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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 - MBC 느낌표 선정도서, 보급판 ㅣ 진경문고 5
정민 지음 / 보림 / 2003년 2월
평점 :
아버지는 대단하다. 이 책을 읽은 후 내 입에서 나온 맨 처음 감상이다. 정민 선생님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인 자식들을 위해 썼다고 서문에서 밝혔듯이 마지막 장까지 책 전반에 걸쳐 아버지다운 자상함이 스며있었다. 고전문학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고서는 한시를 좋아한다는 말을 섣불리 꺼낼 수 없었던 터에 정민선생의 책은 한시를 대중에게 보급하는데 일조했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한시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 주었을 것이다.
정민선생님의 아들 벼리는 초등학생이고 이 책의 분류도 초등학교 고학년을 겨냥했다. 그래서 책 표지도 다소 어린이책같은 분위기이다. 그러나 문학에 특별한 감성을 가지지 않은 아이라면 초등학생에겐 버거울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책이 그러하지만 특히 시는 글자를 읽을 수 있다고 해서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그래서 중학생 이상은 되어야 한시에 대해 깊이 있게 공감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민선생님은 청소년과 성인들의 손목을 잡고 한시감상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부터 안내하였다. 비단 한시에만 국한되는 것이아니라 詩, 나아가 문학 이해의 원론을 제시하였다. [말하지 않고 말하는 방법]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다 보여주지 않는다][간결한 것이 좋다][시는 그 사람과 같다]등 그의 목소리에 차분히 귀를 기울이면 시(또는 문학)를 보는 눈이 열릴 것이다. 이이의 [산속]에서는 숲 끝에서 차 달이는 연기 가 길읽은 나그네로 하여금 절의 위치를 알려주어 안심하게 하는 대목이다.
산속 / 이이
약초캐다가 어느새 길을 잃었지
천 봉우리 가을 잎 덮인 속에서.
산 스님이 물을 길어 돌아가더니
숲 끝에서 차 달이는 연기가 일어난다.
시에 젖어 있다보면 천년의 시간 장벽을 뛰어넘어 옛사람들과 교감할 수 있다. 당송의 시도 실렸지만 특별한 재미는 우리 조상들의 시에서 토속적인, 한국적인 우리 고유의 심상에 젖을 수 있다는 점이다. 분주하지 않고 정적이며 또 그 가운데 면면히 흐르는 우리겨레만의 멋과 기상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 산수의 아름다움을 속속들이 잘 표현하고 있어 신토불이란 말도 실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