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의 리듬은 생각의 리듬을 낳는다. 풍경 속을 지나가는 일은 생각 속을 지나가는 일의 메아리이면서 자극제이다. 마음의 보행과 두 발의 보행이 묘하게 어우러진다고 할까. 마음은 풍경이고, 보행은 마음의 풍경을 지나는 방법이라고 할까. 마음에 떠오른 생각은 마음이 지나는 풍경의 한 부분인지도 모르겠다. 생각하는 일은 뭔가를 만들어내는 일이라기보다는 어딘가를 지나가는 일인지도 모르겠다. 보행의 역사가 생각의 역사를 구체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마음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두 발의 움직임을 따라가는 것은 가능하잖은가 말이다. 걷는 일은 곧 보는 일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보면서 동시에 본 것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고, 새로운 것을 이미 알고 있는 것 속으로 흡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느긋한 관광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색하는 사람에게 걷는 일이 특별히 유용한 이유도 그 때문일 것이다. 여행의 경이와 해방과 정화를 얻자면, 세계를 한 바뀌 돌아도 좋겠지만 한 블록을 걸어갔다 와도 좋다. 걷는다면 먼 여행도 좋고 가까운 여행도 좋다. 아니, 여행이 아니라 몸의 움직임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제자리를 걷는 것도 가능하고, 좌석벨트에 묶인 채 전 세계를 도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보행의 욕구를 만족시키자면 자동차나 배, 비행기의 움직임으로는 부족하다. 몸 자체의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마음속에서 일이 일어나려면 몸의 움직임과 눈의 볼거리가 필요하다. 걷는 일이 모호한 일이면서 동시에 무한히 풍부한 일인 것은 그 때문이다. 보행은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며, 여행인 동시에 목적지다. "(17/648)



"걷기란 바깥, 곧 공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데, 그 공적 공간에도 위기가 닥쳤다. 기존의 공적 공간이 방치되거나 잠식당하는 경우가 있다. 모든 일을 실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적 편의가 공적 공간을 유명무실하게 만들기도 하고, 공포감이 공적 공간에 그늘을 드리우기도 한다. (아는 장소에 있을 때보다 모르는 장소에 있을 때 더 무서운 것은 당연하다. 그러니 도시를 돌아다니지 않는 사람일수록 도시가 위협적이라고 느끼고, 도시를 돌아다니는 사람이 적어질수록 도시는 정말로 외롭고 위험한 곳이 된다.) " (26/648)



"한 장소를 파악한다는 것은 그 장소에 기억과 연상이라는 보이지 않는 씨앗을 심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 장소로 돌아가면 그 씨앗의 열매가 기다리고 있다. 새로운 장소는 새로운 생각, 새로운 가능성이다. 세상을 두루 살피는 일은 마음을 두루 살피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세상을 두루 살피려면 걸어 다녀야 하듯, 마음을 두루 살피려면 걸어 다녀야 한다." (31/648)




"도서관에 가던 아이에게 진짜 교육, 적어도 감각과 상상력의 교육은 빗속을 걸어보는 것이 아니었을까."(25/648)

이 문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지금은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해결하는 시대다. 특히 아이들일수록 동영상 콘텐츠를 백과사전처럼 활용한다고 한다. 세대가 다르고 시대가 다르니 이해는 하지만 용납하기는 어렵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컴퓨터 앞에서, 스마트폰을 쥐고, 움직이는 영상에 눈을 내리꽂은 채 몇 시간이고 흘려보내는 날들이, 안타깝다. 나와 동거하는 청소년들 이야기다... 어릴 적에는 도서관에 함께 가서 그림책을 빌리고 읽고 읽어주고 했다. 잠깐 동네산책을 나가더라도 돌멩이 하나와 나뭇가지 하나만 있으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놀던 아이들이었다. 기계를 손에 쥐면서 아이들은 달라졌다. 고등학생이라는 나이가 더해져 모든 것을 귀찮아하는 사람이 되었고 산책, 운동, 야외놀이 등을 멀리하는 사람이 되었다. 아, 이런 이야기를 늘어놓으려던 건 아니었다. 다만... 리베카 솔닛의 저 문장 때문에 지난 날들이 떠올랐... 우리는, 오늘날의 '기술문명'은, 얼마나 아이들을 짓밟고 있는 걸까? 나는 거기에 얼마만큼 동조하는 사람인가? 나는 지금 내가 거주하는 이 공간을 나중에 어떻게 기억하게 될까? 아이들은?

'바깥, 곧 공적 장소'에 대해서도 생각이 많아졌다. 위기라는 말에도 공감한다. 외진 곳에, 밤에 다니기 무섭다고, 그렇게 된 원인을 폭력과 혐오가 판치는 세상&사람들 때문이라고만 여겼다. 그런 상황이 더욱 심각해지는 사회구조 문제라고만. 거기에 온갖 기술과 과학의 발달, 사람들의 이기심과 욕망 같은 것들이 더해져 있다는 사실까지 생각해보지 않았다. 돌아다니는 사람이 적어져서 외롭고 위험해진다는 생각은 이제껏 해본 적이 없다. 기술의 발달이 정말 모두에게 좋은가, 어떤 생활방식이 인간에게 이로운가를, 다시 어리석게 질문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강옥동 할머니(김혜자)가 수몰되어 사라진 고향 땅을 찾아가는 장면이 떠오른다. 집도 마을도 모두 물에 잠기고 없지만 고향이었던 그곳을, 온통 물인 그곳을 바라보며 옥동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그 땅에서 어떤 씨앗을 심었었을까. 다시 찾아간 그곳에서 그는 그 씨앗의 열매를 발견했을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7-05 14: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집 애들도 별반 다르지 않아요. 지금도 한놈은 지방에 누워 핸드폰 들고 있다는..... 그런데 저는 이제 그냥 받아들이려구요. 이 아이들이 사는 세상은 제가 알고 살아왔던 세상과는 또 다른 세상이고,그속에서 그들 나름대로 또 뭔가를 이루어갈테지 하려고요. ㅎㅎ

난티나무 2022-07-05 21:30   좋아요 0 | URL
바람돌이님은 ‘초월‘하셨군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려고 노력하는데 실천은 잘 안 됩니다.^^;;;;
오늘 아침에도 일장연설을....ㅎㅎㅎㅎㅎㅎㅎㅎ
한해 한해 시간이 갈수록 아이들 세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이미 젊을 때 경험해보았음에도 그렇네요. 좀 떨어져 살아야 할 필요성이 여기서도 느껴집니다.ㅋㅋ

공쟝쟝 2022-07-07 12:54   좋아요 0 | URL
안되요.. 대화 많이 하세요ㅜㅜㅜㅜㅜ 아들 키우면 정말 많이하셔야 해요...ㅜㅜ 포기하지마세요....ㅜㅜ 잔소리말고 대화요 대화하세요ㅡㅜㅜㅜㅜ 남자들의 소통능력을 키워주는 것은 엄마와의 대화 아니면 연인과의 대화 밖에 없습니다......ㅜㅜㅜㅜㅜㅜㅜㅜ 냅두지 마세요..... ㅇ ㅏ .... 안돼.....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언젠가 글쓰겠습니다... 물론 저는 제 글 여자보라고 쓰지만... 그렇다고 아들 둔 엄마들이 포기하면 안됩니다... 끝끝내 포기하지마세요..ㅜㅜ 엄마가 페미 아니고 가부장제에 찌들었어도 대화 하는 게 더 낫고, 페미니즘 책읽는 엄마라면 무조건 해야죠 ㅜㅜㅜ 대화하세요ㅜㅜㅜㅜㅜㅜㅜ 페미니즘 책 읽히는 것보다 엄마와의 지속적인 대화가.... 세상을 바꿉니다...ㅜㅜㅜㅠㅠㅠ그게 아들에게도 좋아요... 아아.. 가장 큰 실천을 하시고 계시는 두분 포기하지마세요... (갑자기 급 식은 땀이 흐르기 시작했다)

난티나무 2022-07-07 21:40   좋아요 1 | URL
공쟝쟝님~^^
포기는 안 합니다. 걱정은 일단 붙들어 매시고.ㅎㅎ
다만 아이들이 지금 처한 세상이 내가 어릴 때와는 완전 다르다는 것, 그 사실을 이해하려고 하는 거죠. 바람돌이님도 그러실 테구요.
그런데 만약 아이가 ‘일반적‘으로 자랐다면, 그리고 이미 대학생 정도 된 나이라면, 물론 사람 성향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마는, 대화라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 해요. 남자들 중에 아예 대화는커녕 말의 씨알도 안 먹히는 사람들 있잖아요.^^;;
‘책 읽히는 것보다 엄마와의 지속적인 대화가 세상을 바꾸‘는 거라는 쟝쟝님 말씀 들으니 좀 분발해야 겠다 싶습니다. 맞아요, 대화하는 법을 보여주고 가르쳐주는 거 정말 중요하죠. 저도 늘 느낍니다. 어떤 관계든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하고 꼭 갖추어야 할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마음을 다치는 이유 중 큰 부분이 이건 거 같아요.
쟝쟝님 식은땀 얼른 닦아요~ 수건~~~~~~~^^ 🧻(이모티콘 다 뒤져도 수건은 엄꼬 ㅋㅋ 두루말이 휴지라도……ㅋㅋㅋ)

공쟝쟝 2022-07-07 22:13   좋아요 0 | URL
아니 제가 아휴 제가 또 이렇게 오지랖을 떨었네요 …. 저한테는 대화가 가능한 ‘남자’사람친구들이 조금 있는데요… 대화되는 애들은 주로 누나들이 있거나 엄마랑 대화를 많이 하거나 아니면 연애를 안쉬고하면서 감정, 정서적 소통이 좀 되더라고요. 그 주제로 얼마전에 이야기 나눴거든요.
남자한테 페미니즘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적어도 친구로 둘 수 있는 남자들 특징이 (사랑은 모르겠고요 ㅋㅋㅋ) 결국 그렇더라고요. ….. 결국 사랑만이…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게….. 좀 슬프긴 한데…… 아들은 사랑하잖아요 … 아들들도 사랑받고 하고 살아야할테구요 ㅋㅋㅋㅋㅋ (흥분 오지랖 죄송합니다 ㅋㅋㅋㅋ) 남자도 대화법을 배워야쥬 ㅋㅋ 함께 살아야할테니 🤭

난티나무 2022-07-08 00:25   좋아요 0 | URL
진짜로 남자들은 대화법을 배워야 합니다! 암만요~!
대화가 가능한 남자사람들이 주변에 있는 공쟝쟝님 부럽~
공쟝쟝님의 페이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