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일이다. 

거래하는 카드사 고객센터라며 전화가 걸려왔다. 상담원은 숨도 안쉬고 상품을 설명하면서, '굉장히 좋은 금융상품이 있으니 가입'하라고 권했다. 

바쁘지 않은 시간이었고, 무례하게 대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 전화 끊을 짬이 생기면 얘기하려 했으나 그 짬이 나질 않았다. 설명을 듣던 중 '이거 혹시 보험사와 연계된 상품 아닌가' 하고 문의했으나 아니라고 하면서 계속 설명을 이어갔다. 
그러나 설명 중에 ***화재를 언급하기에 관심없고 여유가 없어 하지 않겠다고 하였다.
그랬더니 너무 좋은 상품이고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거라며 계속 가입할 것을 권했다. 이때부터 짜증스러워졌다. 전화를 끊을 생각에 다른 데 지출이 많아 조금의 여유도 없다, 곤란하다 했다. 상담원은 '하루에 커피 한잔값이면 된다. 커피 한 잔 값도 없냐'는 말을 했고, 나는 전화 끊겠다는 말과 함께 수화기를 내려놓았다.


생각할수록 화가 나고 불쾌했다. 내가 왜 이런 상품 판매 전화를 들어야 하는지,  왜 상품 판매원으로부터 이렇게 모욕적이고 불쾌한 말을 들어야 하는지, 내가 **카드만 사용하는 사람이지만 왜 그 카드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까지 강매당해야 하는지....

숨 돌릴 틈도 없이 상품 설명을 하는 상담원의 상황은 개인의 문제라기 보다는 기존 카드고객을 새로운 잠재적 상품 판매처로 보는 카드사의 태도에서 비롯된 일일 것이다. 항의메일을 작성하려다  혹시라도 상담원에게 어떤 불이익이 발생할까 걱정되어 머뭇거렸다. 


하지만 다시 이런 경험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또 기존 카드사용고객을 새로운 상품판매처로 삼는 카드사에 분명하게 의사를 밝히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받은 전화통화 내용과 함께 앞으로 어떠한 금융상품판매 전화도 받고 싶지 않다는 의사를 밝히는 메일을 보냈고, 해당 직원의 이름을 밝히지는 않았다. 마지막으로 나의 불만사항에 대한 카드사측의 공식적인 사과와 답변을 요청했다. 


다음날 해당 카드사 보험센터 실장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향후 다시는 보험관련 상품 판매 전화를 하지 않을 것임을 밝히고, 해당 상담원에게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했다. 이미 담당실장은 누가 내게 전화했는지 파악한 상태였다. 나는 이 문제가 그 직원의 문제만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니 그 개인에게 부당한 가혹한 처벌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담당 실장은 다소 당황하는 듯하더니 그래도 부적절한 말을 한 것에 대한 교육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수고객이어서 전화를 했다는 말이 우스웠다. 연체없이 꼬박꼬박 카드결제한 것이 각종 보험안내전화를 받게 한 원인이었다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