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에서 세계시인선 리뉴얼판이 나왔다. 민음사 50주년이라는군. 

음... 이건 읽고 싶다. 

고전은 웬만하면 누구나 알지만 정작 읽지는 않는책이라고 하지만, 시의 고전은 그 정도가 더 심하지 않을까. 

내 경우엔 그렇다. 

<지옥에서 보낸 한철>. 얼마나 유명하나. 제목 죽여주잖아. 근데 과연 읽어본 사람은 얼마나 될까. 

나 또한 예전에 이 시집을 구입했었다. 그냥 읽었다. 뭔 소린지 모른채.


시는 좀체 읽지 않아서.. 아니 어려워서 손대지 않는다는 게 더 솔직한 거다. 

난 시가 어렵더라. 

나 같은 경우는, 돌아보니 그다지 많은 책을 읽지 않고 살아왔다는 후회가 들었다. 

이제 인생 전환점을 맞이하면서 읽지 못했던 생활을 청산하고 가급적 많은 책을 읽고 싶다는 바람을 갖게 됐다. 

세계 고전이라고 하는 책들도 내겐 누락된 게 너무 많다. 지금부터 채워나가고 싶다. 

거기에 당연히 시도 있었으면 한다. 

(이렇게 써놓고 보니... 후회가 더 진하게 다가온다.  ........ 후회를 입에 담다니 .. 나이가 들긴 들었다. '카르페 디엠'.지나가버린 시간은 좋았다고 윤색될지도 모른다. 윤색이 후회다.) 


요새 나오는 시집들, 문지사나 창비, 민음 등에서 새로 출간되는 시집 중에서 골라 꾸준히 읽어볼까 생각하고 있었다. 

요즘 우리 시인들 사정은 어떤가 싶기도 했다.  

책 구입도 쉽지 않지만 그보다 더 어려운 건 산 책을 읽는 일이다. 


 





민음사 세계시인선 리뉴얼판 총 15권


1. 카르페 디엠 (호라티우스 플라수스)

2. 소박함의 지혜 (퀸투스 호라티우스, 플라쿠스)

3. 욥의 노래 

4. 유언의 노래 (프랑수아 비뇽)

5. 꽃잎 (김수영)

6. 에너벨 리 (에드거 알랭 포)

7. 악의 꽃 (보들레르)

8. 지옥에서 보낸 한철 (랭보)

9. 목신의 오후 (스테판 말라르메)

10. 별 헤는 밤 (윤동주)

11. 고독은 잴 수 없는 것 (에밀리 디킨슨)

12. 사랑은 지옥에서 온 개 (찰스 부카우스키)

13. 검은 토요일에 부르는 노래 (브레히트)

14. 거물들의 춤 (헤밍웨이)

15. 사슴 (백석)


특히 3권 욥의 노래는 이번 기회에 읽어보고 싶다. 욥에게서 나올 수 있는 여러 질문들이 흥미롭다. 

빅토르 위고 '죄 없는 자가 왜 고통을 당해야 하는가'라는 창작의 영감을 파고들었다. 

욥과 관련해서 흥미로운 글을 읽었던 적이 있는데 자세히 기억이 안난다. 

어쨌든 '믿음'에 대해 생각했었던 것 같다. 

온갖 고통에 휩싸여 있을 때 신에 대한 믿음은 유지될 수 있는가.

신에 대한 믿음만은 아니다. 자신에 대한 믿음부터 타인, 또는 신념. 등등.

우리가 가질 수 있는 믿음. 


그외에도 12권 사랑은 지옥에서 온 개는 찰스 부카우스키 다운 제목인 듯하고. 랭보의 지옥과 사랑이란 개를 보낸 부카우스키의 지옥은 어떠한지도 궁금하다. 

브레히트의 <검은 토요일에 부르는 노래>도 읽고 싶다. 한나 아렌트는 브레히트가 '가장 위대한 서정시인이라는 것을 의심치 않는다'고 했다. 서정시. 


그밖에 신형철이 '슬픔을 공부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읽어야한다'는 에밀리 디킨스의 <고독은 잴 수 없는 것>도 읽고 싶고. 

고딕낭만이라는 형용모순처럼 느껴지지만 그래서 더 매력적인 에드가 알랭 포의 <에너벨 리>도 빠뜨릴 수 없고, 

초역이라는 헤밍웨이의 <거물들의 춤>은 시로 처음 만나는 헤밍웨이 아닌가. 


하루키는 [직업으로서의 소설가]에서 헤밍웨이에 대한 재밌는 언급을 했다. 

헤밍웨이는 초기작들이 더 좋은데 그건 아무래도 소재에서 힘을 얻어 스토리를 써나가는 유형의 작가였기 때문이 아닌가라고 진단했다. 자원해서 전쟁에 참가하고 사냥이며 낚시를 하고 투우에 빠져드는 생활을 계속해나간 것도. 항상 외적인 자극을 필요로 한 작가.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체험이 부여해주는 다이너미즘은 조금씩 저하하고 만다.

이 시들은 어떤가 궁금하다.  


아, 김수영의 <꽃잎>도 빼면 섭하다. 

김수영도 제대로 다 못 읽었구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