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한방, 똑똑한 병원 이용 - 치료는 빠르게, 비용은 저렴하게, 권리는 당당하게! 똑똑한 헬스북 2
백태선 지음 / 전나무숲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살아가는 동안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만 살 수는 없다. 큰 병이든 작은 병이든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대번 생각나는 것이 '병원'이다. 어찌 보면 현대인의 일생은 병원에서 시작해서 병원을 통해 살다가 병원에서 마치는, 병원을 떼놓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그 관계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환자들은 뭔가 모르게 병원에 상당히 위축되어 있고 가끔은 불이익을 당하곤 한다. 아픈 환자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흰 가운 걸친 의료진의 말 한 마디라도 잡아보려고 안간힘을 쓰지만 그들이 하는 말들은 너무 짧고 빠르다. 설명을 길게 한다고 해도 생소한 의학 용어들을 알아 듣기 힘들고 끝없이 이어지고 반복되는 검사들과 복잡한 병원 시스템에 지친다.  

이 책은 양방은 물론 한방과 대체의학까지 일상적으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모든 의료 방법에 대해 전체적인 이용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의사와의 짧은 진료시간 안에 내 건강에 대한 모든 의문점을 다 해결받으려 하지 말고 평소에 병에 대한 이해도 쌓아놓고 합리적인 병원 이용에 대한 상식을 가지는 것이 불합리한 대우를 받지 않S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본적이며 간단한 내용들이지만 모르고 살았던 것도 많고 두루 실속 있는 의료 정보였다. 

 

2009. 2. ㅂㅊ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