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름다운 정원
심윤경 지음 / 한겨레출판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런 소설을 읽고나면 먹먹하다. 너무 재밌어서 뭐라고 달리 할 말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침을 흘리며 무조건적인 좋아요. 재밌어요나 연발하긴 너무 바보같고. 좀 제대로 쓰자니 대체 내가 느낀 이 감정과 재미를 뭘로 설명을 해야할까 싶어 난감하다. 가끔은 내가 알라딘에 왜 서평을 쓰고 앉았나 싶은 순간이 바로 이런 책을 읽었을때이다. (누군가가 그러던데 난 악평에 강하단다. 그래서 악평은 신나하며 잘도 쓴다.)

심윤경 작가의 작품은 이번이 두번째이다. 원래 이 책이 먼저 나오고 다음에 달의 제단이 나왔는데 나는 거꾸로 되어서 달의 제단을 읽고 나서 이 책을 주문했다. 그리고 냉큼 이 책을 집고 싶었지만 소설 한두권에 사이에 실용서 한권을 내 나름의 법칙으로 세웠던지라 나는 책꽃이 제일 위에 올려둔 이 책을 내내 눈으로 노리기만 했었다. 실용서를 싫어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재미없어서 눈물이 다 나올 지경인 책을 스무 페이지 정도 남겨두고 부터는 내 벼개위에 이 책을 올려뒀다.(내 독서의 8할은 침대 위에서 이뤄지므로 언제든지 그 재미없는 책이 끝장나기만 하면 대번에 읽어주리리 하는 나의 굳은 의지의 표현이었다.) 그리고 나는 드디어 이 책을 손에 잡고 읽기 시작해서 단 몇시간 만에 읽어 치웠다. 중간중간 화장실이나 담배를 피우기 위해 거실로 나간것을 제외하고는 거의 침대 위에서 꼼짝도 않고 누워서 이 책을 읽었다. 내가 누누이 말했듯 적어도 내가 책을 읽어치우는 속도는 재미와 비례한다. 가끔은 재밌어도 좀 걸리는 책이 있긴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극소수이고 과연 진심으로 뼛속까지 재밌었냐고 물으면 나는 흡입력이 떨어지는...저 그러니까 좀 어려워서...내용이 느리게 전개가 되어... 하며 주뼛거릴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명쾌하게 하루. 더 정확하게는 반나절만에 다 읽었다. 산만한걸로는 그바닥에서 그랑프리감인 내가 내리 책을 읽었다는 것은 그만큼 이 책이 잠시도 손에서 놓고싶지 않을만큼 재밌었다는 소리이다. 이런식의 비교는 무의미하지만 굳이 비교를 하자면 나는 달의 제단보다 이 책이 조금 더 재미있었다. (물론 달의 제단도 하루만에 읽긴 했지만 그때는 주스도 마시러 나갔었다. ) 그래서 오히려 거꾸로 읽은게 더 다행이 아니었나 싶다. 왜 그런거 있지 않은가 핫도그 먹을때 밀가루 다 벗겨 먹고 마지막에 소세지를 우물거리며 먹는 기쁨.

설명을 좀 하자면 이 책은 성장소설이다. 역시나 달의 제단에서 내가 침이 마르게 얘기했던 부분인데 심윤경 작가는 주인공을 자신과 같은 성이 아닌 사내 아이로 설정을 했다. 그리고 이번에도 퍽 성공적으로 작은 사내아이를 그리는 것에 성공했다. 남자 작가들이 그리는 사내아이들에 비해 개구진 구석이 약간은 모자라는 듯 하지만 사내는 으례 개구져야 한다는 법칙만 없다면 괜찮은 모자람이다. 또 성장소설 치고는 조금 특이하게 주인공이 힘든 일을 많이 겪는다. 흔히 성장 소설에서 보여지는 자잘한 힘든 일이 아니라 그 아이의 인생을 바꿀만한 큰거 두 껀이 빵빵 터진다.

소설의 첫 시작인 1977년은 내가 태어나고 한해 뒤이다. 그리고 주인공의 여동생 영주가 태어난 1978년은 내 여동생이 태어난 해 이기도 해서 나는 이상하게 감정이입이 많이 되었다. 단지 시대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이토록이나 공감을 이끌어 내는 것이 신기할 정도로 말이다. 작은 남자아이였던 주인공은 두번의 큰 일을 겪고나서 어른으로 접어들려고 한다. 77년부터 81년까지 아이는 자기자신이 전부였던 세상에서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고 헤아리는 세상으로 나가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결말부분이 안으로 움츠려드는 것이라고 느낄 수 있는데 나는 그것이야말로 아이가 세상과 인간들과 제대로된 의사소통을 시작할 수 있는 통로라고 느꼈다. 남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다는 것은 세상과 소통을 하지 않았을때는 절대 불가능한 것들이니까 말이다.

이 책을 보면서 에반게리온의 이카리 신지가 생각이 났다. 내용은 판이하게 다르지만 나는 그 애니메이션도 신지의 성장소설처럼 느꼈기 때문이다. 남자아이. 소년이 주는 느낌은 독특하다. 나는 한번도 실체에 매혹된적은 없지만 내가 책이나 영화를 통해 만난 남자아이와 소년들은 모두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었다. 어떻게 보면 남자들에게 너무 무거운 책임을 지워놓고 늘 젊잖을것을 강요당하는 어른이 되기 전의 서글픔이 아름답게 보였는지도 모르겠다. 

소설의 내용에 대해서는 일체 말하지 않겠다. 이 책이야 말로 아무 내용도 모르고 그저 성장소설이고 주인공이 사내아이더라 정도로만 알고 있어야 재밌을것 같기 때문이다. 난 사실 스포일러를 크게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반기는 타입의 인간이지만 (영화 보기전에 본 사람들의 얘기며 줄거리며 제작과정을 거의 다 찾아보고 나서야 간다. 책도 누군가에게 내용을 전해듣고 나서 읽는걸 좋아한다.) 이 책만큼은 나 역시도 어느 누구에게 아무소리도 듣지 못한채 보는 재미가 컸다. 그냥 재밌었다는 것. 무척 빨리 읽었다는 것. 그리고 참 많이 놀랐다는 것만 말해야겠다. 주인공의 자전적 소설이라고는 하는데 분명한 것은  심윤경 작가가 더 편할 수 있었던. 그리고 더 빠삭하게 파악이 가능한 여자아이의 성장소설을 쓰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것 만으로도 이 책은 일기장 소설이라는 오명을 쓰지 않아도 충분할것 같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냐 2004-07-06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심윤경...잘 몰랐는데...이거 대단히 수위가 높은 뽐뿌네요. ㅋㅋ

플라시보 2004-07-06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책 읽으시는 안목이 장난 아니신 마냐님이시지만 자신있게 추천합니다. 에쑤엠 삼 처럼 말입니다.^^

로렌초의시종 2004-07-06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좋아하는 책을 플라시보님께서도 재밌게 읽으셨다니 정말 기분 좋은데요?^^ 하지만 조만간 이 책을 정독할 예정인 저로써는 님만큼 멋진 리뷰를 쓸 수 있을 지 새삼 좌절을 합니다
ㅡ ㅡ;;;; 에반게리온의 신지를 말씀하셔서 더 맘에 들었던 리뷰였어요. 많이 다른 것 같아도 아버지에 대한 항상 주눅든 듯한 모습이나, 항상 뭔가를 걱정하는 듯한 약해보이는 소년의 이미지는 둘 모두 비슷한 것 같아요. 훌륭한 성장 소설 만큼이나 멋진 리뷰에 추천 보냅니다^^

다연엉가 2004-07-06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똑같이 읽고도 글로는 표현이 안되는 것은 왜일까요.부럽습니다.^^ 님의 글을 보면서 혹시나 줄거리가 나올까봐 걱정했는데(영화도 예고편을 너무 많이 보면 별 재미가 없더군요^^)그냥 살짜기 건더려 주었네요. 읽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는 최상의 방법이지요.^^
엉뚱한 말이지만 지금 무진장 고민하고 있는 책이 있습니다. 그 책을 볼려니 너무 줄거리를 아는 지라 감동이 반으로 줄여들것 같아서요. 잘 읽고 갑니다.

메시지 2004-07-06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제 끝내고 리뷰쓰려고 하던 참이었어요. 좋은 소설이에요. 전 이제 달의 제단 볼 계획이에요. 기대가 됩니다.

마태우스 2004-07-06 20: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심윤경 작가님은 좋겠다. 플라시보님처럼 웬만해서는 호평을 안하는 분이 침이 마르게 칭찬을 하니깐. 심작가님, 세번째 책 빨리 써주세요.

플라시보 2004-07-07 1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로렌초의 시종님. 저는 신지와 비슷하다고만 생각했지 정확하게 어떤 부분인지는 표현하지 못했는데 님의 코멘트를 읽고 나니 머리속이 환해지는 느낌입니다.^^ 제가 가려운 부분을 이리 콕 찍어서 표현해주시니 고마울 따름입니다. 꾸뻑^^
책울타리님 그래서 저도 이 책만큼은 스포일러가 약간이라도 있으면 재미 없겠다 싶어서 최소한의 부분만 썼습니다.^^ 님이 고민하시는 책이 무언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내용을 아무리 다 안다고 하더라도 또 읽으면 새로운 맛이 나지 않을까요? 영화 예고편이야 극장에서 볼 그대로를 떼어다가 보여주는거라서 이미 다 본게 되지만 책은 내용만 들었지 작가의 필체나 느낌은 전달받으시지 않았을듯 싶습니다.^^
메시지님. 님도 비슷한 시기에 읽으셔서 더 반갑습니다. 달의 제단도 재밌으니 잘 읽으시길 바랍니다.^^
마태우스님. 제가 호평을 웬만하면 안하다니요. 무쓴쏘리! 저 칭찬 잘 하는데요. 문제는 악평을 쓰는게 사람들 기억에 더 많이 남는다는 것입니다. 뭐 어찌되었건 심윤경 작가님의 세번째 책을 기다리는 맘은 님이나 저나 똑같군요. 하하^^

구름잡이 2004-07-07 13: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도 칭찬을 하시니, 구미가 당기네요.
나도 맛있게 먹어봐야지.

플라시보 2004-07-07 15: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름잡이님도 재밌게 읽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잃어버린우산 2004-09-30 14: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면에...^^ 담아갑니다.

플라시보 2004-09-30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잃어버린 우산님. 처음 뵙네요. 반갑습니다.^^ 앞으로 종종 뵐께요.

픽팍 2004-10-13 14: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진짜 화악 잼나게 읽은 책이라 리뷰 읽고 님의 말에 올인했습니다.
달의 제단도 꼭 보려구요.
심윤경 님은 예리하면서도 재치가 넘친다고 할까요?
암튼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는 작가 중의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

플라시보 2004-10-13 17: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러 친구들에게 이 책과 같이 달의 제단을 추천했었습니다. 누가 읽어도 재미있을 만한 책이라고 생각되어서요^^
저도 이 작가분의 활동이 몹시 기대됩니다. 얼른 신작이 나오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