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에 굴복하는 최상의 길은 그런 운명을 원하는 것이다.

 

이게 뭐야... 운명에 복수하는 최선의 길인가? 그럴 것도 같네. 오늘 하루종일 생각해봐야겠다.  

이런 글도 있다.

 

"욕망이 복잡해졌다면 의무를 굳게 붙들면 된다."

 

줄리언 반스의 2005년 작 [용감한 친구들]에 나오는 문장. 주제를 말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아서 코난도일의 일대기를 재창조했다고 한다.

반스가 누구인가, [플로베르의 앵무새]를 쓴 사람이다. 그러니 코난도일을 어떻게 다룰지 짐작할 수 있다.

 

'상상하길 좋아한' 아서는 소설가가 되고, '상상력이 부족했던' 조지는 이름없는 사무변호사로 성장한다.

20세기가 시작되면서 벌어진 한 사건을 통해 서로 달랐던 두 사람이 만나게 되고, 그 사건을 통해 두 사람은 변모한다.

갈등하고 주저하는 조지와 결단하고 행동하는 아서.

23년 후 상상력이 좋았던 아서의 부고를 받고 장례식을 찾아간 조지는 그 사건 때 자신은 보지 못했던 어떤 것을 본다는 것이다, 아서는 이미 보았던 것을. .... 지난 무려 '54년간' 알지 못했던, 아니 이미 보았음에도 알지 못했던 것을.

 

그렇다면 앞의 두 인용 문구가 수수께끼 같아진다. 

운명에 굴복하는 최상의 길은 그런 운명을 원하는 방식으로 가는 사람과,

욕망이 복잡해졌다면 의무를 굳게 불들고 가는 사람.

전자는 아서이고 후자는 조지일까, 그 반대일까, 아니면 한 사람일까.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처럼, '감 못잡고' 있는 것과 비슷한, 누군가는 알아보고 누군가는 전혀 감조차 잡지 못했던 어떤 것.

운명은 그렇게 달라지는 것일 수도 있다. 아예 모른 채 살다 죽으면 좋겠다, 끝까지. 내가 알았던 것만 알고 살다 가면.

다 늙어, 어찌해볼 도리가 없을 때 비로소 알게 된다는 건... 그 회한을 어떡할 것인가. 다시 묻어야 하는 그 마음을 견딘다는 건...

차라리 모른 채 살다가는 게 좋을 것 같다, 비록 바보였다고 사람들이 손가락질 한다해도......... 아닐까? 난 요즘 그런 생각이 든다. ..

 

책은 냅다 던져두고 시간나면 정승환의 노래만 듣는 날들을 보내고 있다.

'너무 슬퍼서 미련이라고 하기도 힘든 아픈 감정들...'을 '애써 자기를 위로하려는 마음을 공유하고 싶어서' 기나긴 여정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곡으로 <만약에 말야>를 선곡했다는 그 아이를.

나의 2015년 늦겨울부터 초봄을 온통 사로잡고 있는 아이라서 딴 데 신경 못쓴다.

내 운명도 그 중 하나다.

 

  

 

 

 

 

 

 

 

 

 

 

 

 

 

이 책을 좀 ,,,;; 읽어볼까,, 한다. 운명에 관하여 힌트 하나 얻을 지 누가 알겠는가...

연중 가장 이쁜 계절. 여린 잎들로 살랑거리고 아련거리는 꿈같은 봄날에, 도통 정신 못차리고 있는 중이다.

그 와중에 오늘 귀에 꽂히는 노래는 들국화의 <걱정말아요 그대>. 이어폰 꽂고 무한반복 중이다.

아 시바, 걱정하지 말라는데 ........ 걱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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