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야 누나야 겨레아동문학선집 9
김소월 외 지음, 겨레아동문학연구회 엮음 / 보리 / 199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야 누나야 강변살자  

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빛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詩:김소월 14쪽-

나의 애송시요, 가장 즐겨부르는 동요인 소월님의 '엄마야 누나야'가 실려있다. 외에도 90여편의 동시가 실려있는데, 그 중 많은 시가 동요로 지어져 어릴 적 부터 어린이의 입에 오르내리던 정겨운 童詩들이다. 윤극영님의 '반달' '설날' 등을 비롯하여 여러 시인들의 '고드름' '꼬부랑 할머니' '오빠생각' '고향의 봄'  등등. 시를 읽다가 아이들과 함께 동요를 부르면서 마음을 순화시킬 수 있었다. 나 어릴적 고모가 불렀고, 언니가 부르기에 입으로 배웠던 그 노래들을 다시 부르면서 가물가물한 옛 기억도 더듬으며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이 책의 작품들이 더욱 순박하고 애틋한 것은 왜 일까? 그것은 시들이 쓰여진 시대적 배경과 밀접할 것이다. 우리 문학의 근대기인 1920년대~30년대는 일제 강점기와 해방 직후에 쓰여진 시들이다. 우리 민족이 일제에 나라를 빼앗기고 가장 고통스럽던 시기이다. 외압으로 숨도 못 쉴 만큼 억눌리고 억울했던 시기에 희망이라곤 자라나는 아이들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36년간의 식민지 체제하에서  창씨개명과 조선말 사용금지 등 일본은 교활한 문화정책으로 우리 민족성을 말살하려고 했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에게 우리 글로 된 시를 짓고 노래로 부르는 것은 시의 유희적인 기능을 능가했을 것이다. 우리민족혼을 면면히 이어나가는 동앗줄같은 역활을 했지 않을까?

아이들과 이 책을 공부하면서 식민지라는 특수한 시대적 상황도 함께 공부할 수 있었다. 시대를 초월하여 사랑받는 동시를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식민지를 겨울에 비교한다면 여기 실린 동시들은 눈보라 속에서도 새파랗게 자라나는 보리싹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