현대인도 모두 공감할 수 있는' 전도서의 성경 구절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각 구절을 여러 나라의 독특한 미술 양식으로 표현한 그림책. <북쪽 나라 자장가 >, <모기는 왜 귓가에서 앵앵거릴까?>, <작은 기차> 등의 그림책으로 유명한 다이앤 딜론, 레오 딜론의  작품이다. 본문을 '전도서'에서 빌어 오긴 했지만 특정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레오 딜런과 다이앤 딜러는 공동작업을 하는 부부로, 열네 번째 그림책인 이 작품의 그림들은 딜런 부부의 대표작으로 꼽을만하다. 

 다양한 면을 지닌 우리 삶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다 때가 있음을 하나 하나 짚어주는 이 책은
 글과 그림이 잘 어우러져 한 편의 장엄한 서사시를 보는 느낌이다. 본문의 글은 한 쪽 당 한 줄 정도로 많지 않으나 그 구절에는 삶의 이치와 지혜가 담겨 있다. "날 때가 있으면 죽을 때가 있고"라는 글에는 재칼의 모습을 한 아누비스가 죽은 자들을 저승으로 안내하는 이집트의 무덤 벽화 양식 그림이 그려져 있다. '누구나 생명을 얻지만 결국에는 잃게' 되는 이치를 담은 글과 그림이라 하겠다. 다음 장에는 일본의 우키요에 목판화 풍의 그림으로 두 개의 그림에 곡식을 심고 때가 되어 이를 수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어서 멕시코, 그리스, 인도, 유럽, 북아메리카(푸에블로 인디언), 에티오피아의 그림 양식을 차례로 접할 수 있다. '샴'이라 불리던 태국의 그림자 연극 양식의 그림도 이색적인데 재물을 얻을 때가 있으면 잃을 때도 있음을 보여주는 내용이다. 비단에 그림을 그린 구아슈 그림도 있고,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나무 껍질 그림 양식으로 그린 그림도 특색 있다. 마지막 그림은 바로 우리 인류가 살아가는 푸른 지구를 우주에서 본 모습으로 실어 한 세대가 가면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영속성을 표현하였다.

 본문 뒤에 각 그림에 대한 설명과 미술 양식, 그림 재료 등이 실려 있는데 이를 보기 전에 그림책이나 기타 다른 책들을 통해 접해 본 각국의 화풍을 떠올려 보면서 어느 나라 미술 양식인지 아이와 함께 알아맞혀 보는 것도 나름대로 재미가 있다. 이집트나 그리스, 유럽, 일본, 중국의 그림 화풍은 확연하게 구분이 가던데 원주민(아메리카나 아프리카 등)들의 화풍은 조금 낯선 감이 있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각기 다른 미술 양식을 접하게 되는지라 책을 처음 펼쳤을 때부터 아이들이나 나나 감탄을 하면서 재미있게 본 그림책이다. 다양한 예술 형식을 접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그림책으로 추천할만한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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