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는 무엇일까. 이 질문은 "왜 쓰는가"와 동격의 물음이다. 나의 삶과 글쓰기와 사회는 어떤 관계인가. 나의 글쓰기 태도는 어떤 가치관에서 나온 것인가. 비슷한 말 같지만 조금 익숙하지 않은 방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내가 글을 쓰는 이유는 어디에 있으며 나의 글쓰기는 어떤 사고방식 때문에 가능했는가." " (10) 



바로 대답하기 난감한 질문들이 있다. 왜냐하면... 단순하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지만 그 단순함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 부분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대답은 늘, 왜, 한두 문장으로 명료하게 끝나야 하는가? 사람들과 만나고 질문을 받고 대답을 하고(반대로 질문을 하고 대답을 듣고,도 마찬가지) 돌아와서도 계속 그 질문을 생각한다. 내가 한 대답을 떠올리고 그 대답이 충분치 않았음을, 혹은 조금 어긋났음을 깨닫는다. 아차 혹은 에잇 싶지만 그걸로 끝이다. 그 사람은 내 대답을 듣고 나에 대한 이미지 하나를 만들어 돌아갔다. 다음에 만나 다시 그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면 나라는 사람은 그런 생각을 하는 사람으로 그의 뇌리에 박혀있을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은 나만이 아니다. 내가 계속 변화하는 존재라는 걸 인식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다(고 생각한다). 


너는 왜 쓰니,라고 물을 때 뭐라고 대답해야 할지 한참을 생각해야 한다. 정희진샘의 다른 책 제목처럼 나는 "나를 알기 위해 쓴다",가 가장 적절한 대답 같지만 그걸로 충분한가? 모르겠다. 지금은 계속 분열하는 나를 찾으려고, 살피려고,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더 잘 보려고, 나와 대화하는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더 잘 보려고, 그런 관계들 속에서 내 생각은 지금 어떤지, 어떻게 변화해갈 건지를 보려고, 이해하려고, 분노하려고, 반성하려고, 그러기 위해 혹은 그러지 않기 위해 방법을 찾으려고, 좀더 시니컬(?)하게 말하자면 내 말과 행동과 생각을 정당화하려고, 나를 나에게 이해시키려고, 조금 더 편해지려고... 이런 이야기를 '너는 왜 쓰니'라는 질문 앞에 즉각 늘어놓을 수 있나? 없다. 나는 즉답의 능력이 한참 부족해서 기술을 연마해야 한다.(그런 과정에 있다고 생각한다. 잘 대답하지 못하는 성향이 앞으로는 나아질 거라는 믿음, 이불킥이 줄어들 거라는 믿음, 그거 없이 어떻게 살아?) 


왜 쓰는가, 보다 "나의 삶과 글쓰기와 사회는 어떤 관계인가"라는 질문에 더 꽂힌다. 써야 한다는 강박 비스무레한 것이 생겨버린 지금은 책 읽고 나서 무조건 쓰기, 읽으면서도 메모하기, 지나면 잊으니까 어떻게든 기록을 남기기, 스치는 생각을 잡아채서 끄적거리기, 등등을 시전하면서 왜 보다는 어떻게를 더 고민하게 되는 듯한데 사실 이 어떻게,도 고민한다고 해서 짜잔 어떻게 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무작정, 되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쓰고 있는 중이다. 누군가에게 보여지는 글이라는 게 쉽지만은 않아서 때로 끄적거려놓고 차마 플랫폼에 올리지 못하는 글도 있다. 어떻게든 나는 '살고' 있고, 그것을 쓰고, 쓰는 와중에 내가 속했거나 아니거나 한 사회에 대한 내 생각도 거기 들어가게 마련이니 뭐 단순하게 생각하면 셋이 불가분의 관계, 그 정도가 아닐까. 그러니까 그냥 글이 내 삶이고 사회고 뭐 그런 거지. 거꾸로도 마찬가지. 셋이 한몸 속에 들어있는 것. 조심해야 할 것은 언어의 한계와 제한성. 보여지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그러므로 "물질은 언어에 의해서(만) 물질, 곧 현실이 되기 때문이다. 인식 행위가 존재를 가능케 한다"(12)는 정희진샘의 말은 곱씹을 필요가 있다. 

 



"흔히 전체주의와 개인주의, 절대주의와 상대주의, 도그마와 다양성을 대립하는 사고방식으로 생각한다. 페미니즘은 다양성을 옹호하지만, 각각의 다양성이 같은 가치를 지니는 것은 아니다. 틀린 생각을 다양성이나 취향으로 옹호한다는 점에서 다양성처럼 탈정치적이고 무의미한 말도 없다. "너도 옳고 나도 옳고, 여혐이 있으니 남혐도 있고, 구타당하는 여성이 있으니 구타당하는 남성도 있다"는 말은 논리도 현실도 아니다." (20)



논리도 현실도 아닌 말을 던지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답답하다. 답답하다고 느끼는 것은 정당(?)한가 하는 생각도 한다. 내가 알고 있(다고 믿)는 것이 모두 옳지 않을 수도 있지만 팩트를 팩트로 인정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을 만나면... 한없이 한숨이 나오고 그만 절망하는 단계까지 갔다가 간신히 돌아오곤 한다. 누군가는 아예 말을 말라고 하고 누군가는 아예 관계를 끊으라고 하고. 대화가 되지 않는다고 모든 관계를 끊으면? 그것도 지향해야 하는 바는 아니지 않나? 세상은 어떻게 변할 수 있나? 스스로 깨우칠 때까지 기다리면 지구는 벌써 멸망하고 인간의 흔적은 싸그리 없어지고 없을 텐데. 그러나 스스로 각성하지 않으면 변화는 오지 않을 거고. 그렇다면 각성할 수 있게 뭐든 하나씩 던져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 건 아닌가? 




"이 책의 다른 제목이 있다면 '공부란 무엇인가'이다. 아는 것을 버리자. 자기 입장에서 출발해 경계를 넘어서자. 우리 모두 트랜스포머(trans-former)가 되자!" (24)



아는 것을 버리는 일은 지금껏 안다고 믿었던 것들을 바탕으로 몰랐던 새로운 것을 깨닫고 지식을, 가치관을, 재정립하는 과정이라고 풀이한다. 내가 아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내가 아는 것이 혹 잘못되었을 수도 있다, 내가 아는 것이 곧 변화하는 지식 혹은 의견일 수 있다... 자기 입장에서 출발, 우선 내 입장 내 위치를 깨닫는 것. 경계 넘어서기도 실천이 매우 어려운 일이고 매사 염두에 두지 않으면 자칫 내 위치를 망각할 수도 있으므로 또는 함부로 행동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요하는 일이다. 경계를 넘어서는 일은 우리 모두에게 가능하기나 한 일일까? 그런데 어째서 이 어렵고 어려운 일을 '아는' 사람만 해야 하는지. 여기서부터 혹은 여기에 모든 페미니스트들의 고민이 있(었)을까? 




+ 9쪽 인용구에 대해서 

"페미니즘이 네 주장의 설득력을 보증해주는 것이 아니라, 너의 지식이 너의 페미니즘에 설득력을 가져다주어야 해. 페미니즘이 아닌 다른 영역에서도 지적으로 신뢰받을 수 있어야 사람들이 네 페미니즘도 신뢰한단다. - 장춘익 " 

-> 이 구절 난 좀 맘에 안 드네. 왜냐. 이건 완전히 남성의 시각으로 보는 페미니즘이 아닌가 말이다. 페미니즘도 철학이고 가치관이고 학문이다. 이걸 인정하려 하지 않는 것이 남성사회 남성지식인인데(아 가부장적 마인드를 가진 여성들 포함) 다른 영역에서도 지적 신뢰를 받으라니, 이런 황당무계한 말이? 페미니즘을 공부하려면 어차피 다른 분야도 다 공부해서 지식뿜뿜해야 되는 건 맞다. 그러니까 페미니즘 여성학자들 대체로 다 똑똑하잖아! 박식하잖아! 그걸 인정하기 싫으니 저런 말이 나온다. 그래서 나는 이 구절이 전혀 감동적이지 않고 공감도 안 됐다는. 물론 정희진샘은 여러분 공부하세요, 많이 하세요, 이걸 강조하려고 가져오셨겠지만, 그 의도는 충분히 알아챘지만. 아님 이렇게 까라고 가져오셨을까???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쟝쟝 2022-09-13 08: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난티님.. 우리 진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나 장춘익 ㅋㅋㅋㅋ 저거 나 불만 이어가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하님 댓글에 나는 맘에 안든다고 달아놨는데 ㅋㅋㅋㅋ 여기서 내 맘 같은 말 똑 나오네요?
이 책 좋죠? 하하. 너무 좋습니다. 난티님 글 보니까 더 좋아요!!!!! 여기는 오늘부터 연휴 끝나고 또 일상이 시작됩니다. 건강 잘 챙겨가며 공부열심히 하세요~!

수이 2022-09-13 09:47   좋아요 3 | URL
수하님도 좋다 했고 단발님도 좋다 해서 저도 좋다 했는데 아 저렇게 읽힐 수도 있겠구나 싶어서 허허허. 그런데 장춘익 아저씨가 왜 저렇게 말했는지 전 알 거 같아요. 물론 남성의 시각일 수도 있지만. 한나 아렌트 언니도 그렇고 다른 언니들도 그렇고. 페미니즘을 제대로 알리려면 다른 쪽 공부도 잘 해야하고 그래야 다른 이들이 네 말에 좀 솔깃해지지 않겠느냐 이런 뜻 아니었을까요. 전 읽으면 읽을수록 느끼는데 페미니즘은 읽는 이들이 정말 제한적이라는 걸 다시금 느껴요, 요즘 들어. 나도 읽어봐야겠군요. 저 책. 결국은.

건수하 2022-09-13 10:30   좋아요 2 | URL
ㅋㅋㅋ 저 새벽에 일어나 난티님 글 보고 좀 놀랍기도 하고 찔리기도 하고.
그러나 여기는 못 달고 공쟝쟝님 글 댓글에 달았어요.

장춘익 님이 남자 분이라 그리고 직접 들은게 아니라서 뭐라 말하기 어렵지만...
저도 아래 비타님 말씀하신 정도의 뜻이었다고 생각.
정희진 님이 까는 뜻에서 얘기하신 게 아니었다면요. 그 분은 까려면 그냥 까지 않았을까 뭐 그렇게 생각해 보면서?

공쟝쟝 2022-09-13 10:35   좋아요 1 | URL
일단 남자는 깐다 ㅋㅋㅋㅋㅋ 난 아인슈타인도 깐다 ㅋㅋㅋ 하이젠베르크도 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 농담이고, 전 딱 하나요! 좀 편해지면 안돼? ㅋㅋㅋㅋ 좀 편하게 살자는 거죠 ㅋㅋㅋ 그리고 남자 설득할 필요는 없는 듯요 ㅎㅎ 남자는 남자가 설득해야죠ㅋ 여자는 자아에 집중하자고 필리스 채슬러가 여성은 당분간 여성중심적이어야 한다고 거다러너가 말씀 하셨습니다 ㅋㅋ 솔깃하게 만드는 건 나중에. 일단 나 먼저 나를 사랑하는 페미되기 ㅋㅋ 나 그거 하려고요 ㅋㅋㅋ!!!

수이 2022-09-13 10:42   좋아요 2 | URL
아니 남자들을 설득하자는 게 아니라 페미니즘 알고 페미니즘 읽는 여자들 진짜 극소수, 전 남자들보다 같은 여성들 입장에서 말한 거예요. 페미니즘이 왜 필요해? 난 여자로 태어나서 너무 행복한걸~ 이라고 말하고 생각하며 사는 여자들이 팔할 이상이라고!!

공쟝쟝 2022-09-13 10:47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정말? 내주변은 다 이기적인 페민데 ㅋㅋㅋㅋㅋㅋ 다 자기 입맛대로 한남 팰 때 페미 가져다 쓰고 책읽는 사람은 거의 없음ㅋㅋㅋㅋ (근데 난 걔들이 맞다고 생각해요 ㅋㅋ) 오 여자로 태어나서 행복해서 남 책읽는 거 배아파하는 그심성 연구해봐야겠다 ㅋㅋㅋㅋ

건수하 2022-09-13 10:47   좋아요 2 | URL
비타님 마음 이꼴 제 마음 ㅋㅋㅋ

남성보다 여성 설득이 먼저죠.
팔할 이상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싶지만 ㅠㅠ

공쟝쟝 2022-09-13 10:46   좋아요 1 | URL
아 가부장제 부역이 그래서 나온 말이엇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기 기혼페미 귀하신 분들 ㅋㅋㅋㅋㅋㅋㅋㅋ !!!!!!!!!! 완전 💕💕💕💕💕💕💕

수이 2022-09-13 10:54   좋아요 2 | URL
페미는 여성들이란 카테고리 자체만으로 봐도 극소수라고 봐요. 제 친구들 중에 여성주의 읽는 이들은 알라디너 동지들이 전부, 아무리 여성 서사가 활개를 치고 있다고 해도 이게 전반적으로 나아가기까지는 시간이 진짜 오래 걸릴 거예요. 제 생각이지만.

공쟝쟝 2022-09-13 10:50   좋아요 1 | URL
비타님 말씀이 맞는 것 같아요! 그럼 우리는 미래가 환영하는 사람들~!! 역시 50살의 쟝쟝이 적중하네요?! 저는 지금도 미래도 행복하려고요!!!! 암튼 설득하는데 에너지 빼지마요 ~ 자기 자신이 되어요~ 나는 고구마다 행복한 고구마 흥얼흥얼

단발머리 2022-09-13 12:33   좋아요 3 | URL
장춘익님 말을 전한(전하는 형식이었음) 정희진쌤의 <삶을 바꾼 페미니즘 강의실> 속 저 문단을 읽어본 사람으로서(에헴) 정희진쌤의 의도는 까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고 보고요. 정희진쌤이 장춘익 선생님의 제안을 ‘긍정‘하신 걸로 보입니다.

다른 거 다 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 정희진쌤이 개인의 발명, 자본주의, 근대의 탄생, 탈식민주의, 환경주의, 마르크스, 푸코, 해러웨이, 스피박, 니나 유발-데이비스, 코젤렉, 클라스트르는 모르시고 ㅋㅋㅋㅋㅋㅋ
보부아르, 베티 프리단, 케이트 밀렛, 파이어스톤, 이리가레만 이야기한다면 좋아하실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없을걸요, 아마? 나는 선생님의 지식이, 선생님의 존재가 지적인 열망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좋아하는 거거든요. 그건, 장춘익 선생님의 제안이기도 하지만, 세상의 원리이기도 하구요.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게 아니라, 내가, 나 스스로가 근사해졌다는 의미.... 로 전 이해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09-13 20:33   좋아요 2 | URL
아...저도 장춘익 님의 말을 배움의 자세에 돌입하려고 하는 긍정으로 받아들였다고 쉽게 생각하며 읽었던 것 같아요.^^
글을 읽다 보니 같은 책을 읽었는데도 완전 다른 책을 읽은 듯한 느낌도 들어 책을 읽을 때, 좀 더 신경 써서 읽어야겠구나! 깨닫고 갑니다ㅋㅋㅋ

난티나무 2022-09-13 22:19   좋아요 2 | URL
와 이 분들~!!!!! ㅎㅎㅎㅎㅎ

공쟝쟝님) 무슨 말인지 너무 잘 알겠는데 맘에 안 들잖아요, 그쵸? 왜 페미니즘 자체로는 인정 못 받아? 페미니즘이 얼마나 심오하고 어려운 학문인가요? 왜 그것만으로는 안 된다고 하는 거야? 이런 반발심 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남자는 깐다! 이거도 저랑 비슷 ㅠㅠ 어째요 ㅋㅋㅋㅋ) 설득 필요없다는 말에 공감은 해요. 왜냐! 설득이 안 됨! 남자도 여자도! 설득보다는 각성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고 느끼는데 그것 또한 내 마음대로 안 됨... ㅋㅋㅋ

비타님) 그쵸그쵸 우리 모두 무슨 말인지 다 너무 잘 알죠.ㅠㅠ 그래서 문제...ㅎㅎㅎ
페미니즘 왜 필요함? 나 여자라서 넘 행복해! 이거 저도 진짜 ㅠㅠ 팔할 이상이 모두 행복하다고 여기지는 않겠지만 ㅋ 그만큼 많은 거 맞는 거 같아요. 위에도 썼지만 설득 전혀 안 되고 ㅠㅠ 씨알도 안 먹히고 ㅎㅎ 가족도 친구도... 그러나 그렇다 치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엉망이 되는 거 아니겠어요. 어제 저녁에는 주방에서 식구 셋을 상대로 혼자 페미 주장! ㅎㅎㅎ 그 순간만은 세상 외롭더이다. 끙. 만약 정말 제 말이 씨알도 안 먹히는 식구들이라면 못 견딜 것 같아요.....

난티나무 2022-09-13 22:29   좋아요 2 | URL
(넘 길어져서 중간에 댓글 자르면서 쓰고 있음 ㅎㅎㅎ)

수하님) 아니 왜 댓글 못 다셨어요? 막 얘기해도 괜찮은뎅요!!^^
인용구의 말은 무슨 말인지 모두들 너무 잘 아실 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저도 저 말을 만약 여성학자선배언니가 한 거라면 하고 생각해봤는데... 그랬어도 마찬가지로 생각했을 것 같더라고요. 장춘익님이 남성이라 그런 것이 아닌 거죠. 그 분도 현실을 넘잘알, 정희진샘도 넘잘알, 그러니 인용하셨을 거라고 보고요. 음 그런데 정희진샘도 못 까는 거 있지 않을까? 저는 그런 생각 가끔 합니다.ㅋㅋㅋ
그리고 남성보다 여성을! 이것도 맞는데 설득 안 되기는 진짜 마찬가지인 듯해요.ㅠㅠ 계란으로 바위 치기가 딱 적당한 표현 아닌가 싶네요. @@ 설득하는데 에너지 빼지 말라는 공쟝쟝님 말씀이 맞아요. 에너지 엄청 들어요. 그러나... 아예 딱 끊는 것만이 답인가는 좀더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아요.

단발머리님) 저도 단발머리님 말씀에 동감합니다. 그런데 그 세상의 원리를 페미니즘 하는 사람들에게만 유독 날 세워 들이대는 느낌 너무 많이 들어서요. 인용구 아니라도 일상에서도 그렇고요.
‘긍정‘하셨다는 말씀, 맞아요. 저도 그런 뉘앙스로 이해했어요.^^


난티나무 2022-09-13 22:31   좋아요 3 | URL
책 읽는 나무님) 같은 문장을 읽어도 생각이 다 다른 것이 독서의 묘미 아니겠습니까.ㅎㅎㅎ 누가 더 맞고 누가 덜 맞고가 아니라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느끼는 바가 다른 거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