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늘, 대바늘 다 뜰 줄 알지만 지구력이 없어 큰 걸 떠본 적은 없다. 뜨개질 시작하면 다들 떠보는 목도리는 시도도 안 해봤다. 그렇게 길게, 오랫동안 뜰 자신이 없어서. 그래서 앉은 자리에서 금세 끝낼 수 있는 작은 소품만 가끔 떴다. 아마도 강아지 옷이 제일 큰 게 아니었을까?


지난가을 동생이 떠 입은 옷이 너무 맘에 들어 갑자기 나도 떠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생에게 도안을 받아 떴는데 오메오메 이거 넘 이쁘네. 내가 뜬 거 맞아?!


첫 작품에 완전 만족한 나.

당장 도서관에 가서 대바늘 책을 쓸어왔다. 그리고 인터넷을 뒤져 맘에 드는 조끼 도안을 하나 찾았다. 이번에는 조끼에 도전! 뜰 줄 아는 것과 직접 뜨는 건 다른 법. 거기에 드라마 보며 뜨다 보니 중간에 틀려서 몇 번을 떴다 풀었다 했는지 모른다. 도안이 일본어로 되어있어 일본어를 모르는 나는 대충 감으로 하다가 잘못 떠서 쫙 풀기도 하고. 하지만 완성작을 보니 오마이갓! 넘 이뻐!!!


삘 받은 김에 가족들 것까지 도전. 주저 1도 없이 노 땡큐라고 답한 남편과 엠군은 빼고 (흥!) 딸내미들 것만 떠줘야지.

원하는 걸 고르라고 했더니 J 양이 테일러 스위프트 가디건도 뜰 수 있냐고 하네? 물론이지. 도안만 있으면 이렇게 큰소리를 쳤는데 (실은 뻥이다) 막상 딸이 구해온 도안을 보니 헉, 몽땅 글자 그것도 이상한 글이다. 


우리나라에서 쓰는 뜨개 도안은 일본식으로 그림과 기호로 되어있다. 기호만 알면 한눈에 들어온다. 미국 도안은 뜨는 법을 말로 푼다. 물론 쓰는 약어가 있다. 겉뜨기는 k 안뜨기는 p 등등 이걸 가지고 설명한다. 


예를 들면 

row 1: k1(selvedge) (p1 k1) 5 times, k1, p4,k1 p2tog, k1


가디건은 떠본 적도 없는데,

그림으로 되어도 제대로 뜰까 말까 싶은데,

저런 암호라니.... 과연 내가 뜰 수 있을까.


하지만 우리에게는 모든 걸 알려주는 유튜브가 있다.

유튜브를 검색해서 종이에 써가며 연구하다 보니 대충 감이 온다. 공부를 이렇게 열심히 했다면 뭐가 돼도 되었을텐데.


지금은 뒤판, 앞판 두 개 다 뜨고 소매 뜨는 중.

겨울이 다 가기 전에 완성하려다 보니 시간만 나면 뜨개질이라 다른 건 다 올스톱 상태다. 덕분에 4월까지만 올린 독서 달력도 2022년 올해의 책도 모두 패스(하지 않고 J양 가디건만 다 뜨면 쓸 것임. 언제가 될 지 모르지만)

처음에는 뜨개질하며 책도 읽었는데 이 가디건은 무늬가 복잡해서 책 읽으면서 뜨니 자꾸 틀려 그냥 드라마를 틀어놓고 뜬다.




시간 날 때마다 앉아서 뜨개질하다보니 어깨도 아프고 팔, 허리 다 쑤셔서 오늘은 침대에 누워 책을 좀 읽었다. <데어 벗 포 더>를 다 읽고나서 다음 책은 뭘로 할까 하며 보니 어머나 <아무튼, 뜨개> 라는 책이 있네? 누운 채로 책을 조금 읽다가 벌떡 일어나서 다시 바늘을 잡았다. 아차, 책에 나온 yarn bowl 검색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지. 이렇게 뜨개질 도구들이 늘어만 간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01-23 11: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23 13: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라로 2023-01-23 13: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 지금 뜨고 계신 무늬로 저는 에이치양 어렸을 때 만들어 줬어요!!! (그 옷 입고 찍은 사진이 있나? 모르겠어요,, 그 옷을 엔 군도 입었는데 그 이후로는 기억이 안 남요.ㅠㅠ) 그때는 떴는데 지금은 어떻게 뜨는지 모르겠어요,ㅎㅎㅎㅎㅎㅎㅎㅎ 뭐든 열심히 하시는 프님 넘 멋져요!! 저도 다시 떠보고 싶은데 벌인 일이 너무 많고 요즘은 알러지로 넘 고생이라 다른 생각이 없지만, 누가 뭐 한다고 하면 늘 이렇게 마음이 들썩거리니.ㅋㅋㅋ 암튼 학구적인 뜨개질 전문가 프님 다 뜨면 올려주시는 거죠?? 너무 기대됩니다.^^

라로 2023-01-23 14:24   좋아요 0 | URL
저 방금 가디건 찾아봤는데 J양에게 아주 잘 어울릴 것 같아요!! 별모양으로 자수(?)도 들어간 것 같던데 똑같이 만드실 건가요?? 근데 엄청 인기 있나 봐요!^^

psyche 2023-01-24 11:10   좋아요 1 | URL
과연 겨울이 끝나기 전에 다 뜨려나 모르겠어요. ㅜㅜ
라로님이야 말로 뭐든 열심이시죠. 저는 반짝했다가 금방 시들해요.
그리고 별모양 자수는 안할 거에요. ㅎㅎ

blanca 2023-01-23 18: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뜨개 사진 보니 마음이 몽글몽글해져요. 역시 프쉬케님은 능력자! 저는 엄마가 맨날 코를 빠뜨렸다 하며 다시 풀던 기억이 나요.^^

psyche 2023-01-24 11:10   좋아요 1 | URL
능력자는 아니고 사실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저도 맨날 잘못 떠서 풀고 다시 뜨고 그래요 ㅎㅎ

책읽는나무 2023-01-23 23:3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와... 👍
전 예전에 남편한테 쉐타 떠 달래서 배우러 댕김서 앞판 뒷판 뜨다가 이사를 해서 스탑 상태가 된 상태로 15 년을 방치하다가 몇 년 전에 발견하곤 다 풀어버렸어요.ㅋㅋㅋ
뜨개는 정말 힘들더군요ㅜㅜ
근데 치매 예방엔 뜨개나 바느질이 좋다고 해서 다시 시작해 보고 싶단 생각은 드네요ㅋㅋ
그래도 어깨랑 목이랑 손가락도 넘 아프실 것 같은데 무리하시지 마세요^^

카디건 완성하시면 와~~무지 멋진 옷이 될 듯 합니다. 색상도 제가 좋아하는 색상에 무늬도 좋아하는 무늬!!!
근데 저 어려운 걸 뜨고 계시다니?^^

psyche 2023-01-24 11:12   좋아요 2 | URL
남편분이 쉐타 떠달라고 부탁을!!! 저희 집 남편과 아들은 진짜 고민 1도 안하고 괜찮다고 하던데....
요즘은 유튜브 덕에 뜨개를 쉽게 할 수 있어요. 책읽는 나무님도 다시 도전해보세요.

moonnight 2023-01-24 07: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와@_@; 프시케님 존경합니다@_@; 똥손 올림(-_-)

psyche 2023-01-24 11:14   좋아요 1 | URL
저도 유튜브 보며 배워가면서 뜨는 걸요. moonnight 님도 하실 수 있어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답니다.

기억의집 2023-02-08 0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님 뜨개 하시느냐 북플에 잘 안 들어오신거군요 ㅎㅎ 조끼 너무 잘 뜨신 것 같어요. 아니 목도리도 안 뜨신 게 맞나요??? 완성품기대하겠습니다~

psyche 2023-02-08 04:00   좋아요 0 | URL
이제 큰 딸 거 다 뜨고 둘째 것 시작했어요. 뜨개에 빠지니 다른 건 모두 나 몰라라... ㅜㅜ 오늘 간만에 들어와서 서재 훑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