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적성검사 마지막날, 과태료를 물기 싫어서 사진을 찍기로 했다.

사진을 찍기 전에 미장원에 들렀다. 몇 달 동안 머리카락을 기르고 있었는데 너무 지저분해서 다시 커트해버렸다. 앞으로는 그냥 커트머리로 살아야겠다.

시내 사진관에서 증명사진을 찍을 때, 직원이 날 '어머니'라고 불렀다. 좀 당황스러웠지만 '어머니 아닌데요?'라는 식의 말은 하지 않았다. 그 직원이야 내 얼굴 한 번 쓰윽 보고 누군가의 어머니가 되었을 나이라 생각한 것일 테니까. 

그 직원은 인화하기 전 다시 나를 불렀다. 컴퓨터에 내 사진 파일을 띄워놨길래 인화 전 확인해주는 것인가 했다. 그런데 그의 손은 분주하게 뭔가를 고치고 있었다. 내게 보여주기 전부터 열심히 턱을 깎고 피부를 뽀얗게 만들고 튀어나온 머리카락은 매끈하게 지워버린다. 

"증명사진을 이렇게 손봐도 되냐?"며 놀라서 물었더니 여권사진이 아닌 이상 괜찮다고 한다. '괜찮은 거 맞나?' 잠시 고민하다 더이상 손대지 마시라 했다. 인화되어 나온 사진은 나랑 닮았으나 나는 아닌 여자였다.

앞으로 한동안은 나랑 닮은 여자 사진이 붙은 면허증을 들고 다니게 생겼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쿼크 2017-02-20 1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친구도 똑같은 일이 있었는데.. 아버님 소리가 매우 어색했다고..ㅎㅎ.. 자기 부르는지도 몰랐데요.. 듣고 있는 저도 심각하게 들었어요.. 남일 같지 않더라구요.. 그때 친구가 쇼킹한 일이 있었다며 꺼낸 이야긴데.. 듣고 나서 먼가를 배운 것 같은 느낌이...

rosa 2017-02-21 00:20   좋아요 1 | URL
처음 ˝아줌마˝로 불렸을 때 절대 날 부르는 게 아닐 거라 생각했죠. 30대 중반 무렵에도 ˝학생˝ 소릴 들었거든요. ㅎㅎ
그때 그 아저씨는 제가 흘린 교통카드를 들고 뛰어오시며 ˝뭐하느라 사람 부르는데도 안 돌아보냐?˝고 나무라셔서 고마웠지만 정말 민망했었어요. 이제는 그러려니 합니다.
그래도 가게에서는 그냥 ‘손님‘으로 불리는 게 낫겠다 싶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