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보며 '스무고개' 해요
2003년 4월 22일
김현옥 본지 NIE연구위원과 초등학교 1학년 딸인 박선민양이
광고를 소재로 스무고개 놀이를 하고 있다.


 “나라입니다.”
 “아시아에 있나요?” “예.”
 “요즘 화제가 되고 있습니까?” “예.”
 “석유가 나나요?” “예.”
 “지금 전쟁을 하고 있나요?” “예.”
 “아! 이라크군요.”  “맞았습니다. ”

 초등학교 4학년인 솔이는 오늘  엄마랑 신문으로 하는  ‘스무고개’ 놀이를 했습니다. 솔이가 다섯번 만에 정답을 맞혔네요.
 스무고개는 제시된 문제에 대해 최대 스무번의 질문을 하는 동안 정답을 알아맞히는 놀이입니다.
 출제자가 먼저 정답의 실마리가 될 만한 정보를 제시하면 상대방이 질문을 되풀이해서 답을 맞히지요.문제를 낸 사람은 ‘예’, ‘아니오’로만 답을 할 수 있답니다.

 이 활동은 처음 신문을 접하는 어린이들의 흥미를 높이는 데 알맞습니다.어휘력과 상상력·논리력을 키우는 데도 효과적이지요.문제의 난이도는 자녀의 수준이나 연령에 맞춰 조절하면 됩니다.
 오늘자 신문에도 새로운 뉴스와 정보가 가득하군요. 인물·사건·사고를 다룬 기사와 사진 등 다양한 신문 정보를  활용해 자녀와 놀이를 하면서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주세요.
 놀이를 시작하기에 앞서 제한시간을 정해야 합니다. 정답을 맞히면 문제의 바탕이 된 기사·사진·낱말 등을 오려 상대방에게 줍니다. 역할을 바꿔가며 놀이를 진행하다가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정답수를 헤아려 많은 쪽이 승자가 됩니다.

 정답수가 같다면 질문을 적게 한 사람에게 승리가 돌아갑니다. 이긴 사람에겐 박수를 아끼지 마세요.
 신문에서 오려낸 문제들을 A4 용지 등에 붙인 뒤 그 밑에 질문을 순서대로 적어  ‘스무고개’ 책을 만들면 어떨까요. 나중에 자녀의 생각이 크는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박부규 (중앙일보 NIE연구위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