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여유가 생겨서인지(사실 여유부릴 때가 아니긴 하지만, 이러다 나중에 댓가를 치르는 거 아닌가 하는 걱정을 달고 사는 게 병인듯도 싶고... 어쨌든 틈만 나면 하고 싶은 게 있지 않은가) 계절이 계절이라서인지, 그냥 지금 이맘 때쯤이라서인지 고전이 그립다.     

 

1994년에 개봉했었던 영화였다. 15년 전이 돼버렸나? 그런데 왜 요즘 새삼스럽게 이 영화가 다시 떠오르는지 모르겠다. 원작을 이제야 보려 한다. 마틴 스콜세지의 몇 편 영화 각본을 맡았던 제이 콕스와 함께 스콜세지 자신도 각색에 참여했다고 정보에 나온다. 당시 볼 때도 좋았다고 기억하는데 소설 읽은 후 다시 볼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다.   

작가 이디스워튼의 [이선프롬]도 인상적이었다. 반전이라면 반전이랄 수 있는 결말 대목은 이 작가에 대한 기대를 더욱 높인다.  

 

 

 

 

 

 

 

조셉 콘래드의 [로드짐]은 민음사판으로, [어둠의 심연]은 을유문화사판으로 구입했다.   

 

   

 

 

  

 

 

 

조셉 콘래드와 조지프 콘래드, 그리고[암흑의 핵심]이 아니라 [어둠의 심연]이다. (p.s.[로드짐] 민음사편은 '민음사'에 걸맞지 않은 책 만듦새를 보여준다. 번역의 수준도 글쎄... 무슨 번역기에 넣고 번역한 모양, 투박하기 그지 없고, 오탈자도 심심찮게 찾을 수 있는 지경이다. 그리고 가끔 난 민음사의 세계문학전집 판형을 왜 굳이 이렇게 했는지 그것이 궁금하다.)

이 유명한 책들을 아직 읽어보지 못한터라 이번에 꼭 조셉 콘래드를 만나보려 한다.  

[어둠의 심연]은 영화 <지옥의 묵시록>에 모티브를 준 소설이기도 하다. 역시 영화는 오래 전에 먼저 봤고 이제야 그 아이디어의 핵심인 책을 보려 한다.  

   

고전에 속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오컬트 스릴러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윌리엄 요르츠버그의 [폴링엔젤]. 

 

 

 

 

 

 

 

 아, 이 역시 영화 <엔젤하트>를 먼저 봤다. 알란파커 감독의 89년 영화였으니, 나는 아마 90년대 때쯤 봤을 건데, 당시 이런 류의 영화를 처음 보고 정말 놀라워했던 기억이 새롭다. 이젠 뭐, 새롭진 않겠지만, 다시 봐도 여전히 매력적일 듯 하다. (p.s.알란파커 감독의 원작을 다루는 솜씨가 돋보였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 영화의 매력이 더 압도적이다.) 

 

 다시 보기를 싫어하는 나지만, 책도 영화도 좋은 건 다시 보고, 또 보고 할 필요가 있음을 느낀다. 다시 보게 하는 책이나 영화가 좋은 거 아닐까? 책읽느라 도끼자루 썩는줄 모르겠지. 사는 게 이러다보니, 책 읽는 행위가 자꾸 눈치보인다. 이런 젠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