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면 유자와 온천에 가서 이 책을 읽고 싶은 병을 앓았다.
아쉬운대로 또다른 눈의 고장에서 하얀 밤바닥을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련다.

 가와바타 야스나리 ' 설국 '

 

 

 

 

 올리비에 아당의 '겨울나기'

 '우리는 눈길을 걷고 있었다. 아버지는 내 팔을 잡고 있었다. 예고도 없이 눈이 내렸다. 흰눈으로 덮인 숲이 반짝였다. 아버지는 내게 곧 죽을 거라고 말했다. 검사 결과는 확실하게 뇌종양이라고 말했다. 비참한 꼴이 되거나 식물인간이 되기 전에 스스로목숨을 끊을 거라고 말했다. 내가 자기를 이해해야 한다고, 나를 사랑한다고, 아버지는 그렇게 말했고, 나는 울음을 터뜨렸다.'

아홉개의 시린 아당의 단편들을 읽고 이 겨울을 날 수 있을까.

 오래전에 선물받았던 오르한 파묵의 '눈'
 

 '버스 운전석 바로 뒷자리에 앉은 사내는 눈의 정적, 이란 단어를 떠올렸다. 만약 시의 첫 구절이었다면, 그는 자신의 마음 안에 있는 그것을 눈의 정적이라고 표현했을 것이다. '

 눈보라를 헤치고 나가는 버스 안의 한 사내로부터 이 소설은 시작된다.
3박4일의 여행에 지니고 가기에는 두권에 두꺼운 하드커버이지만, 일단 리스트에 올려본다.

 아사다 지로의 '철도원'

 「철도원」에는 줄곧 눈이 내리고 있다. 혹은 문장 뒤켠에서 눈을 느낄 수 있다. 그 추위는, 인생의 그것과도 비슷하다. - 산케이 신문

 어느날 혼자 간 영화관 안에서 이 영화를 보고 울었던가 울지 않았던가.
 온통 하얀 화면과 유령꼬마가 생각날 뿐이다.

 페터 회 '스밀라의 눈에 대한 감각'

 열광도, 혐오도 많았던 이 책.
 사실 고등학교때부터 페터회의 이 책을 너무나 좋아했다.
 이 책이 나왔을때 어느 분이 얘기해서 말았는데,
 나도 pc통신시절 모든 아이디가 smila였더랬다.

 내 최고의 소설이었는데, 이사오면서 잃어버렸고, 지금은 '여자와 원숭이' 만 남아있다.
 

지난 여름날 바람냄새 나는 어느 분으로부터 생일선물로 조른 이 책. 만약 이번 여행에 가져간다면 런던의 헌책방에서 산 영어원서도 함께 가져가야지.


사 놓고 안 읽은 일본 작가들의 책중 하나 챙겨 가고 싶다.



 

 

 

 


홋카이도가 배경이거나, 눈이 많은 고장에서 읽을만한 책 권해주세요.

 이런책 추천해주면, 화낼꺼에요.

 


댓글(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울보 2006-01-27 2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글쎄요,,

눈이 많은고장에서 어떨지 모르겠고요,

일본을 가신다니,그것도 여행으로 그럼 머리 아픈책보다는 아주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책,

이런책은 읽으셨나요,

철도원의 작가 아사다 지로의

이책이요,

전 아주 재미있고 편안하게 읽은기억이 너무 오래되어서 다시 한번보아야 겠지만요,

여행가시는데 어렵고 머리아픈책보다는나을듯해서,,,,


하루(春) 2006-01-28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에 있는 책 중에서 읽은 거 겨우 2권에 불과한데, 그 중 '철도원' 저는 되게 좋았어요. 철도원과 러브레터. 러브레터는 '파이란'의 원작소설이라 제게는 더 의미깊은데... 다른 분들은 아사다 지로의 다른 작품(칼에 지다, 같은)에 비해 별로라고 하지만...

모1 2006-01-28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 하면 전 스노우맨이죠. 워킹 인디 에어나오는 그 유명한 책요. 겨울에 눈에...아주좋고 그림도 펜으로 그려서 아주 멋진 그림책..

2006-01-28 15: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moonnight 2006-01-28 2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냥 추천만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