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칭 예수 - Preaching Jesus
찰스 L. 켐벨 지음, 이승진 옮김 / 기독교문서선교회(CLC) / 200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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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설교강단은 마케팅에 물들고, 심리학에 물들고 세상 철학으로 도배되어서 하나님의 말씀을 변질시켜서 인간의 귀에 듣기 좋은 말, 얄팍한 만족을 주려는 말들로 치장되어 있다. 복음 설교를 한다고 하나, 주인공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 온데간데 없다. 이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찰스 L. 켐벨은 『프리칭 예수(Preaching Jesus)』를 쓴 것 같다. 설교 강단에 회복되어야 할 것은 예수의 정체성에 대한 내용이다. 이런 측면에서 한스 프라이는 모든 시대에 걸쳐서 항상 나사렛 예수는 기독교인의 생각과 삶과 그들의 헌신의 중심부에 임재해 계셨다라고 한다.

예수가 빠진 교회는 요한계시록에 나온 라오디게아 교회와 같은 곳이다. 예수께서 문 밖에 두드리고 계신 교회, 설교나 삶에서 예수가 없는 교회의 모습, 설교자들의 설교는 오늘날 만연한 모습이다. 번영신학, 자기 개발적 설교, 각종 예화로 치장된 설교들 속에 예수님은 간 곳 없다. 교회 공동체 안에 예수님에 대한 내용이 없다면, 더 이상 교회일수 없지 않을까. 종교 개혁자들이 당시의 로마 카톨릭을 어머니로서의 교회로 인정하지 않았던 것은 예수에 대한 가르침도, 예수의 삶도 그곳에 없었기 때문이다.

책의 저자는 8장에서 신화적인 형태의 로빈슨의 설교와 예수의 정체성을 찾는 월터 브루거만의 두 설교 비교를 통해서 극명한 대비를 통해 프라이가 얘기한 설교 주제를 보여주었다. 브루거만은 설교에서 예수님과 혈루증을 앓는 여인과의 만남을 재현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예수님은 권세자로서 약한 자에게 어떠한 입장을 취하시는지 보여주고 계신다. 사건을 통해서 세상 속에 하나님의 통치를 보여주고 계신다. 프라이는 서사의 흐름에서 예수가 보여온 권능을 무능력과 맞바꾸는 양상이 일어난다고 한다. 십자가로 나아가면서 하나님의 통치하심을 구현하고 있지만, 점차적으로 희미하면서도 아이러니한 모습을 갖는다는 것이다. 예수는 자신의 사역과 죽음 사이에서 비폭력적인 저항을 통해 자신이 입장을 의도적으로 전개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설교는 교회의 삶의 모습이 이러한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뒤따라서 형성되도록 돕는 것이 되야 한다는 것이다.

한스 프라이가 생각한 설교의 내용에 있어서의 핵심에 동감한다. 이번 학기 마가복음을 본문으로 하여 설교실습을 하면서, 예수님이 누구신가에 대해서 면밀히 살펴보고 이를 설교에 담는 수업을 했다.

마가복음에서 그려진 예수님의 정체성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 성령의 충만함을 받으시고, 죄사함과 치유와 자연까지도 말씀으로 다스리시는 분이시만, 철저하게 이를 무능력한 모습으로 대속물로 십자가에 못박히시고, 완전히 죽으셨다. 그리고 죽음을 이기시고 살아나셨다.

내가 믿고 내가 전하여야 할 바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누구신가이다. 복음서의 서사를 관찰하면서 그 말씀이 나를 완전히 덮어서 청중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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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 주석학 방법론 - 동양적 개혁 신학의 성경 해석학
신현우 지음 / 킹덤북스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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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본학 수업을 받으면서
보조적으로 도움을 받은 책이다.
사본의 종류 및 원본을 찾아나가는 과정에 대해서
예시를 들면서 바교해주는 등 도움이 되었다.
1부에서 동양 훈고학과 서양 사본비평학이 비슷하다고 하면서
그 원리를 설명하는데 한문이 익숙하지 않아
대충 읽었다.
한편 총신대신학대학원의 신현우교수님의 지식의 지평이 넓음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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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대문자 비평본
박형대 지음 / 그리심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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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선.
그러나 중요한.
그래도 버거운.

헬라어 원전을 향한 발걸음에 도약을 줄 책이다.
해외에서 비평사본 판권이 많고
그들의 자의적 비평본에 수동적으로 따라가길 원치않는
한 학자의 몸짓이 이제 사도행전을 시초로해서
계속 나오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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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선교 - 하나님의 선교 관점으로 성경 내러티브를 열다
크리스토퍼 라이트 지음, 정옥배.한화룡 옮김 / IVP / 201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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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학기에 이책을 요약 정리하는 것이 과제물이었다.
약 730여페이지의 방대한 분량에 기가 죽었다.
그런데 한 챕터씩 넘기면서
크리스토퍼 라이트가 주해하듯 써내려간 구약성경에 대한 통찰력에 무릎을 치게 된다.
선교는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선교에 부름받아 쓰임받는 것이다.

요약하고 정리할만한 보람이 있는 독서였다.

 

◈ 저자의 삶의 배경과 책 저작의 목적 :

저자는 이 책에서 하나님 백성의 선교에 대한 참여를 성경 전체의 해석 틀로 보려고 했다. 성경 신학을 선교학적으로 해석하려는 것이 그의 관심사이었다.

 

성경 신학의 기초가 되는 기둥들인 유일신론, 창조, 인류, 선택, 구속, 언약, 윤리, 미래에 대한 소망 등 주제를 밝혀내려 했다. 구약의 뿌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신약에서의 발전과 성취, 확장을 살펴보았다. 그의 아버지는 브라질 선교사로 20여년간 사역했고, 미전도지역선교회의 아일랜드 지역 담당 총무로 일하신 분이셨기에, 저자가 12살 밖에 안되었을 무렵에도 선교에 관한 구절들을 잘 알게 되었다고 한다. 21살에 신학 학위를 받았을 때는 그다지 선교에 대한 말을 접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선교는 우리가 하는 것이라고 배웠다. 오랜 시간이 지나 열방기독교대학에서 선교의 성경적 기초가르치는 입장에 섰다. 그런데 그는 성경의 선교적 기초라고 과목명을 바꾸고자 했고, 성경 자체가 하나의 선교적 현장임을 알기를 원했고, 성경은 하나님 나라에 관여하는 하나님의 백성을 통한 하나님의 선교 이야기임을 전달하고자 했다. 선교는 성경의 일부가 아니라, 전부라는 말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이 책에서 저자는 하나님의 선교가 신학적으로 우선된다고 논증한다. 근본적으로 우리의 선교는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부르심과 명령에 따라, 하나님 자신의 역사 안에서, 하나님의 피조물의 구속을 위해, 헌신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라고 한다.

선교는 분명한 목적을 위해 사명 선언문을 걸어놓고 이를 수행하는 과업이다. 선교사는 보냄받은 자라는 의미로 쓰이는데, 구약에는 보냄받은 선교사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 부분이 많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선교를 잘 이해하게 해준다. 이스라엘은 열방 중에서 선교적 역할을 가지고 있었다. 열방을 축복하시려는 하나님의 의도와 그들의 역할이 암시되어 있다. 선교적 존재이유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 이 책의 구성

저자가 런던성경대학에서 레깅 강좌를 하게 되었을 때, 에스겔의 사역과 메시지에 대한 선교학적 성찰이란 제목으로 강의했다. 그는 선교학을 에스겔서를 해석하는 틀로 사용하였다. 이처럼 1 (1~2)에서 선교학적 성경해석의 의미를 다루었다.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신학이 성경 전체를 읽는 해석학적 틀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2(3~5) 선교의 하나님, 3(6~12) 선교의 백성, 4 (12~15) 선교의 무가 뒤이어 나오는데, 구약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세계관의 세가지 주요 초점을 다루고 있다. 2부에서는 성경적 유일신론이 지닌 선교학적 함의를 다루며, 야웨 하나님의 정체성, 유일성, 보편성과 예수님에 관한 주장들, 우상숭배와의 충돌을 말한다. 3부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고찰로서, 선택, 구속, 언약, 윤리의 주제들과 선교라는 연속된 주제를 다룬다. 4부에서는 세계라는 배경에 눈을 돌려서, 세계를 돌보는 것과 기독교 선교와의 관계, 악의 포괄적 공격에 대한 반응, 구약의 종말론적 환상, 신약 선교 신학과 실천의 원심적 특성을 추적하고 있다.

크리스토퍼 라이트가 쓴 이 책의 내용은 구약부터 신약 성경에 이르는 선교의 하나님이 누구신가, 선교의 백성인 신구약 백성들의 정체성, 그리고 출애굽과 희년에 담긴 의미, 선교의 대상인 세상에 대한 이해와 그 비전을 보여주고 있다는 측면에서 성경적 선교학, 선교학적 성경공부에 중요한 획을 긋는 책이라고 여겨진다.

또 영적이고 정신적인 부분에 치중된 나머지, 육체적이고 문화적인 영역에 대해서는 해방신학이나 민중신학에 맡겨버리고, 절름발이가 된 선교 현장에 일침을 가하면서, 가야할 방향을 성경적으로 교정해주고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사실 처음 이 책을 접할 때는 그다지 기대감이 없었다. 하나님의 선교라는 단순한 명제에 대해서도 그리 마음에 다가오지 않았다. 젊은 시절에 UBF라는 선교단체를 다니면서, 수많은 선교사님들을 접하였고, 나 또한 선교에 대한 마음을 가졌었으나, 지역 교회에 머물면서 선교와 나는 거리감이 있다고 여겼다. 그리고 선교는 소명받은 사람들이나 하는 것이겠거니 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선교에 대한 성경 전체에 걸친 대 서사시를 접하면서, 성경과 복음이 말하는 것 결국 선교라는 대 명제에 포커스가 잡힌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인간이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오랫동안 계획해 오셨고, 사람을 통하여 성령으로 하시는 것이며, 궁극적인 만유 회복과 연관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또한 선교라는 것이 복음전도라는 한 부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태적인 회복이나 정치적, 경제적인 문제, 문화적인 접근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무엇보다 아프리카의 에이즈로 죽어가는 이들을 거론하는 부분에서 우리 곁에 병들고 힘겨워하는 이들을 돌보기 위해 교회가 총체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도 배우게 되었다. 선교를 하기 위해 언어를 배우고,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복음 말씀을 바르게 전달할 수 있는 노하우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으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이들을 대하는 마음 자세를 갖는 것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부활하신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예수님의 권위와 권세에 의지하고, 십자가의 승리를 확신하며, 부활하신 예수님이 열쇠임을 믿고, 반응해야 하겠다.

현재 내가 세상을 살아감에 있어서 아직 믿지 않는 사람들의 눈은 나를 보고 있으며, 내 삶이 증거가 되고 하나님을 비추는 거울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바른 믿음에서 나오는 바른 윤리로서 책임성 있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다시한번 깊이 인식하게 되었다.

신약성경에서 선교에 담긴 하나님의 심정을 초대교회가 감지하지 못하고, 국수주의에 잡혀있을 때, 예수님께서는베드로에게 환상을 통해 설득하시고, 고넬료에게 강권적으로 역사하셨으며, 핍박자인 바울을 택하여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다. 대한민국이라는 이방 땅에까지 복음이 전파되어서 내가 복음을 접하고 구주 예수님으로 인한 죄의 용서와 하나님 나라의 소망을 갖게 됨이 어찌 은혜가 아니겠는가. 받은 은혜와 선택은 곧 사명과 직결되니, 복음전도자요 사명자로서의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선교를 과제물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다소 빠르게 속독하듯이 읽었는데, 책 내용을 향후 좀더 숙독하는 기회를 가져보고 싶다. 그리하여 내용을 마음에 좀더 다져봐야겠다. 선교의 하나님께서 선교의 대상인 이 세상에 선교의 백성으로 나를 보내시고 세우심에 감사하다. 하나님, 제가 주님의 마음을 전달하는 선교사로 살게 하시고,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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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2 15: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만화 한눈에 읽는 교회사 - 상권 만화 한눈에 읽는 교회사 1
크레마인드 지음, 오덕교.박옹규 감수 / 생명의말씀사 / 201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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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여름에 읽었다.
교회사를 처음 사작하는 입장에서는
입문용으로 좋다.
만화를 빙자한 신학서적이다.
일단 설명이 무지 많다.
이원복 스타일이라고나 할까.
하권까지 어서 보고 싶다.
근데 진도 잘 안나간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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