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몇권 읽었어요? 이번달에?'

' 네. 3권이요. 뒤마의 몽테크리스토백작 민음사꺼 다섯권이랑요,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 11편이랑요, 패트리샤 콘웰의 사형수의 지문 상,하를 읽었어요. '

혹은

'네 8권을 읽었어요. 몽테크리스토 백작 5권하구요, 로마인 이야기이랑요, 패트리샤 콘웰의 사형수의 지문 2권이요. '

혹은

'네 2권이요. 몽테크리스토 백작하고, 사형수의 지문, 그리고 로마인 이야기를 읽고 있지요. '라고도 할 수 있겠지.

나는 1번이다.

애초에 작가가 낸 그대로의 책을 한권으로 하기. 작가가 한권으로 냈으면, 그게 우리나라에서 다섯권, 여섯권 나오더라도 한권이고, 작가가 한권씩, 한권씩 낸다면, 그건 그대로 한권인거고,

그런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이런저런 생각이 꼬리를물고 떠오른다.

 '존재의 세가지 거짓말' 상,중,하는 3권이다. 왜냐면, 그 책은 우리나라에서 상,중,하로 냈고, 내용도 연결되긴 하지만, 작가가 다른 제목의 다른 책으로 다른 시기에 내었으므로 3권이다.

그렇다면

나에게는 몇가지 '컴플리트 버전' 이 있다. 제인오스틴 컴플리트, 나다니엘 웨스트 컴플리트, 셜록 홈즈 컴플리트, 등등등.

그런것도 한 권으로 쳐야하나???

그렇다면 단편집은?

한 작가의 여러 단편집을 접할때 겹치는 단편집은 몇권으로 치지?  ( 이건 1권으로 치겠다.)

몇 권 읽었냐는 질문은? 내가 나 자신에게 묻는 질문일 때도 있고, 누군가가 나에게 묻는 질문일 수도 있다.

책 몇 권 읽는게 중요하다는건 뭔가 선과 후가 바뀐 바보같은 질문일 수도 있다. 그러니깐 하나도 안 중요한 질문이다. 라고 단언할 수도 있다. (그러면서 나는 5월까지 읽은 책의 번호를 매김으로써 올해는 200권 부르짖고 있기는 하지만.

본인기준으로 카운트 하는거긴 하지만,

분권으로 나온 패트리샤 콘웰의 책이라던가, 해리포터를 읽고, 2권, 5권 카운트 하는건 왠지 내가 억울하다.

그럼, 만화는 어떡하지?

이런. 금요일, 마구 하이퍼액티브 된 와중에 책상에 일은 잔뜩 벌려 놓고 우왕자왕하며 쓰잘때기 없는 고민하고 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hika 2005-06-03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대략 1번으로 읽은 권수를 셉니다. 가끔... 임꺽정 읽었어, 그러면 조금 억울해(?)지기도 해요. 열권짜리인데 말로는 그냥 한권 읽은거쟎아요. ㅎㅎㅎ
근데 민음사의 몬테크리스토백작 좋은가요? 전 몬테크리스토 백작과 레미제라블을 완역본으로 읽고 싶은데 추천 좀 해주세요!!

부리 2005-06-03 11: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2번.... 삼국지 10권을 1편으로 카운트한다면, 책 권수에 집착하는 저로서는 여러권으로 된 책을 안읽게 될 것 같습니다. 저처럼 권수에 집착하지 않는 경우라면 1번을 해도 상관없을 것 같네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제가 잡지를 책 한권으로 안치는 탓에 구독하는 잡지를 거의 읽지 않는답니다. <말>지는 그러다 끊었고, 지금은 <인물과 사상>만 보는데 그나마도 안읽습니다. 실적에 집착하는 자의 고민이죠

하이드 2005-06-03 1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저도 실적에 집착한다구요. -_-a
추천할것도 없는게, 그거 밖에 없잖아요.-_-a 치카님.
저도 레미제라블 동서껄로 사려구요. 근데, 몽테크리스토 백작 다섯권짜리 말들이 많더군요. 사실 레미제라블도.


인터라겐 2005-06-03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레미제라블 동서꺼루 있는데요... 글씨체가 마음에 안들어요..그래서 쉽게 읽혀지지가 않더라구요... 별걸 다 따지고 들지요... 정말 너무 너무 읽고 싶었던 책인데 읽다가 제본이 잘못되어서 자꾸 떨어져 나가서 교환을 했는데 그 텀이 길어서 그랬나 리듬이 끊어져 버렸지요...그래서 밀린책 다보고 나서 마음이 동할때 다시 보기로 했답니다... 1번으로 얘기해요...

물만두 2005-06-03 1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나눠진 건 1권으로 칩니다^^

마냐 2005-06-03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흐흐. 제 파일에 정리할 땐. 두가지로 숫자를 매깁니다. 작품수(이게 맞다고 생각하니까), 그리구 권수(요건, 괜히 뿌듯함을 늘려보려구)...^^

딸기 2005-06-03 1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권 수를 모두 따로따로 센다는 것은 상상도 못 해봤는데요
다른 분들이 그렇게 셀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해본 일이 없는데... ^^;;
예를 들면 반지제왕 같은 경우- 5부인가 6부인가로 나뉘어 있고, 출판사에서는 3권으로 묶어서 냈습니다. 울나라에는 3권짜리, 5권짜리, 6권짜리가 나와 있더군요. 이런 걸 권수로 어떻게 셀 수 있지요?

chika 2005-06-03 1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흑~ 전 또 제가 모르는 다른 것이 있나하고.... ㅠ.ㅠ
다들 평이 별로여서 읽고 싶지만 살 수가 없어요~ 없어요~ ㅠ.ㅠ

panda78 2005-06-03 2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그때 그때 달라- 요 ^^;
만화책은 한권으로 치기엔 그렇고.. 완결된 거라면 모르지만 한권씩 나오는 거 읽었을 땐 시리즈 전체를 하나로 칠 수도 없는 노릇이라.. 그냥 안 셉니다. ^^;
만화책까지 세면 일년에 천권도 넘지 않을까요. ㅋㅋ