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형사가 소설을 출간했다고 한다. [살인자의 책]  

이제는 다양한 이력과 경력의 소유자들이 저자로 등장할 정도로 서서히 자산이 축적되는 것으로 봐야 하나?     

책은 아직 풀리지 않은 모양이다. 알라딘에도 어디에도 책 이미지를 찾을 수 없다.

'살인방법은 갈수록 진화하는데 공권력은 반대로 위축되는 안타까운 현실도 고발하고 싶었다'는 그의 말이 걸리긴 한다. 어쩔 수 없는 일은 결국 어쩔 수 없다던 김훈의 생각처럼 이대로 갈 수밖에 없다면 창이 달라지는 대로 방패도 더 강력해져야 하는 거겠다. 그게 결코 좋은 건 아니지만 긍정할 순 없지만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논리가 먹힐만 하겠다. 인정할 건 인정하고 그로부터 대안을 찾는다...  

그러고보면 김진석의 [기우뚱한 균형]과 강준만의 최근작 [현대정치의 겉과 속]이나 [지방은 식민지다] 같은 책의 논리도 일맥상통한 면이 있는 듯 하다. 세 책 모두 내겐 현재 교착상태에 빠진 한국사회의 이념적 스펙트럼을 생각하게 했으니. 이것은 '강성'과 '부드러워짐' 사이를 찾는 것은 아닐 것이다.  

딴 데로 새는 건가? 점심 먹고는 진짜 일해야한다.  

 

 

 

 

 

 

 

  

[한국일보]강력계 15년, 그가 펜을 들었다 /이대호 기자/2009.5.7

박주섭 강남경찰서 경위 소설 '살인자의 책' 발간

"사건 현장에서 느낀 형사로서의 애환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살인방법은 갈수록 진화하는데 공권력은 반대로 위축되는 안타까운 현실도 고발하고 싶었구요."

현직 경찰이 소설책을 출간해 화제다. 주인공은 서울 강남경찰서 강력계에 근무하는 박주섭(39ㆍ사진) 경위. 1995년 순경으로 첫발을 내디딘 뒤 대부분을 강력계에서만 보낸 15년차 베테랑급 경찰이다.



경찰청장 표창, 서울지방경찰청장 표창 등 각종 표창만 30여 차례 수상했다. 그런 그가 형사로서 경험했던 사건들을 바탕으로 연쇄 살인자와 관련한 소설 < 살인자의 책 > 을 6일 출간했다.  

허구를 기본으로 한 소설이지만 < 살인자의 책 > 은 박 형사가 접한 수십 건의 살인 사건이 오롯이 엮여 있다. 2004년 발생한 보라매 공원 연쇄 살인사건을 시작으로 명동에서 소매치기를 쫓는 경찰을 도우려다 범인의 흉기에 찔려 사망한 시민의 억울한 죽음도 주요 소재로 등장한다.

서울 지하철 경찰대, 용산경찰서, 관악경찰서 등에서 근무하면서 겪었던 다양한 사건들도 소설 안으로 '초대'됐다. 박 형사는 "소설이지만 소재의 80%는 실제 겪었던 사건이고 20%는 각색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특히 2004년 살인용의자를 쫓다가 그가 휘두른 흉기에 형사 두 명이 목숨을 잃은 사건을 묘사한 '이학만 사건'은 박 형사에게 애통함 그 자체다. 박 형사는 "범인 이학만에게 살해당한 심모 경사는 경찰 동기였다"며 "위험에 노출돼 있는 형사들의 현실을 보여줘 고인들의 넋을 위로 해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소설 < 살인자의 책 > 은 쫓는 자와 쫓기는 자의 내면을 서로 교차시키면서 인간 사회의'관계'를 이야기한다. 박 형사는"교묘한 살인방법과 법률지식으로 무장한 살인자와 그를 쫓는 형사 이야기를 통해 수사 현실을 보여주려 했다"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범죄 현장의 최일선에서 뛰는 9만7,000여 경찰들에게 이 소설을 바친다"고 말했다. 

p.s. 오늘(8일) 이미지가 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