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마이 시스터즈 키퍼>... 슬픈 영화지만, 치열한 영화는 아니다. 질색이다. 책은 좀 다를까? 오백여페이지가 넘는 책을 봐야할지 모르겠다.  

아침에 한겨레21 인터넷 기사들을 읽는데, 리영희선생과의 인터뷰가 있다. 여러 얘기 중에 책과 관련된 얘기는 최근 1년여 동안 프랑스판 [레미제라블]을 읽으셨다고. 아는 이 중에도 이 [레미제라블]을 너무나 좋아해 평생 걸쳐 이 책의 여러 판본을 모았다고 했던 이가 있다. 그에게 평생 읽어온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판본은 이거더군. 언제가 나도 이 엄청난 대작을 읽고 싶고 읽어야 하겠다.  

 

 

 

 

 

 

그리고, 금태섭 변호사가 선택한 책은 조디 피콜트의 [마이 시스터즈 키퍼]. 

  

 

 

 

 

 

 

  

언니의 병 치료를 위해 태어난 아이. '디자이너 베이비'의 문제를 통해 유전공학과 관련된 법.윤리.한계를 묻는 소설이라고 한다.  

영화로도 나왔는데, 다운받아 볼 생각이다.  

리영희 선생은 미국을 야만적인 자본주의를 가진 나라라고 규정했다. 가장 야만적인 자본주의를 구사하는 나라에서 인간에 대한 문제제기를 끊임없이 한다. 미래의 인간에 대한 상상력을 그래도 가장 잘, 많이 보여주는 문화를 가진 나라가 미국이라는 점은 부인할 순 없을 듯하다.  

최근에 다운받아 본 <써로게이트>도 재밌게 본 영화였다. 이 영화의 마지막은 인상적이다. 자신들의 대행자들이 부서진 후 거리로 나온 이들은 전부 실내 가운차림이거나 집안에서 대충 걸쳐 입고 나온 옷들을 입고 무기력하게 밖으로 나와본다. 눈이 부신 태양 아래 부시시하게... .  

읽는 것도 읽는 거지만, 보는 것까지 더하자면.... 한심하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