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욕심은 많고 몸이며 정신은 안 따라 주고.... 내 평생의 고질이 아주 지겨울 지경이다.

벌써 또 한달이 훌러덩 벗겨지는데 그냥 보내기 뭣하야 서재 들어왔다.

도서정가제가 알라딘 최대의 화두였군. 그 사이에도 제대로 읽지도 못하는 책을 사고 또 사고... 책값을 정가대로 사야한다면.... 아무래도 한번 주저했던 것 한번 더 주저하게 될 것이다. 경제사정이야 빤한거 아닌가. 욕심을 줄여야 한다. 참고 참고 또 참는 것 외에 아무래도 신간이나 서재 블로그도 덜 쳐다보고 들입다 일만 하는 쪽으로다가 ...

근데 들입다 일을 해도 경제사정이 거기서 거기인 건, 내가 미스터리 장르 안에 있어서 그런가? 어딘가 단서가 있다니까!

 

도서정가제를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그러나 이로인해 동네서점이 살아나고 뭐 이따구 바램을 갖지는 않는다. 그건 안될 것이다. 그 문젠 도서정가제 하나가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 도서정가제를 추진하는 쪽에서도 그런 소리로 호도하진 않았으면 한다. 대형마트 설립과 영업규제로 재래시장이 활성화되거나 살아나지 않는 것과 거의 같은 것 같다. 소비자들이 이미 그런 양태의 소비를 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에 서점이 입점하는 경우는 어떨까? 이건 좀 관심이 가네. 종편의 경험이 좀 아프다보니 조심스럽다. 알라딘이 최대의 공적이 되어 있었군. 결국 손을 들었고. 알라딘이 업계4위. 위태로울 수 있다는 것. 대체 그동안 알라딘이 도서생태계와 유통질서를 얼마나 어지럽히고 있었다고 이 난리인가? 다른 인터넷서점은 좀 다른가? 알라딘이 정을 맞은 셈이군.

책값이 실제로든 체감적으로든 인상되는 건 분명할텐데 책 구매 여력이 더욱 어려워지는 사람들은 어떡할 것인가? 그게 도서관으로 커버될 수 있을까? 도서정가제가 책을 만드는 주체들과 유통계, 소비자들 모두에게 원칙 기둥 하나를 세우는 것이니 그 원칙을 둘러싼 세부사항들까지도 잘 정비되길 바랄 뿐이다. 개인적으로 도서정가제가 정착되어 어느 정도 적응될 때까지는 책을 사는 데 지금보다 훨씬 신중해질 것이 뻔하다.

모든 근심은 유혹됨에서 시작된다. 책의 유혹을 안 받는 쪽으로다가....

 

헨리 제임스의 [여인의 초상]을 읽었는데... 왜 이사벨 아처는 다른 구혼자들 다 마다하고 하필이면 길버트 오스먼드에게 빠지는가? 다른 인물들에 의해서건 작가에 의해서건 오스먼드가 이러저러한 사람이고, 이사벨이 이런저런 심리고 하는 내용이 많은데 정작 인물의 말이나 행동, 사건을 통해서 인물들을 이해할 수는 없었다. 다시 읽으면 좀 알려나? 나는 이런 책이 너무 어렵다. 결혼 후 3년이 흐른 지점부터 사람들은 모두 이사벨과 길버트의 결혼이 불행하다고, 특히 이사벨이 '불행'하다고 저마다 말한다. 불행해야만 한다는 듯이. 안나카레니나 부부와 이사벨 부부는 어떻게 다른가? 읽는 내내 궁금했다.

헨리 제임스와 [순수의 시대]의 이디스 워튼이 연인이었다는 게 얼핏 생각나는데, 헨리 제임스와 이디스 워튼이 비교되기도 하는 것 같다. 재미는 이디스 워튼이 훨씬 재미지다. 흥미롭다.

사랑이 얼마나 참혹할 수 있는지 [이선 프롬]만큼 서늘하게 보여줬던 작품도 드문 것 같다. 물론 과문해서 잘 몰라서이겠지만.

[여인의 초상]은 짬짬이 읽느라도 그랬지만 속도도 더디고 답답해서 읽고 나서도 개운치 않은 소설이 됐다. 다음에 다시 한번 도전해보고 싶다. 두번째 읽을 땐 좀 다르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