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도 이념도 없는 곳, 동막골로 오세요.

웰컴투 동막골은 먼저 연극으로 관객들을 만났던 작품이다. 그러니까 이미 검증된 작품이라 어지간히만 하면 말아먹지는 않을 안전빵인셈. 어쩌면 신인 감독에게는 가장 손쉬운 출발이자 안전한 길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 선택은 탁월했다. 작품 검증되었지, 연기 잘하는 배우들 포진했지, 거기다 제작은 장진이지, 대체 못 만들 이유가 없다. 신인 감독이 뻣대면서 작품 하겠답시고 설치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6.25가 한창이던 대한민국 어느 두메 산골. 동막골이라는 부락이 있었다. 어찌나 두메 산골인지 지도에도 나와있지 않으며 아는 사람도 별로 없다. 게다가 부락민들은 동족상잔의 비극, 민족 최대의 비극이라는 6.25전쟁이 일어난지 조차도 모른다. 그러던 어느날 동막골에 외지 사람들이 하나 둘 모여들기 시작한다.
연합군 병사인 미군 스미스가 동막골 근처에 추락하고, 국군에서 탈영한 표현철과 그 일행, 북으로 가던 도중 부하들을 거의 다 잃은 인민군 리수화 일행. 이렇게 작은 부락에 연합군, 국군, 인민군이 모두 만나게 되는 만화같은 상황이 벌어진다. 이들은 처음에는 서로를 경계하지만 이 마을 특유의 평화로움 덕분에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고 친구가 된다. 그러던중 이들은 동막골이 위험에 처했음을 알고 자신들을 따뜻하게 대해준 너무도 순수한 동막골 사람들을 지켜야겠다고 마음 먹는다.

영화는 시종일관 웃긴다. 연극을 보지 못한 나는 연극과 이 영화가 얼마만큼 같고 또 다른지 알지 못하지만 배우들의 입에서 나온 대사들은 필시 연극에서 검증받은 것들이리라... 그렇기에 관객들은 그들의 대사 한마디 한마디를 놓치지 않고 열심히 웃어준다. 몇초마다 터지는 반짝거리는 대사들. 그리고 거기에 따라 정신없이 웃는 관객들. 분명 재밌는 영화이긴 하지만 어째 농락당한다는 기분이 든다. 그만큼 철저하게 계산된 웃음이며 우리는 그 계산에 어김없이 장단을 맞춘다.

배우들이 웃기는 것은 거의 다 사투리 내지는 순박한 사람들이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서 내뱉게 되는 대사들 때문이다. 그러니까 생각해보니 웃기다던가 아니면 상황이 웃겨서 웃는 심오한 웃음 같은건 없다. 꼭 잘 나가는 개그 프로그램을 보는 것 처럼, 배우 하나 하나가 전부 코메디언같다. 그들은 사투리를 쓰며 혹은 뜬금없는 소리를 하며 말한다. '늬들 이래도 안웃을래?'

물론 이 영화가 재밌다는 것을 부인할수는 없다. 이 영화는 분명히, 매우, 심하게 웃기고 재밌다. 하지만 러닝타임 내내 웃고 나서 뭔가 남는게 없다. 그저 개그프로를 본 것 처럼. 그렇게 한바탕 웃기는 웃었지만 뒤돌아보면 왜 웃었는지를 모르겠다. 다만 여배우 강혜정의 예쁜 얼굴과 그녀의 귀여운 사투리만 단편적으로 떠 오를 뿐이다. '쟈들 니 친구나?' 혹은 '마이 아파' 같은...

감독은 안전한 길로만 가겠다고 굳게 다짐한듯 절대 자신의 생각이나 작품의 해석 같은건 집어넣지 않았다. 오로지 대본에 충실한 배우처럼. 그 역시 대본에 충실하게 영화를 찍어냈다. 물론 그로써는 더없이 안전한 선택이었겠지만. 글쎄다. 신인 감독이 저렇게나 욕심이 없어도 될까 살짝 걱정스럽다. 원래 신인때는 흥행에 한번 실패도 해 보고 그러면서 관객들과의 코드를 찾아가는 법인데 이 감독은 별로 그러고 싶지 않았나보다.

하마터면 배우들의 개인기쑈에 그칠뻔한 영화가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는건 마지막 순간이다. 하지만 그 감동 또한 순수한 감동이라기 보다는 강요된 감동이다. 폭탄이 불꽃놀이처럼 펑펑 터지는 가운데 배우들이 우릴 향해 혹은 서로를 향해 짓던 그 해맑은 미소 만큼이나 말도 안되는 감동. 물론 코믹 영화로만 끝내고 싶지 않아서 마지막에 짠한 감동 하나 안겨주고 싶었던 그 마음을 모르는바는 아니지만. 그래도 후반부에 그 돈 처발랐다는 CG 장면들은 그야말로 돈이 아깝다. 저럴꺼면 차라리 제대로 저런 내용을 담는 영화에나 들이부을 것이지 왜 이영화에다 그런 시도를 했을까? 연극이 그렇다고? 그럼 할말 없고.

모두들 순수와 순진을 좋아한다. 동막골은 순수와 순진도 모자라서 아예 미쳐버려서 정말로 아무것도 모르는 소녀 강혜정을 정면에 내세운다. (여기서 그녀는 분명 소녀다. 그것도 문근영과 동급으로다) 어쩌면 보통의 인간들은 절대로 다달할 수 없는 그런 순수를 그리고 싶어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장진과 이 신인 감독이 우리에게 주는 절대 순수는 참으로 얄팍하기 그지없다. 아무것도 모르고 정말 바보에 가까운 사람들의 순수. 그게 진정한 순수일까? 아니면 무지를 무지하지 않은 인간의 눈으로 봐서 귀여운 걸까? 영화 상영시간 내내 배를 잡고 웃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따위 악평이나 써대는 나는 정말로 순수하지 않은 인간인가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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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8-13 09: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국경을넘어 2005-08-13 09: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추천하시는 분들이 무척 많군요. 함 봐야겠슴다^^*

비로그인 2005-08-13 1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악평에 추천입니다. ^^* 정말 별로였거든요. 처음 강혜정이 등장했을때는 조금 웃겼죠. 그런데 라스트사무라이와 늑대와 춤을 조금씩 섞어 놓은 듯한.. 억지스런 평화스러움을 지키려는 듯한 지구방위대 같은 모습에 실망했더랍니다. ㅎㅎ 차라리 아일랜드에 추천을 던집니다. ^^*

플라시보 2005-08-13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분. 아직 정확하게 정해지지는 않았구요. 정해지면 말씀 드릴께요.^^

폐인촌님. 네. 재밌다는 사람들 되게 많더라구요. 저도 실은 악평을 쓰긴 했어도 재미는 있었습니다. 다만 좀 아쉬움이 있었다는 것이지요. 흐흐^^

벨~님. 흐... 그런 부분이 없잖아 있죠? 무지몽매한것은 다 아름답다라는 식의 마치 미국인들이 미개인들의 그 아무것도 모르는 순수함을 굉장히 아름답게 그리는것 처럼 말입니다. (아일랜드는 저도 봤는데 끝부분을 못봐서 리뷰를 못썼답니다. 흐..)

작은위로 2005-08-13 2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웅, 우웅. 그런건 생각 못하면서 봤다는.....^^
전, 동화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예쁜 동화를 한편 본 것 같은 기분이라서 상영관을 나오면서도 기분이 좋았는데요...
음, 생각해 보니까. 그런면이 있네요.
연극과는 다른 점들도 있다고 하긴 하던데, 본적이 없어서 저도 잘 모르겠어요.
근데, 웬지 영화보면서도 장진영화라는 생각을 떨칠수는 없더군요..(물론, 제작에 참여했지만, 원작도 장진의 것이지만 말입니다.)

연우주 2005-08-13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흠.. 저는 이 감독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플라시보님의 악평에 살짝 속상한데요?
전 장진보다 이 감독을 좋아하거든요. 이미 묻지마 패밀리의 <내 나이키>로 검증되었던 감독이기도 하구요. 영화를 만들 때 장진과도 이견이 많아서 많이 다투기도 했더군요. 실제로 저는 장진의 힘보다는 박광현의 힘이 더 컸던 영화라고 생각해요. 감독의 순수한 꿈이 너무 잘 보여서 위태해보이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아주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봤거든요.

제가 약간 속상했던 이유는 플라시보님이 신인감독이라도 너무 얕잡아(?)보시는 것 같아서예요. 동막골은 대본은 장진이지만 장진의 영화가 아닌 박광현의 영화거든요.

플라시보 2005-08-14 0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은위로님. 음... 그러니까 참 애매한것이요. 저는 분명 영화를 재밌게 봤거든요. 그런데 뒤돌아서 생각하니까 이런저런 생각들이 나더라는 겁니다. 아마도 저는 순수한 인간이 아니여서 그런가봐요. 쩝..

연보라빛우주님. 아... 제가 신인 감독이라 좀 그렇게 봤죠? 흐...인정합니다. 묻지마 패밀리에서 내 나이키를 했던 감독이군요. 저도 내 나이키 재밌게 봤었습니다. 장진이 워낙 파워가 커서 제가 그렇게 생각한것 같네요. 사실 시나리오의 힘도 무시는 못하니까. 그래도 님 말씀을 들으니 제가 너무 생각없이 악평을 한것 같네요. 흐.. 살짝 속상하신거 살짝 거두어 주실꺼죠?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