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며칠 사이, 리스베트 살란데르가 애써 정돈하려는 삶 가운데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했다." 

 -스티그 라르손, [밀레니엄], - <휘발유통과 성냥을 꿈꾼 소녀 (상)> -  

내게 스웨덴 소설은 너무나 낯선데, 기껏해야 헤닝만켈의 [한여름의 살인]이라는 장르소설을 읽었을 뿐이다. (지젝이 헤닝만켈에 대해 언급한 글을 보고 좀 어이가 없긴 했다. 오늘날의 가장 위대한 범죄소설 작가라고? 시차를 이용하는 유일한 예술가라는 말을 보며 ... '가장 위대한', '유일한' 등을 이렇게 자신있게 붙일 수 있는 사람들에 대한 나의 어깃장...) 

스티그 라르손은 스웨덴의 기자였다고 한다. SF문학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박식함으로 '스칸디나비아 SF소설협회'의 수장이기도 했던 모양이다. 스웨덴 사회당의 활동가였다고도 하고.  

이 [밀레니엄]이라는 대작을 내놓고 얼마 안돼 삶을 마감했다고(2004) 하니, '노후보장'으로 썼던 소설이 보장은 커녕 심장마비를 일으키게 한 힘든 노역이었을 수도 있겠다 싶다. 안타깝군. 

[밀레니엄]은 몇달 전에 주목해뒀던 책인데 부담스럽긴 했다. 이번에 완결편이 나온 것을 계기로 사들여 야금야금 읽기 시작했는데 급기야 어제밤은 불면의 밤이었다. 그래서 지금 컨디션이 별로 좋지 않다. 어지럼증을 느끼기도 하고, 다시 좀 누웠다가 일어나야 할 것 같다.  

소설을 통해 한 사회를 들여다 볼 수 있다. 스웨덴에 대해 무지하구나, 일면적인 정보나 지식을 가지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한다.  

스티그 라르손은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말괄량이 삐삐]의 열광적인 팬이라는데 [밀레니엄]의 리스베트 살란데르는 이 삐삐의 20대 느와르 버전인 듯 하다. 어둡고, 고독하며, 숙명적이다, 게다가 자기만의 윤리를 실행한다. 아주 아주 흥미롭다.  

박찬욱 감독의 <친절한 금자씨>가 문득 다시 떠오른다. 한국영화에서 금자씨 캐릭터가 나오기 쉽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매혹적이라거나 매력을 많이 느낄 수 없었는데, [밀레니엄] 소설 속의 이 여자 캐릭터... 흠, 생각해볼 일이다.    

이미지 썸네일

그렇다. 며칠 사이, 아주 미세하고도 미묘한 어긋남들이 발생했다. 더 많은 생각이 필요하고, 또 다시 결정을 내려야할지도 모르겠다. 화요일부터는 휴가다. 벌써부터 지친다.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 못되다보니 외려 이런 며칠간의 휴식기간이 부담스럽다. 해야할 일이, 해주길 바라며 기대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  

"결과를 분석하라" - 리스베트 살란데르 

발생할 결과를 생각하란다. 깊은 생각이 필요하다. ... 그렇긴 한데..., 내가 그다지 생각을 잘 하는 사람은 못되는 편인데... .

   

  

 

 

 

p.s.  

이렇게 분량이 많은 소설은 역시 부담스럽다. 관성처럼 밀어부쳐 끝을 본 다음은 늘 허무감 같은 게 들기 마련이니까. 3부가 형편없진 않지만, 힘이 떨어진다.  

리스베트가 부상당함으로써 맥없이 있어야 하는 상황은 결코 환영할 수 없다. 이 느와르 삐삐 아가씨가 말이다.  

마지막 싸움을 준비하면서 리스베트를 위한 연합군(사포의 공식채널까지 포함한)과 프레드릭 클린턴이 지휘하는 '살라첸코'팀 간의 치열한 작전이 더 맞붙었어야 하는데, 느슨하고 좀 착하다.   미카엘은 또 어쩜 그리 태평스러워졌지? 갑작스런 에리카의 이야긴 뭐고?  

북유럽의 복지국가 정도로만 알고 있던 스웨덴 또한 쉽지 않은 정치적 역정을 거쳐 지금에 이르렀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