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를 새롭게 만나볼 기회는 오지 않는 것일까.

소식이 깜깜이다.

작년 겨울 이맘쯤에도 이 타령을 했던 것 같은데 죽지도 않은 각설이처럼 또다시 해저무는 날에 또다시 한다.

 

 

 

 

 

 

 

 

 

 

 

 

 

 

 

올해 나온 걸로는 이게 전부인듯 하다. 알라딘에서 검색하니 2013년 출간 책은 이거 하나다.

청소년을 위한 책이다.

 

읽을 책이 없는 것도 아니건만 꼭 없는 것을 찾는 고약한 심사도 여전하다.

겨울만 되면 이상하게 곡식 쟁여놓고 들어앉아 나야하는 사람처럼 이 계절만 되면 뭔가 찾게 된다.

내년 봄까지 노예마냥 묶여 해야 하는 일을 앞두고 허기진 사람처럼 허한 속을 채울 책을 찾는다.

철학책들을 읽어볼까 했는데 피곤한 몸과 마음을 위로받기 보다는 탈진할지도 모를 것 같다는 생각에 아서라했다.

나쓰메 소세키도 있고 애거서 크리스티도 있지만 큰 줄기는 [전쟁과 평화]였으면 했는데,

여차하면 박형규 번역의 범우사 판이라도 읽어볼까 한다.

사놓고 모셔뒀는데 먼지털어 옆에 둬야지 싶다.

허기진다.

현 정권과 자본의 관계가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해진다.

노무현 대통령은 권력은 이미 자본의 손에 넘어갔다고 했는데 자본보다 약한, 또는 자유로운 자본을 생각한 권력의 항복소리였던 것 같다.

이처럼 총동원해서 퇴행적인 이념공세로 일관하는 권력 앞에서 자본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통찰이 필요한 것 같다.

이런 사회분위기가 자본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정권은 유한하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지만 지형을 완전히 바꿔 다시는 반대로 기울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려는 또는 적어도 예전 정도로 돌려놓으려는 노력이 어디까지 갈지, 어느 정도로 성공할지 모르겠다.

나라꼴이 이 모양인데 무슨 연애냐고 했던 누군가처럼 나도 좀 그렇다.

엠비가 천박한 자본질로 분탕질하더니 지에치의 사상적 퇴행성은 섬뜩할 정도이다.

앞으로 4년만 견디면 될까, 대안 세력에 대한 철저한 통제와 짓밟기가 이 정권 내내 지속될 것이고 아마도 대안 진영 내에서도 계속되는 분열과 내부다툼으로 지리멸렬한 몇 년을 보낼 것이다.

이꼴을 봐야 하는 것이다. 내 생각이 짧았다고 말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

견디기 힘들 것 같다. 나는 그렇다. ........ 닥친 일만 하며 견뎌보려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