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이제 나와는 맞지 않는 세계라는 것, 격리된 공간, 인위적인 설정, 그리고 체스의 말과도 같은 등장인물들...... 다시는 이곳으로 돌아오지 않을 작정이야." 

 

  

 

 

 

 

 

  

 

 

밀실, 트릭, 기이한 구조의 집, 사라진 시체, 암호트릭, 1인 2역 등 본격추리소설에 이용할 수 있는 온갖 요소들을 정교하게 짜맞추며 완성한 소설임에도 작가는 자신에게 이제 그 세계로 다시는 돌아가지 않을 거라고 아련한 추억을 얘기하듯이 말한다.  

대신 '리얼리티, 현대적 감각, 사회성'이 큰 축을 이룰 것이다, 고. [명탐정의 저주]는 히가시노 게이고가 자신의 소설세계에 일대 회전을 치르며 전환하는 시점에 쓴 자기반영적 소설이다. 생각해보면 히가시노 게이고는 참으로 어려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이 소설을 쓴 것같다. 본격추리소설이라는 형식에 소설의 얘기와 진행을 담아내면서 동시에 그 결점과 한계가 비판적으로 담겨야 하는 이 자해적 글쓰기를 어떻게 봐야 하는건가. 그럼에도 히가시노 게이고는 절묘하게 성취해 낸 것처럼 보인다. 실망시키지 않는 게이고.    

[명탐정의 규칙]이 고전적인 추리소설의 규칙들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비록 조롱하듯이 다루고 있지만 쾌활함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면, [명탐정의 저주]는 본격추리소설의 인위적 설정들과 논리(그리고 역시 그것들로 이뤄진 소설'책')를 [장미의 이름]이 다루는 방식처럼 차용하여 다소 비극적이고 애잔한 느낌을 낳게 한다. 앞에서 인용한 말이 작가의 심정을 함축하고 있다. 동시에 본격추리소설에 염증을 느낀 독자들이 할 말이기도 하겠다. 역시 게이고. 

 

 

 

 

 

 

 

 

이구용의 [소설파는 남자]를 읽고 발견한 작가 이은. [수상한 미술관]을 먼저 읽었다. 이 작품 말고 [미술관의 쥐]가 일본 고단샤의 아시아 본격 미스터리 선집에 한국대표작으로 선정되어 번역 수록되었다고 한다. 또한 할리우드에서 영화화가 추진되고 있어 개발중인 모양이다. 좋겠다. 며칠 내로 [미술관의 쥐]를 읽어봐야겠다.  

[수상한 미술관]은 ....... 표절을 둘러싼 개념들을 가르치기 위한 학습서인가? 대단히 유감스럽게도 기대 이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