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마음을 풀어야 낫지 - 암과 생활습관병 환자를 위한 마음 치유 가이드!
김종성 지음 / 전나무숲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남자 다섯 명이 모이면 그 중에 둘이 암환자라고 한다. 한국인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암. 첨단 치료제와 의료기기가 발명되고 의학이 나날이 진보하고 있어도 암환자는 증가하고만 있다. 흡연, 나쁜 식습관, 발암물질, 환경오염, 방사능....등 현대인이 처한 열악한 환경이 암을 일으킨다고 밝혀지고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며 암을 일으키는 가장 강력한 원인이라고 나는 늘 생각해 왔는데, 김종성의『암~마음을 풀어야지』는 내 생각을 지지해주는 책이다.

 

'암은 스트레스가 주범이고, 외적 치료에 앞서 마음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나는 막연한 신념만 지녔지만,  저자는 건강 심리학, 심신의학을 전공하고 전인치유 전문가로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심신의학을 암치료에 적용하여 현재까지 암 환자를 돌보고 있다니 반가웠다. 몸의 증상만을 치료하는 서구 의학 치료법을 넘어서 암의 뿌리를 살펴 명의 존질부터 치료하는 심신의학 치료법과 원리와 방법을 체계화 하였다.  읽는 내내 "그래!" "그러게 말야!" " 내말이 그말!" 따위의 추임새를 넣으며 무릎을 쳤다. 이미 암이 걸린 사람, 가족이 암에 걸린 사람, 아직 암에 걸리지 않은 모두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癌은 '스트레스로 인해 몸의 균형이 깨질 때 생기는 대표적 심인성 질환'이라고 보고, 마음의 상처로 생겨난 질병이니까 '마음을 풀어야 아이 나을 수 있다'고 마음을 다스리자고 당부한다. 그간 실제 적용된 사례를 통해 환자가 성격과 생활 태도,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한다. 그만큼 희망적인 메시지가 된다. 마음을 고쳐 먹는 일은 돈도 들지 않고 남의 힘을 전적으로 빌지 않아도 되니까 말이다.

 

모든 병에서 치료의 핵심이 '면역력'임은 부인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즉, 심신의학에서 암을 치유하는 핵심은 면역력이다. 면역력은 생각에 달렸다. 생각은 순식간에(천분의 몇 초도 안 되는 짧은 순간에)몸 안의 모든 세포로 전달된다고 한다. 우리 몸을 이루는 수 많은 세포들은 주인의 생각을 빨리 알아차리는 존재들이다. 생각이 부정적인가 긍정적인가는 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신호가 되니 암이 생기는 원인이 바깥 침입자(세균, 바이러스)라기 보다는 부정적인 내 생각이 더 큰 원인을 제공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의 결과로 몸 안의 정상세포가 변질 된 것이다. 세포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생각을 하게되면 암을 이길 면역력도 생기는 것이다.

 

다른 책에서 배운 내용인데, 정상인도 하루에 3000~6000개 정도의 암세포가 날마다 생겨난다고 한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날마다 부지런히 작동하여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치유되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초기에 진압하지 못한 암 세포가 기하급수적 빠른 속도로 자라 암이 되는 것이다.낫기 위해서는 암 걸리는 방법을 거꾸로 하면 된다. 스트레스를 즐겁게 푸는 방법을 배우고, 기쁜 마음, 용서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 긍정적인 마음으로 자신을 돌보고 건전한 생활습관을 몸에 배게 하는 것이다.

 

마음의 쓰레기(스트레스)를 효율저으로 처리하는 방법 세 가지,

 

첫째,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나는 이것을 할 수 있어"라고 말하는 것처럼 특정 문제에 대해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이다 자기 효능감이 높을수록 암에서 빨리 회복된다.

 

둘째, 낙관주의(optimism). 큰 문제는 작게 보고, 나쁜 사건도 단지 일시적인 것으로 여기는 마음으로 언젠가는 빛나는 날이 올 것이라는 믿음의 눈을 갖는 마음이다.

 

셋째, 희망(hope).다눈히 입으로만 "모든게 잘 될거야"라고 말하더라도 몸마저 꼼짝하지도 않는 '절망감'보다 훨씬 낫다. 참된 희망이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결단과 계획으 세우는 능력"이다. 제롬 프랭크 박사도 " 암은 주로 사건을 해석하는 환자의 태도에서 온다"라고 했듯이 희망은 암을 물리치고 절망은 암을 불러온다. 오늘도 너그럽게 용서하는 마음, 이해하는 마음으로 나를 소중히 여기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위야, 내가 너를 사랑한다."

     "장아, 미안하다. 내가 너를 잘 돌보지 못했구나. 이제부터 너를 사랑한다."

 

라고 암과 싸우는 세포에게 애정어린 말부터 해보자. 간아, 힘든 일 하느라 수고가 많구나. 고마워. 내가 편하게 해줄게...^^20120215ㅅㅂㅊ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