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일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누군가 고민할 때, 나는 무조건 해보라고 권하는 편이다. 외부의 사건이 이끄는 삶보다는 자신의 내면이 이끄는 삶이 훨씬 더 행복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심리적 변화의 곡선을 지나온 사람은 어떤 식으로든 성장한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아무런 일도 하지 않는다면, 상처도 없겠지만 성장도 없다. 하지만 뭔가 하게 되면 나는 어떤 식으로든 성장한다. 심지어 시도했으나 무엇도 제대로 해내지 못했을 때조차도 성장한다. 그러니 일단 써보자 다리가 불탈 때까지는 써보자. 그러고 나서 계속 쓸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하자. 마찬가지로 어떤 일이 하고 싶다면, 일단 해보자. 해보고 나면 어떤 식으로든 우리는 달라져 있을 테니까. 결과가 아니라 그 변화에 집중하는 것, 여기에 핵심이 있다.

 









할까 말까 할 때는 해라. 까지는 누구나 말할 수 있지만, 김연수가 그 근거로 든 것은 말까 했던 사람들의 마음까지 돌릴만큼 그럴듯하게 와닿는다. 


할까 말까 할 때 왜 '해야' 하냐면, 


외부의 사건이 이끄는 삶보다 자신의 내면이 이끄는 삶이 더행복하기 때문.

심리적 경험이 어떤식으로든 인간을 성장시키기 때문.


나는 꽤 오래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 여겨 왔다. 지금도 결과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지만,'과정'도 중요하고, 때로는 그'과정'에도, '과정'에 더 의미 있을 수 있다는 걸 이제는 알 것 같다.

'결과' 만큼이나 '과정' 도 나 자신을 변화시켜줄테니깐, ' 그 변화에 집중하는 것, 여기에 핵심이 있다.' 고 김연수가 말하는 것처럼. 


과거의 나에게 이런 이야기를 하면 씨알도 안 먹히겠지. 이런게 나이 드는건가? 유 후~ 


그래서 김연수는 '일단 소설을 써보자' 라고 이야기를 이어나가고 있는데, 


나는 '일단 걸어보자' 고 이어가려 한다. 


지난 봄 제주에  내려갔을 때, 아빠의 새로 산 스마트폰에 '눔워크'를 깔아주고 왔다.  만보기앱인데, 핸드폰의 전원이 들어와 있는한 제법 정확하게 카운트 되고, 기능도 만보기와 히스토리로 간단하다. GPS로 걸음 속도부터 칼로리 소모, 이동 경로, 시간 등등 멋들어지게 나오는 앱도 써 봤지만, 일단 기능이 많다보니 무겁기도 하고, 잘 안 쓰게 되서 배터리 소모가 거의 없는 눔워크가 내게는 맞다. 여튼, 아빠는 근래 들어 열심히 쓰기 시작했는지, 전화 통화 할 때면 매일 만 보 넘는게 목표라며 어디 어디 걸었다 말했다. 


만보가 말이 만보지, 일상에서는 '만보 걸어야지' 맘 먹지 않는 이상 걸어내기 힘든 거리다. 작년 12월에 시작했는데, 만 보 넘는 날이 그리 많지 않다. 가장 많이 걸은 날이 17,185걸음일 뿐이고, 가장 최근에 만 보 넘었던 날이 지난 11월 18일 10,304걸음. 그 전이 10월 22일 10,125걸음,그 전이 9월 20일 14,063 걸음인걸 보니 한 달에 한 번 정도인가보다. 

아니네, 9월, 8월, 7월 ... 그리고 가게 할 때는 그래도 제일 바쁠때 한 달에 3-4번은 만보 넘긴 했었네. 

 

여튼, 만보 걷기가 쉽지 않다고. 일상에서 일하면서(걷는게 일이 아닌 이상) 만보 채우려면, 꽃일 하는 나에게는 진짜 뒤지게 힘든 날인거고, 다른 이들에게도 걷는게 일이 아닌 이상, 만보를 걷는 건 맘 먹고 '걷기'를 하지 않는 이상 쉽지 않은 일이리라. 그래서, 아빠가 매일 만보 걷는게 목표고 계속 지키고 있다고 했을 때, 오, 열심히 걸으시는 군. 했었는데, 오늘 아빠 블로그 보다 보니, 아빠의 목표는 백일 동안 백만보라고 한다. 며칠 전의 글이긴 하지만,그때까지 사십만보 정도 걸었다고. 


만보도 적지 않다는 걸 내가 일년 내내 걸어봐서 아는데, 그 만보를 백일동안 하니깐 백만보가 된다는 당연한 사실을 글로 읽으니, 대단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나도 해보려고. 백일동안 백만보 걷기. 


맥모닝 먹고, 작업실 가서 계산서 정리해서 꽃시장 갔다가 반디앤루니스 들러 오면 오늘 하루 잘 보냈다 싶을 것 같은데.. 

택배가 다 잘 도착해서 오늘 여덟분의 집,혹은 사무실 어딘가에서 꽃이 예쁘게, 화사하게, 싱싱하게, 환하게 만들어 줬으면 좋겠는데.. 


이런게 좋다, 이런건 이랬으면 좋겠다,이건 왜 이런거냐, 기탄없이 말씀해주셔야 다음에 더 잘할 수 있으니, 모든 피드백 대환영.. 


... 아...당분간은 무슨 이야기를 하든지간에 기승전꽃구독일 것 같은 예감. 

이번에 신청해주신 아홉분, 제가 매일같이, 다음에는 뭘 같이, 뭘 어떻게 보내드릴까 24시간 생각해요.  

주소 찾아 적는 것 정도로도 진 빠져버린  첫번째 배송이었지만 ^^; 작업실 식구들이 다 예쁘다. 했고,다  잘 도착했음 좋겠다 기원해줬는데, 이럴때는 항상 주문 '꽃들아, 힘내줘!'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an 2014-12-30 07: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흔히 주사를 막상 맞고 나면 그전에 왜 그렇게 무서워했나.... 어리둥절하기도 하지요. 할까 말까 할 때가 많은 저로선 스스로를 설득 할 좋은 구절이네요. 이른 아침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하이드 2014-12-30 18:51   좋아요 0 | URL
정말 오랜만에 김연수의 글이 와닿았어요. 한살 더 먹으려고 그러나봐요. ^^

무해한모리군 2014-12-30 09: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침에 우체국 아저씨에게 전화를 받았어요. 오면 책상좀 치우고 포스팅 할게요~

무해한모리군 2014-12-30 11:29   좋아요 0 | URL
무사히 도착했어요. 예뻐요 ^^

하이드 2014-12-30 18:50   좋아요 0 | URL
이제부터 새해의 꽃박스를 준비하겠어요! ^0^

bookmad 2014-12-30 09: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백일동안 백만보 걷기. 묵직하면서도 짜릿하네요. 저는 100일동안 108배로 just do it 하려고해요~~^^ 하이드 님 화이팅!^^

하이드 2014-12-30 18:50   좋아요 0 | URL
그렇죠? 백만이라니. ^^ 3월 정도 끝날 백만보. 작심삼일 아닌 작심석달이었으면 좋겠네요.

Pfote 2014-12-30 1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이드님, 아침에 출근해보니 벌써 택배가 도착해 있었어요. 정성스럽게 포장해주셔서 꽃도 무사히 도착했구요, 물에 넣으니 꽃이 점점 살아나고 향기도 나요 ^^ 책상 한켠에 꽃이 있으니 사무실에 앉아 있는데도 어디 멋진 카페에서 쉬엄쉬엄 일하는 기분이 드네요 ㅎㅎ 제가 꽃 이름은 잘 모르지만 빨갛고 노란 색 조합이 근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하이드 2014-12-30 10:58   좋아요 0 | URL
꽃 잘 도착했군요! 아`, 저 조마조마 ㅡㅜ 꽃이름 어제 올린글에 있어요. 다음번에는 같이 나갈께요. ^^ 향기나는건 , 작은 노란 난꽃, 향천이에요. 맞아요, 물에 넣으면, 점점 생기를 찾아요! ^-^

2014-12-30 12: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이드 2014-12-30 16:11   좋아요 0 | URL
꽃들이 잘들 도착했다고 하니 다행입니다 ^^ 오렌지컬러는 입맛을 돋구는 색깔이에요. 화사한 연말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에도, 그 다음 주에도 더 예쁜 꽃 보내드릴께요!

heima 2014-12-30 2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이드님 방금 받았어요!
우체국 택배기사님의 동선 상 저희 집이 뒤에 있다는게 이렇게 안타깝다니.. 하면서 종일 두근두근하는 마음으로 기다렸네요-
꽃들이 먼길 오느라 조금 지쳐보여서 줄기 다듬어 물에 슝 넣어뒀어요. 너무 예쁘네요.
꽃택배를 받아본 적 없지만, 키친타올에 오아시스에 열심히 포장된 꽃을 보니 하이드님의 고민의 흔적이 고스란히 느껴져서 절로 미소가 지어졌답니다 ^^;
한주동안 감사히 잘 즐길게요! 다음주 예쁜꽃이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하이드 2015-01-02 14:22   좋아요 0 | URL
우체국 택배가 좋긴 좋아요. 택배 배송 완료 될때마다 문자 오더라구요. 마지막 배송 문자가 안 와서 계속 핸드폰 보고 있었네요 ^^: 먼길 간 꽃 물에 숑 넣어 기운내는 모습이 상상됩니다.

첫번째 배송이 그럭저럭 잘 나가서 두번째부터는 좀 더 자신감 가지고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주도 기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